2012년 1월호

사회적 기업 육성, 창업 지원 제조업 일자리 늘리기

일자리 창출 선도도시 경남 창원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11-12-22 13:1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전국 평균 3배 상회하는 고용률 증가세
    •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창원형 사회적 기업’ 선정
    • 1인창조기업 전용 비즈니스센터 개설
    • 2004년부터 추진해온 ‘기업사랑운동’ 결실
    사회적 기업 육성, 창업 지원 제조업 일자리 늘리기

    창원시에서 열린 사회적기업 한마당대회에서 사회적 기업 대표들이 관내 기업주, 프로보노단과 자매결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12월7일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는 ‘사회적 기업 한마당 대회’가 열렸다. 창원시 관내의 사회적 기업과 전문가 집단, 후원기업, 그리고 시청 내 후원부서가 1대 1 자매결연을 하는 자리였다.

    사회적 기업은 노약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에 기여하며, 수익 및 이윤 발생 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재투자하는 것 등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말.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도 내지만, 그보다는 사회적 목적 실현을 중시한다. 정부는 외환위기 이후 크게 높아진 실업률과 심화된 경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제정하고 관련 기업 지원 정책을 펴왔다. 사회적 기업의 기본 취지는 공유하나 법이 정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은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최장 2년간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으며 사회적 기업 전환을 준비할 수 있다.

    창원시 관내에는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인증 사회적 기업 9개와 경남도가 지원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 15개, 그리고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창원시가 직접 선정·지원하는 창원형 사회적 기업(예비 사회적 기업) 4개가 있다. 이날 행사는 창원시가 이 28개의 기업을 후원하기 위해 마련한 것. 이 자리에서 체결한 ‘자매결연 협약’에 따르면 변호사·세무사·노무사·경영지도사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프로보노(pro bono·전문적인 지식이나 서비스를 공익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것)단은 간담회와 현장방문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관내 우량기업 중 선정된 후원기업은 사회적 기업이 자생력을 갖추도록 후원해야 한다. 더불어 창원시 행정부서도 사회적 기업당 한 개씩 담당 지원부서로 지정돼 행정 지원을 총괄하기로 했다.

    2011년 8월 문을 연 창원형 사회적 기업 (유)우렁각시는 이날 경영지도사 성남주씨, 관내 기업 (유)내외산전, 그리고 창원시 행정국과 자매결연을 했다. 정윤심 우렁각시 대표는 “세 팀의 든든한 ‘서포터스’를 얻고 보니 기업 경영에 훨씬 자신이 붙는다”며 활짝 웃었다. 우렁각시는 가사도우미 파견, 식당 운영, 반찬·도시락 배달 등을 하는 사회적 기업. 저소득자·경력단절 여성 등 사회취약계층을 고용해 운영 중이다. 황영애 창원시 일자리창출과 사회적 기업담당 주무관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 달성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없으면 지속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시와 프로보노, 후원기업이 할 일은 이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했다. “창원시나 자매결연 기업 행사 때 우렁각시의 식당과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경영지원, 세제지원 등의 큰일까지 하나하나 챙길 것”이라는 설명이다.

    창원시가 이처럼 사회적 기업 지원에 관심을 쏟는 이유는 사회적 기업의 성공이 곧 일자리 증가와 연결된다고 보기 때문. 2010년 7월 기존의 창원시와 마산시, 진해시가 통합해 출범한 통합 창원시는 2011년 7월 현재 인구 110만명, 면적 744㎢, GRDP(지역내총생산) 29조2435억원으로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한다. 박완수 통합 창원시 초대 시장은 취임 후 ‘일자리 걱정 없는 행복도시 창원’을 선언하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일자리창출과를 만들었다. 그 아래 사회적기업담당, 창업지원담당, 청년실업담당, 공공일자리담당 등을 두고 1년 반 동안 일자리창출에 주력한 결과, 창원시의 고용 현황은 눈에 띄게 개선됐다. 국가통계포털 KOSIS에 따르면 2011년 6월 현재 창원시의 고용률은 57.4%. 통합 당시의 53.6%에 비해 3.8% 높아졌다. 같은 기간 전국의 고용률이 59.1%에서 60.3%로 1.2%포인트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높다. 같은 기간 관내 취업자 수는 46만5000명에서 49만8000명으로 3만3000명 늘었다. 반면 실업률은 3.4%에서 2.8%로 0.6%포인트 줄었고 전국 평균 0.1%에 비해 현저히 낮다.



