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호

세종시 쌍류초등학교의 화려한 변신

전원 속 차별화 교육 폐교 위기 딛고 날갯짓

  • 박은경 │객원기자 siren52@hanmail.net

    입력2013-11-20 10: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농촌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이라는 ‘발등의 불’이 시골 벽지학교로 옮겨 붙고 있다. 학생 수 부족으로 폐교되는 사례가 속출한다. 오래전부터 전국적으로 벌어진 현상이다. 3년 전 전교생 17명의 미니 학교였던 충남 연기군 쌍류초등학교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지금 이 학교는 전학 대기자들이 줄을 섰다.
    • 그동안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세종시 쌍류초등학교의 화려한 변신

    쌍류초교 학생들이 방과후학교에서 사물놀이를 배우고 있다.

    한무리의 아이들이 책상을 사이에 두고 머리를 맞댄 채 진지하게 얘기를 나눈다.

    “애들이 물건 만들어 판다고 열심히 노력했는데 월급을 조금 더 줘야 하지 않을까?”

    “1000원으로 과자 한 봉지 사 먹는 거보다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게 더 나은 거 같아.”

    “불우이웃에게 돈이 더 필요할 것 같니, 아니면 너희 가족에게 더 필요할 거 같니?”

    “불우이웃에게 더 필요하잖아. 그럼 불우이웃에 기부하는 게 좋을 거 같아.”



    “독거노인을 돕는 건 어때?”

    며칠 뒤 네 명의 아이가 양손 가득 선물을 들고 들뜬 표정으로 학교 근처에서 혼자 사는 93세 할머니 집을 찾았다. “할머니, 우리가 고구마 캐서 찌고 달고나 만들어 팔아서 돈을 벌었어요. 그걸로 겨울 따뜻하게 나시라고 털신이랑 스웨터를 사왔어요.” 뜻밖의 선물과 방문에 감격한 할머니를 위해 아이들이 준비한 선물이 또 있다. ‘도라지타령’ 합창. 노래를 마치고 집을 나서는 아이들의 표정에서 뿌듯한 행복감이 묻어났다.

    2010년, 전교생이 17명에 불과해 폐교 직전까지 갔던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연서면 쌍류초등학교(옛 연기군 서면 쌍류리)가 힘찬 날갯짓을 시작했다. 지난 한 해 동안 4학년 사회과목의 경제 단원을 ‘행복한 부자 되기’라는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한 아이들은 ‘사업계획 세우기-판매상품 구하기(만들기)-판매전략 세우기-상품판매-행복한 부자 되기 토의활동’을 했다. 동영상에 담긴 수업 결과물은 교사들에게도 감동을 안겼다.

    이 학교 교무부장 조항선 교사는 “아이들이 조를 짜서 직접 시장조사를 하고 사업을 해 얻은 수익금을 유니세프에 기부하기도 했다. 독거노인을 도운 아이들은 사전답사를 통해 할머니에게 필요한 것들을 꼼꼼히 점검했다는데, 활동내용 과정을 동영상으로 보고 가슴이 뭉클했다”고 했다. 이광호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교수는 최근 교육부의 연구학교 중간보고회에서 ‘행복한 부자 되기’ 수업을 참관한 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 중심의 새로운 수업방식을 이뤄낸 게 놀랍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쌍류초교는 2012년 교육부가 지정한 ‘창의·인성모델 연구학교’로 내년까지 3년간 예산을 지원받는다.

    1934년 조치원공립보통학교 부설 쌍류간이학교로 출발해 8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쌍류초교는 지난해 2월까지 2399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그 사이 ‘쌍류국민학교’로 승격해 개교하고 병설유치원을 개원하는 등 한때 발전의 길을 걸었지만, 농촌 취학아동이 줄면서 쇠퇴를 면치 못했다. 3년 전에는 전교생이 17명으로 줄어 폐교 위기를 맞았다. 학생 수가 적어 학년을 합친 복식학급으로 3학급을 운영했다. 하지만 지금은 전교생 72명에 학년당 1학급씩 6학급을 갖춘 번듯한 학교로 변모했다.

    더 놀라운 것은 지난해 전학을 기다리는 대기자 수가 42명에 달했고 지금도 15명의 대기자가 줄을 서 있다는 사실이다. 5학년 최서원 양의 어머니 임수정 씨는 “대기자 등록 후 6개월을 기다린 끝에 겨우 전학시킬 수 있었다. 그나마 큰딸이 먼저 전학 와서 재학생이 된 덕분에 ‘형제자매’ 특혜를 받았는데도 그 정도였다”며 웃었다.

