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호

“6.9cm ‘한남충’들아 폭력에 맞서는 게 폭력적이라고?”

‘여혐혐(女嫌嫌)’ 커뮤니티 메갈리아의 맹반격

  • 강지남 기자 | layra@donga.com

    입력2016-01-12 16:00:55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한국 여성에겐 차별과 배제가 ‘디폴트’
    • ‘전쟁’의 언어로 대화하니 비로소 듣더라
    • 프리마 발레리나 강수진에게 “왜 요리 안 해요?” 묻는 사회
    • 경찰, 소라넷 수사…‘오프라인’ 변화시키는 온라인 여전사들
    “어떤 미러링이 굉장히 폭력적인 것은 맞다. 그런데 이는 어디까지나 원본이 폭력적이기 때문이다. ‘실자X’는 ‘허벌보X’가 있었기에 비로소 탄생한 용어다. 이런 맥락은 보지 않고 폭력적이란 점만 물고 늘어진다면, 여성은 폭력적인 언어를 들어도 그저 웃어넘기라는 얘기냐. 상냥한 태도로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해서는 여성혐오적 발언을 그만두지 않는다.”
    폭력적 미러링(mirroirng)은 정당한 반격인가. 최근 미러링(상대의 언행을 거울처럼 따라 하며 되돌려주는 행위)을 통해 ‘여혐혐’, 즉 여성혐오를 혐오하는 활동을 왕성하게 벌이는 온라인 여성 커뮤니티 ‘메갈리아’에 가장 많이 제기되는 질문이다.
    ‘신동아’와 세 차례에 걸쳐 서면 인터뷰를 한 메갈리아 운영진은 이 질문에 대해 위와 같이 답했다. 최근 온라인에 자주 등장하는 ‘한남충’(벌레 같은 한국 남자), ‘숨쉴한’(한국 남자는 숨쉴 때마다 패야 한다)은 ‘김치녀’(허영심 많은 한국 여자), ‘삼일한’(한국 여자는 3일에 한 번씩 맞아야 한다)을 미러링해 나온 용어라는 것.
    메갈리아의 플랫폼은 둘로 나뉜다. 홈페이지 메갈리안(www.megalian.com)과 페이스북 페이지 ‘메갈리아4’(www.facebook.com/mersgall4)다. 서면 인터뷰는 ‘메갈리아4’ 운영진 중 한 사람과 진행됐다.