    “최선의 복지는 일자리다”

    사회적 기업 육성, 창업 지원 제조업 일자리 늘리기

    2011년 11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채용 박람회 풍경.

    창원시의 고용상황이 크게 좋아진 배경에는 차별화된 정책도 있다. 창원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11 전국 지역브랜드 일자리사업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전국 167개 광역·기초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한 것이다. 관내 오동동·창동·어시장·부림시장 등 한때 마산의 중심 상권이었으나 이제는 쇠락한 구도심 상가를 사회적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아이디어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시는 이 지역의 빈 상가를 임차해 공동택배사업체, 광고사업체, 유리공예사업체 등 11개의 사회적 기업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쇠퇴한 전통시장 상권도 부활시키겠다는 포석이다. 이에 따라 정책 이름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을 위한 르네상스타운 더 마산 희망프로젝트’로 붙였다. 이 지역은 2011년 5월 중소기업청의 상권활성화구역으로도 지정돼 커뮤니티 비즈니스센터 건립 등 인프라 구축사업과 특화프로그램 개발 등이 진행 중이다.

    창원을 ‘창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정책도 차근차근 추진되고 있다. 2011년 3월 창원시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열었다.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 사장이면서 동시에 직원으로 일하는 회사를 가리키는 말. 창원시의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는 현재 30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이들은 1년간 월 임대료 1만5000원으로 10㎡ 규모의 사무실을 사용하고, 변호사·세무사 등 전문가상담을 무상으로 제공받는다. 또 매달 시의 평가에 따라 5만~100만원의 ‘아이디어 개발료’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업자등록 16개, 지적재산권 15건 출원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중이다.

    창업하기 좋은 도시

    창원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해 있는 ‘이야기갤러리 하모하모’의 박영경 대표도 이곳에서 사업자등록을 냈다. 그동안 자택 지하 작업실에서 옹기토로 토우(土偶)를 빚고 작은 가마에 굽는 방식으로 공예품을 만들어온 박 대표는 “그동안 평범한 주부로 연년생 두 아이를 키우며 지냈다. 아이들 미술 숙제를 봐주다 찰흙 공예에 재미를 느껴 조금씩 작품을 만들어봤는데 주위 반응이 좋았다. ‘어머니의 기도’나 ‘백년해로’처럼 한국적인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전국공예품경진대회 등에서 상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전시회와 강의 등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가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하게 된 건 사업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싶었기 때문. 박 대표는 “사무 전용 공간이 생기고 세무회계, 지적재산권, 중소기업지원정책 등에 대한 교육을 받으니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든다. 일단 사업자등록을 냈고, 대량 생산과 판로 개척을 위해 노력 중이다. 2012년 2월에는 창원시상공회의소의 지원을 받아 디자인을 등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의 꿈은 특화된 관광기념품을 만들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에게 한국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것, 그리고 상설전시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오래전 이승은 허현선 작가의 인형 전시 ‘엄마 어렸을 적에’를 보고 한국적인 이야기가 담긴 토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언젠가는 ‘엄마 어렸을 적에’와 같은 전시를 하고 싶다”고 말하는 그의 목소리에서 성공에 대한 희망과 의지가 읽혔다.