    세종시가 들어서기 전 쌍류초교는 쌍류리 내 거주자만 입학이 가능했다. 이후 학구가 조정되면서 연기군 조치원읍(현 세종시 조치원읍) 거주 학생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학교 규모 등 운영상의 문제 로 외지 학생은 정원이 12명으로 묶여 있어 전학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해마다 대기자 줄이 길어지고 있다.

    세종시 쌍류초등학교의 화려한 변신

    창의성과 인성 발달에 역점을 둔 영어 원어민수업, 체육시간, 음악시간(왼쪽부터 시계 방향).



    6개월 대기하다 전학

    쌍류초교는 세종시 유일의 벽지 학교다. 그럼에도 다수 재학생이 시내 아파트에 거주한다. 근처에 큰 학교가 여럿 있는데도 부모들이 굳이 차로 20분을 가야 하는 벽지 학교에 자녀를 보내려는 이유가 뭘까. 대기자 명단에 자녀의 이름을 올리고 이사를 준비 중인 경북 구미의 한 학부모는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게 이 학교에 있다”며 매일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육 프로그램을 꼼꼼하게 둘러보는 게 일과다. 이처럼 학부모들은 교육 프로그램이 좋고 자연친화적 환경을 갖춘 점을 이 학교의 강점으로 꼽는다. 교사들에 대한 신뢰도 두텁다. 조항선 교사는 “벽지 학교다보니 뭔가 해보겠다는 의욕적인 교사가 일반 학교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다”고 귀띔했다.

    쌍류초교는 충남교육청이 실시한 2012년도 청렴학교 인증평가에서 ‘매우 우수’를 받아 청렴인증 학교로 선정됐다. 도내 초등학교 424개를 포함한 775개 학교를 대상으로 업체 선정의 투명성, 민원인과 내부 고객의 만족도, 담당자 친절도 등을 종합해 상위 20%, 85점 이상 취득을 동시에 충족하는 학교에 한해 인증해주는 제도다. 쌍류초교는 업체 선정 과정에 내·외적인 개입을 배제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납품업체를 선정하고자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을 시행했다. 청렴윤리 실천을 위해서도 수시로 직장교육을 실시하고 전 교직원의 청렴 연수 100% 이수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학부모 관심 뜨거워 두렵다”

    조항선 교사는 “요즘 학부모들은 인터넷 카페 활동을 비롯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소통을 많이 하기 때문에 금방 입소문이 퍼진다. 실제로 주위에서 얘기를 듣고 우리 학교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학부모가 많다”고 전하며 “학부모들의 관심이 워낙 뜨겁다보니 교사인 우리도 사실 좀 두려울 정도”라고 털어놨다.

    조치원읍에서 10㎞ 떨어진 고복저수지 근처 전원 속에 자리한 쌍류초교는 붉은 벽돌로 된 나지막한 2층 교사 뒤편으로 차령산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다. 주위로 맑은 물이 흐르고 봄·여름이면 꾀꼬리와 뻐꾸기, 소쩍새 울음소리가 교정의 고요를 뒤흔든다. 근처에 배나무과수원이 있어 5월이면 흩날리는 배꽃이 학교를 온통 뒤덮는 절경이 펼쳐진다. 학부모 임수정 씨는 “창문만 열면 앞뒤가 다 산이고 늘 새소리가 들린다. 개울가에서 올챙이와 다슬기를 잡고, 눈 오는 날 뒷산에서 비료 포대를 타고 노는 아이가 부러울 정도다. 내가 어릴 때는 도시에서 학교와 학원을 오가느라 그런 추억이 없다”고 했다.

    아이들이 공부와 성적 경쟁에 찌들지 않고 자연 속에서 맘껏 뛰놀았으면 하는 게 요즘 부모들의 바람이지만, 그렇다고 공부를 소홀히 하기를 바라는 부모는 없다. 수개월의 기다림을 감수하고 아이를 쌍류초교로 전학시키려는 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건 무엇보다 차별화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그중에서도 특성화 교육인 ‘큰 꿈을 키우며 비상하는 쌍류교육’ ‘새로운 도전으로 앞서가는 쌍류교육’ ‘배려와 나눔으로 함께하는 쌍류교육’을 기치로 이 학교만의 독특한 7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3살 꿈 목록 완성하기, 창의·인성 마중물 수업, 생각 디딤돌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사계절 감성 체험동아리 활동, 앎과 삶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전개, 인성동아리 활동이 그것.