    여성 일베? ‘여혐’ 축소 말라

    ▼ 본인 소개를 한다면.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20대 여성.”
    ▼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떻게 다른가.
    “페이스북 페이지는 페이스북코리아의 연이은 페이지 삭제로 ‘4’까지 오게 됐다. 메갈리아4는 미러링을 포기하고 한국 사회의 여성혐오 실태를 드러내는 데 주력한다. 반면 홈페이지는 운영진이 개입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다양하게 미러링을 구사하는 다수의 유저가 이끈다.”
    ▼ 둘의 운영진이 다르다?
    “다르고, 연관돼 있지도 않다. 메갈리아4 운영진은 전부 20대로, 남성과 여성이 섞여 있다. 학생도, 직장인도 있다. 홈페이지 운영진에게 연락할 일이 있으면 e메일을 보낸다.”
    ▼ 홈페이지 로고의 의미는.
    “한국 남성의 성기 크기에 대한 조롱이다. 한국 남성의 평균 크기는 6.9cm다. 맥(Mac) 총알립스틱 크기다. 조롱하는 의미를 담기 위해 ‘넌 요만큼도 안 돼’라는 느낌으로 손가락을 표현했다. 여성의 외모는 늘 평가 대상이 돼왔다. 그 기준은 남성이 정했다. 가슴 크기는 일상이요, 성기 모양까지 평가 대상이 됐다. 하지만 남성은 여성의 언어로 평가된 적이 없다. 여성은 감히 남성의 성기에 대해 말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이제 말하려 한다. 로고의 또 다른 의미는 ‘동등’이다. 손가락을 잘 보면 ‘=’ 모양으로 곧게 뻗어 있다. 여혐혐 활동을 통해 메갈리안(메갈리아에 참여하는 여성)이 추구하는 게 성평등이라는 이념을 나타낸다.”
    ▼ 페미니스트가 메갈리아를 이끄나.
    “아니다. 메갈리아4 운영진 중 여성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은 한 명뿐이다. 메갈리아가 거둔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 ‘꼴페미’란 단어에부터 익숙하게 된 한국 사회에 페미니즘이 별것 아님을 알려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차별에, 여성혐오에 반대하고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페미니스트다. 메갈리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페미니스트가 아니라, 메갈리아를 통해 비로소 페미니스트가 됐다고 보는 게 맞다.”
    ▼ 미러링의 폭력성 때문에 메갈리아를 ‘여성 일베’라고도 일컫는다.
    “일간베스트 사이트가 여성혐오로 유명해졌나? 아니다. 물론 일베의 만행에는 여성혐오도 포함돼 있지만, 그보다는 세월호 단식 천막 앞 ‘폭식 시위’, 광주와 전라도 모욕 등 반사회적 행동과 발언으로 유명해졌다. 메갈리아를 단순하게 일베와 비교순위로 놓는 것은 이 사회에 넓게 퍼진 여성혐오를 지나치게 축소하는 행위다.”
    ▼ 왜 이 시점에 ‘여혐’이 사회현상으로 대두됐을까.
    “전통적인 여성차별이 언제나 존재했음에도 지금껏 사회현상이 된 적이 없다는 것은, 여성차별은 주류 사회에서 거론할 문제조차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에게 차별과 배제는 ‘디폴트’였던 것이다. 따라서 여혐이 사회현상으로 대두됐다는 건 오히려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여성차별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최소한 여성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니까. 곧 개봉하는 영화 ‘서프러제트’에 나오는 대사처럼 ‘남성들의 언어인 전쟁으로 대화를 시작했더니 이제야 목소리를 듣기 시작했다.’”



    우리 사회에 ‘남혐’은 없다

    메갈리아가 ‘여혐’으로 여기는 언행은 무엇일까. ‘드라마 ‘송곳’의 시청률이 낮은 이유는 여자들이 노동 문제에는 관심없고 막장 드라마만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명백한 여성비하 발언은 물론이요, ‘자고로 여자는 젊고 예뻐야 한다’ ‘여성은 나의 뮤즈’ 등 여성을 아름다운 대상으로 한정시키는 시선도 여성혐오에 해당한다고 본다.
    ▼ 그렇게 본다면 ‘여혐’을 너무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건 아닌가.
    “혐오란 본래 ‘미워하고 증오하다’는 의미지만, 여성혐오는 한 단어로 취급해야 한다. 일명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 그릇된 신념이나 편견을 기반으로 증오를 선동하는 발언이다. 따라서 여성혐오는 여성을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 취급하지 않는 것, 여성을 향한 차별적 혹은 폭력행위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단어다. 여성혐오는 여성과 결혼한 남성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여성 자신조차 할 수 있다 ‘여자의 적은 여자’ ‘여자는 남자 돈 쓰는 거 좋아하잖아’ 등 우리 사회에서 매우 흔하게 들을 수 있는 여성에 대한 편견은 전부 여성혐오적이다.”
    ▼ 여혐이 문제라면 남혐, 즉 남성혐오도 문제 아닐까.
    “주류 계층, 즉 가부장제에서 우위를 점하는 남성에 대한 혐오는 존재할 수 없다. 남성은 그릇된 편견의 피해자가 돼본 적이 없고, 그 특성 자체로 차별받아본 적도 없다. 광대가 양반을 놀려대는 것은 희화이자 풍자이지 혐오가 아니다. 메갈리아에서 볼 수 있는 남성혐오는 절대 우리 사회에서 지배적인 분위기가 될 수 없다. 사회문화적 ‘남성혐오’는 성평등 순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한 노르웨이나 스웨덴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메갈리아가 등장하게 된 근본 원인은 외면하면서, 강자의 폭력보다 약자의 대항 폭력을 비난하는 것은 전형적인 기득권 논리다.”