    창원시는 앞으로 창업 관련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2012년에는 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을 40개로 늘리고 매월 지급하는 ‘아이디어 개발료’ 하한액도 30만원으로 높인다. 송미라 창원시 일자리창출과 창업지원담당 주무관은 “1년간 이곳에서 1인창조기업을 운영한 기업 중 좋은 성과를 낸 업체는 관내 5개 대학과 2개 연구소에 마련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할 수 있게 할 생각이다. 현재 창원시내 창업보육센터에는 129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데, 시는 이들에게 정부지원자금 알선, 센터 및 대학보유 기자재 사용, 국내외 전시 참가, 기술 및 경영지도, 법률·회계·마케팅·홍보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시에 따르면 창업보육센터는 그간 지식재산권 77건 출원, 매출 900여억원 등의 성과를 냈다.

    창원시는 2011년 9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사이버 창업 시스템 ‘창원시 사이버 창업스쿨(http;//cyber school.changwon.go.kr)’도 구축했다. 시민 누구나 자택에서도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창업 절차부터 유망 신사업 아이템, 고객관리 기법에 이르기까지 52개의 창업 관련 콘텐츠를 갖춘 이 ‘학교’에는 현재 900여 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창업 실무 강좌를 듣고 있다.

    사회적 기업 육성, 창업 지원 제조업 일자리 늘리기

    2011년 10월 창원시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관 간담회.

    일자리 1% 늘리기 운동

    창원시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 기계산업단지인 창원국가산업단지(창원공단)를 갖춘 도시답게 제조업체 일자리 수를 늘리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1974년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에 따라 조성된 창원공단에는 2010년 12월 말 현재 대기업 48개를 포함해 총 2048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1970년 조성된 마산자유무역지역의 기업까지 합치면 창원시 관내 기업은 3540개에 달한다. 창원시는 시청 일자리창출과 공무원뿐 아니라 구청 공무원, 취업 전문 상담사 등까지 총 28명으로 ‘찾아가는 일자리전담반’을 꾸리고 관내 모든 기업을 방문해 ‘1인 추가 고용’을 제안하는 ‘일자리 1% 늘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박완수 민선5기 창원시장은 2004년 처음 창원시장에 당선됐을 당시 “창원이 이만큼 성장한 것은 경영자와 근로자의 땀과 노력 덕분이다. 창원을 재도약시킬 열쇠 역시 이들이 쥐고 있다”며 ‘기업사랑운동’을 제안한 적이 있다. 이후 시청 경제국에 ‘기업사랑과’가 생겼고, 현재도 창원시는 이 부서를 중심으로 다양한 ‘친(親)기업’ 정책을 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기업’이라는 단어에서 정경유착이나 탈세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던 시절, “기업은 세금을 납부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막연한 적대감을 지우고 마음으로부터 기업을 ‘사랑’해야 도시 발전이 이뤄진다”는 박 시장의 주장은 이색적으로 들렸다. 그러나 그의 목소리는 점점 힘을 얻어 ‘기업사랑’은 국가 시책으로 채택됐고, 범국민적인 운동이 이어지기도 했다.

    2006년, 2010년 선거에서 잇따라 창원시장에 당선된 박 시장이 통합시 출범 후 일자리 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며 협조를 구하자 기업들은 이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있다. 창원시가 지식경제부 공식 공장등록시스템인 ‘공장설립관리정보시스템(Femis)’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창원시 제조업체의 상시 일자리는 통합 당시 11만7659개에서 2011년 6월 12만672개로 3000개 이상 늘었다. 창원시의 목표는 민선 5기 시장 임기가 마무리되는 2014년까지 상시 일자리 2만개, 임시 일자리 3만개, 사회적 기업 일자리 1000개를 만드는 것. 특히 청년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

    창원시 관내에는 대학이 6개, 특성화 고교가 9개 있다. 연간 졸업자는 1만3500명에 달하며, 그중 창원시 거주자도 대학생 6700명, 고교생 2700명 등 9400명 선이다. 창원시는 이들이 일할 곳을 찾지 못하면 도시에 활력이 사라진다고 보고, 기업과 대학, 특성화고교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청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우선 근로자 50인 이상 규모 기업에서 창원 관내 대학 출신자나 관외 대학 출신 창원 거주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1인당 월 80만원씩 6개월간 채용보조금을 지급한다.