    도서실에서 만난 3학년 김서은 양은 ‘1인 1책 쓰기’ 수업을 통해 벌써 두 권의 창작동화책을 썼다. 서은이는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이 많았다. 3주쯤 생각하다 비염으로 재채기하는 소녀와 마법사가 등장하는 얘기를 완성했다. 글을 쓰고 그림도 그리느라 많이 힘들었지만 엄마, 아빠가 보시고 재미있다고 하셔서 뿌듯했다”며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똑 부러지게 얘기했다. 셰프가 되는 게 꿈이라는 아이는 “아빠에게 무좀이 있는데 맛있는 케이크로 무좀을 고쳐드릴 순 없을까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의형제가 있는 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과 1인 1책 쓰기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외에 쌍류초교의 또 다른 독특한 프로그램이 인성동아리 활동이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6명씩 짝을 지어 의형제를 맺고, 매달 두 시간씩 진행되는 ‘어깨동무의 날’ 수업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의형제와 함께 운동을 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나눠 먹으며 친밀감과 배려, 양보를 배운다. 의형제와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여하는 1박2일 학교운동장 캠프도 한 달에 한 번씩 연다.

    부모를 졸라 조치원에서 전학왔다는 6학년 배희주 양은 “예전 학교는 성적 경쟁도 심하고 끼리끼리 무리 지어 다녀 친구들 사이에 갈등도 많았다. 여기는 학생 수가 적어 전교생이 다 친하고 특히 의형제를 맺은 동생이 많은 게 너무 좋다. 내남동생은 네 살이라 같이 놀 수도 없고 여동생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지금은 나를 ‘언니’라고 부르는 동생이 많이 생겼다. 함께 축구하고 발야구도 할 수 있어서 즐겁다”고 했다.

    물리적 폭력이 많은 도시 학교와 달리 언어폭력과 따돌림이 많은 시골 학교의 특성상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형제자매가 많지 않아 외로운 요즘 아이들의 심성을 보듬기 위한 인성동아리 활동은 학부모와 아이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다. 그래서 세종시교육청의 특성화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교사들은 직접 발품을 팔아 아이들의 감성을 키우기 위한 계절별 체험 동아리 활동 콘텐츠를 찾아냈다. 봄이면 아이들이 학교 주변에 많이 피는 진달래꽃을 따다 화전을 부치게 하고, 너른 텃밭에 각종 채소를 길러 수확한 뒤 이웃과 나눠 먹게 한다.

    기회 늘어난 아이들

    폐교 위기에 몰린 이 학교를 불과 3년 만에 “외지 학생의 정원을 늘려 전학할 수 있게 해달라”는 학부모의 민원이 빗발치는 학교로 만든 밑거름은 ‘어떻게든 학교를 살리겠다’는 교사들의 숨은 열정과 노력이다. 특히 교장을 비롯한 모든 교사가 최대의 공로자로 꼽는 이는 고(故) 신정균 교육감과 윤은석 전임 교장이다.

    초대 세종시교육감을 지내다 지난 8월 세상을 떠난 신 교육감은 연기교육지원청(현 세종시교육청으로 통합) 교육장으로 재직할 때 “소규모 학교를 살려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었다. 그는 쌍류초교가 폐교 위기에 몰리자 학구 조정을 통해 멀리 조치원에서도 이곳으로 학생들이 올 수 있도록 했다. 등하교에 불편을 겪을 학생들을 위해 통학차량을 지원한 것도 큰 힘이 됐다. 지난해 8월까지 이 학교에 몸담은 윤은석 전임 교장(현 세종시 한솔초교 교장)은 교사들과 머리를 맞대며 차별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손수 만든 홍보전단을 들고 조치원으로 나가 학교 홍보에 열을 올렸다. 그때부터 전학생이 하나둘 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됐다.

    지난해 5월 연기교육지원청 주최 충청남도 자연관찰탐구 군 대회에 출전해 배희주 양과 함께 초등부문 금상을 수상한 6학년 서범석 군은 “3학년 때 여기로 전학 와서 성적이 올랐다. 학생 수가 적어 선생님들이 맞춤지도를 해주시기 때문에 공부가 재미있다”고 했다. 범석이는 “큰 학교에 있을 때는 학교 대표로 각종 대회에 출전할 기회가 별로 없었지만, 지금은 여러 대회에 나갈 수 있고 상 받을 기회도 늘었다”며 활짝 웃었다.

    15년째 교직에 몸담고 있는 조항선 교사는 내년이면 쌍류초교를 떠나 다른 학교로 가야 한다. “여기 있어보니 떠나기 싫다”는 그는 주말이면 집에서 쉬는 대신 가족과 함께 학교에 나온다. 취재가 끝난 뒤 현관까지 기자를 배웅한 그는 “아마 이곳을 떠나기 싫은 건 다른 모든 교사와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애정이 가득한 눈길로 텅 빈 운동장을 둘러봤다.

    인터뷰 | 정미자 쌍류초교 교장

    “인성이 창의에 앞서야”


    광주교대와 충남대 교육대학원을 졸업한 정미자 교장은 충청남도 교육청과 연기교육지원청 장학사를 거쳐 지난 9월 쌍류초교에 부임했다. 정 교장은 2004년 ‘모범공무원’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받은 바 있다.

    -교장 승진 후 첫 발령을 받은 곳이 폐교 위기를 넘긴 벽지 학교인데 아쉬움은 없습니까.

    “도서 벽지 학교에 근무하면 가산점이 있어 승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난해까지는 교사 경력이 최소 10년 이상 된 선생님이 많았습니다. 세종시교육청 관할이 되면서 올해 처음으로 젊은 선생님이 많이 왔어요. 6~7년 경력의 선생님이 전체 교사 7명 중 4명이나 됩니다.

    교육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젊은 선생님들 덕분에 우리 학교가 한 단계 도약할 기회를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들도 학교를 신뢰하는 분위기라 아쉽기는커녕 오히려 설레고 기대됩니다.”

    정 교장은 쌍류초교와 인연이 깊다. 2005년 이 학교 교사로 재직 중 재학생 한 명이 줄면서 한 학급이 축소돼 어쩔 수 없이 타 학교로 전보된 것. 그는 “학생 한 명으로 인해 교사가 학교를 떠나야 하는 상황은 상상도 못했다”고 했다. 교장 전보 직전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두 곳에 자리가 비었다. 그중 하나가 쌍류초교였다. 정 교장은 “많은 학교 중에 이곳 교장 자리가 때맞춰 빈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기에 ‘쌍류가 다시 나를 불렀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새로 부임한 만큼 교육에 대한 구상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인성이 창의에 앞서야 한다는 게 제가 추구하는 교육관입니다. 창의성이라는 게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기초·기본 교육이 바탕이 돼야 나오는 거잖아요. 그 바탕이 바로 따뜻한 마음, 즉 인성이고 거기에 기초학력을 더한 게 초등교육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엔 신분 상승의 사다리가 없어졌잖아요. 초등학교 때 학습부진아가 되면 나중에도 치고 올라가기가 어렵습니다. 본인이 끊임없이 노력해서 극복할 수 있겠지만 쉽진 않죠. 선생님들한테 ‘바른 인성의 바탕에 창의성 있는 인재 육성’을 늘 강조합니다. 모든 교육은 교실에서 이뤄지니까요.”

    “세종시 교육 선도 지원”

    세종시 쌍류초등학교의 화려한 변신
    -교사들에게 주문이 많을 것 같습니다.

    “열정과 전문성 두 가지를 강조합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교육 관련 워크숍과 정책포럼에도 열심히 가라고 합니다. 전문성 함양을 위해 최대한 지원할 생각이에요. 얼마 전 경기도 일산킨텍스에서 교육부가 주최하는 행복학교박람회가 열렸는데 선생님들을 다 보냈어요. 여기서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학교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견문을 넓히는 것도 꼭 필요하거든요. ‘셀프 리더십’ 시대인 만큼 교사가 스스로 움직이도록 해주는 것이 교장으로서 제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학교를 어떻게 이끌 것인지 고민이 많겠네요.

    “내년부터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지금의 교육과정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수정·보완이 필요해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공동체 전체 의견을 수렴 중입니다. 기본적으로 독서, 영어, 예술, 체육 교육에 좀 더 집중하려 합니다. 협소한 도서실 위치를 옮겨 새로 시설도 구축할 겁니다. 특히 벽지 학교 아이들이 세계를 무대로 꿈을 키우려면 영어교육이 중요하기 때문에 5학년 때부터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장차 국제교류학습도 실시할 계획이에요. 마침 관내에 예술영재학교가 설립될 예정이라 예술교육도 등한시할 수 없어요. 체력과 인성은 체육을 통해 몸으로 부딪치고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길러질 거라고 봐요. 앞으로 교직원 업무가 증가하지 않을까 걱정되지만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할 생각입니다.”

    -오랫동안 장학사로 근무했는데, 교육자로서의 포부라면.

    “세종시교육청이 지난해 7월 출범했습니다. 관내 교사 모두가 세종시 교육을 새로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기왕이면 우리 학교 후배교사들이 선도했으면 합니다. 젊은 선생님들을 열심히 지원해서 그들이 사명감을 갖고 세종시 교육을 이끌어가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또 전임 교장선생님들이 일궈온 이곳을 더욱 발전시켜 관내 최고로, 나아가 세계 일류 학교로 만들고 싶습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