    관내 한국폴리텍Ⅶ대학과 컨소시엄을 맺고 맞춤형 직업훈련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면 한국폴리텍Ⅶ대학에서 필요한 직무 기술·기능 등을 맞춤형으로 지도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기업은 전문 직업훈련을 마친 인재를 채용할 수 있고, 취업자는 월 80만원씩 인건비를 받으며 무료로 전문분야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창원시는 청년취업센터를 위탁 운영해 취업교육을 실시한 뒤 정규직 취업 비율에 따라 운영사에 성과급을 주는 정책도 펴고 있다.

    또 하나 창원시가 관심을 두는 부분은 청년 해외 취업 지원이다. 창원시는 2011년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해외인턴사업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내 3개 대학생 38명을 세계 6개국에 파견했다. 서류전형, 영어시험, 면접 등을 거쳐 이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된 이상은씨(창원대 국제관계학과 4학년)는 지난 여름, 한진해운 호주지사에서 16주간 인턴으로 일했다. 그는 “왕복항공료와 현지체재비, 해외체류보험료, 비자수수료 등 경비 일체를 지원받아 경제적인 부담 없이 인턴십을 마쳤다”며 “대학 재학 중 1년간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했는데, 인턴 생활은 이때와 완전히 달랐다. 어학실력이 늘었을 뿐 아니라 사회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까지 쌓을 수 있어 무척 값진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기업 해외지사에서 일하는 것이라 처음에는 우리나라와 다를 바 없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현지에 가보니 100% 외국인을 상대하며 일해야 했다. 한국에 돌아올 때 신규 채용한 직원에게 내 업무를 인수인계했을 만큼 독자적인 역할을 수행한 점도 보람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해외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도 했다. 창원시는 앞으로도 해외인턴사업지원을 계속해 구직 청년들이 해외로 눈을 돌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2012년부터는 관내 기업이 특성화고교 졸업생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1인당 100만원의 취업 장려금을 지급하고, 관내 전체 제조업체의 채용 계획을 전수조사해 관내 청년의 맞춤형 취업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더 마산 희망 프로젝트’를 확대해 관내 70개 전통시장을 사회적 기업화하는 등의 시책을 추진한다.

    2011년 11월 경남지역 언론은 창원시 한 공무원의 죽음을 보도했다. 일자리창출과 안형주 계장이 뇌출혈로 사망했다는 내용이었다. 안 계장은 ‘더 마산 희망 프로젝트’의 주역으로, 이후 ‘사회적 기업 한마당 대회’ 준비에 주력했다. 송미라 창원시 일자리창출과 창업지원담당 주무관은 “더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했던 안 계장의 부음을 접하고 시 공무원 모두 숙연해졌다. 계장님 몫까지 노력해서 창원시가 명실상부한 일자리 창출 선도도시가 되도록 하는 데 앞장설 생각”이라고 말했다.

    interview | 박완수 창원시장

    “서민들이 살기 좋은 ‘행복 도시 창원’ 만들겠다”


    박완수(56) 창원시장은 민선3·4기 창원시장을 지냈다. 이때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시스템을 만들고, 세계 150여 개 나라가 참여한 환경올림픽 ‘람사르 총회’를 개최했으며, 기업사랑운동 등을 펼쳐 전국적인 화제를 모았다. 2010년 창원과 마산, 진해가 통합한 뒤 치러진 첫 시장선거에서 그가 당선된 건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인지 모른다. 기자는 민선 4기 시절 박 시장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그 사이 많은 것이 달라진 것 같다”며 인사를 건네자 그는 “나는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이 창원시장”이라며 웃어 보였다.

    -정말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습니까.

    사회적 기업 육성, 창업 지원 제조업 일자리 늘리기
    “달라진 게 많긴 하지요. 일단 대외적인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인구 50만(창원), 40만(마산), 18만(진해)이던 세 도시가 합치면서 광역시 규모의 대도시가 됐습니다. NC소프트 프로야구단을 창단하고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총회 같은 국제 행사를 개최하게 된 것도 달라진 위상 덕분일 겁니다.”

    -대내적인 부분에서는 어떻습니까.

    “지역균형개발과 시민화합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생겼지요. 창원은 계획도시고, 상당부분 개발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마산과 진해 지역은 달랐지요. 그 지역 출신 주민들은 창원 전체가 하루빨리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지난 1년 반 동안 그런 요구를 조율하면서 명실상부한 통합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개월마다 시민 대상 여론조사를 하는데, 2011년 들어 마산 출신 주민의 통합에 대한 호감도가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면 진해 쪽은 아직 정체 상태예요. 그분들이 통합의 장점을 실감하도록 힘을 더 쏟아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래도 큰살림을 합친 지방자치단체로서는 무난하게 연착륙했다고 평가합니다.”

    -큰 잡음 없이 통합시를 운영하는 비결은 뭡니까.

    “주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펴는 겁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그 때문이지요. 일자리만한 복지는 없습니다. 특히 창원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골고루 분포돼 있어 일자리를 늘릴 여지가 많습니다. 기업인들을 만날 때마다 ‘기성세대가 젊은이에게 일자리를 주지 않는 건 죄’라는 얘기를 합니다.”

    -2004년부터 기업사랑운동을 펼치며 기업인과 꾸준히 교류해온 것이 일자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까.

    “아무래도 협조를 구하기가 쉽고, 정책 개발에도 도움을 받습니다. 2011년 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진출한 우리 지역 출신 기업인에게서 ‘한국 대학생이 오면 할 일이 많다. 청년들을 보내주기만 하면 현지에서 트레이닝시켜 채용하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당장 시와 관내 대학, 해외에 나간 지역 출신 기업인이 동참하는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만들었지요. 그걸 통해 외국에서 일하고 돌아온 젊은이들이 해외 취업으로 눈을 돌리는 걸 보면 뿌듯합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힘만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지 않습니까.

    “물론 그렇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영상황이 날로 어려워지는 게 문제입니다. 창원시내 중소 전자업체에서 일하는 아주머니께 임금을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하루 종일 컨베이어벨트 앞에 서서 일한 대가가 매달 130만~150만원 수준이라더군요. 젊은이들은 이 돈 받고 일 안 합니다. 그러니 중소기업은 사람을 못 구하고, 청년은 직장을 못 구합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의 상당부분을 중소기업이 담당하고 있는데, 왜 중소기업은 정당한 몫을 분배받지 못합니까. 저는 정부가 노동관련 기본법을 만들어 근로자를 보호한 것처럼,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계약에 개입해 중소기업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소 급진적으로 들릴 수도 있는 말씀입니다.

    “‘헌법을 바꿔야 실현 가능한 얘기’라고 하는 분도 있더군요. 하지만 미국 월가 점령 시위에서 보듯 세계적으로 현재의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의 편재현상이 계속 심화되면 우리에겐 미래가 없어요. 중소기업의 임금을 올려서 청년이 합당한 대우를 받고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자리 창출 정책이라고 봅니다.”

    -일자리 창출 외에 또 주안점을 두는 정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서민 복지입니다. 2012년 창원시 예산 중 25.5%를 복지 분야에 배정했습니다. 특히 한부모가정이나 독거노인 등의 세대에 있는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바꿔주고, 샤워시설과 싱크대, 지하셋방의 경우 환풍기까지 설치해주는 ‘무지개 울타리 만들기 시범사업’, 돈이 없어 단전·단수를 당하거나, 연탄 한 장이 없어 밥을 못 해먹는 빈곤 세대에 전기요금, 수도요금, 연탄구입비 등을 지원하는 ‘빈곤틈새가정 두레박 사업’, 미등록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는 결손가정 등의 아이에게 의료비를 지원하고 만12세 이하 전체 아동의 국가필수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는 ‘건강행복지수 올리기 사업’ 등 ‘행복 공감 3대 사업’에 65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행복 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