    ▼ 남성들은 “분명 여성들이 잘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말한다.
    “여성이 잘못하는 부분이 도대체 뭔가. 온라인상에서 인신공격하고 신상털이하며 ‘잘못을 심판하고 교육할’ 권리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그러한 태도는 상위 계급이 하위 계급에 취하는 태도 아닌가. ‘김치녀’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는 TV 인터뷰에서 ‘여성을 계몽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태도는 그들이 여성을 동등한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것을 여실하게 보여준다.
    여성은 군대에 가지 않기로 선택한 게 아니라 군대에서 배제된 것이다. 또한 군대를 가야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국민의 기본권은 의무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천부인권 사상에 의해 태어나면서부터 당연하게 주어지는 것이다. 남성이 돈을 더 많이 지불하는 것은 가부장적 데이트 문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런 데이트 문화를 여성이 만들었나.”



    미러링은 ‘역지사지’ 도우미

    ▼ 보통의 남자들이 ‘나는 일베와는 다르다’라고 항변할 것 같은데.
    “억울하다면 여혐 발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여성혐오자가 되지 않으면 된다. 자신이 한평생 너무나도 당연하게 누려온 것이 누군가의 차별과 희생에 의한 것이라면 기꺼이 문제의식을 자각하고 내려와야 하는 것이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가부장제가 사라지면 여성은 물론 남성 또한 자유롭게 될 것이다.”
    메갈리아 사이트에서 여성들은 자신을, 그리고 서로를 ‘보X’, ‘보X대장부’라고 부르고, 남성을 ‘자X’라고 지칭한다. ‘전에 없던’ 호칭이기에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운영진은 “언어권력을 빼앗아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지난 10여 년간 한국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을 그저 성기로밖에 인식하지 않는 남성의 언행을 묵인해야 했다. 대표적인 인터넷 용어가 ‘보슬아치’ ‘보X년아’ 등이다. 이에 여성은 자연스레 가지고 태어난 성기의 이름을 부끄럽게 여기기 시작했다. 메갈리아가 등장하기 전까지 남성은 여성으로부터 ‘자X들아’라고 불리지 않았다. 보슬아치에 대항하는 용어로 ‘자슬아치’ 혹은 ‘탐관자X’ 등이 나오긴 했지만, 그리 유행하지 않고 있다. 긍정적 맥락에서 여성이 스스로를 ‘보X’라고 칭하는 것은 남성이 줄곧 해온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희석시키며, 나아가 남성이 가진 언어권력을 빼앗아오는 것이다. 메갈리아에 익숙한 사람들은 더 이상 ‘보X’라고 불리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 ‘한남충’은 어떤 이들인가.
    “한남충은 김치녀, 된장녀, 맘충 등 여성을 일반화하는 비하어의 대응어다. 따라서 굳이 한남충의 특성을 정의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김치녀와 된장녀가 명확한 기준이 없듯, 한남충도 그러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굳이 한남충의 예시를 들자면 성매매를 한 번이라도 했고 앞으로도 할 남자들, 성희롱을 포함한 성범죄를 저지른 남자들, 가사분담과 자녀양육이 여성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남자들, 한국 사회의 성차별에 대해 고심한 적 없으면서 더치페이에 목매는 남자들, 여자 연예인은 예쁘면 되고 남자 연예인은 연기를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등 여성에 대한 차별 취급을 내재화하는 남자들이겠다.”
    ▼ 요즘 ‘한남충’ 같은 혐오 단어가 너무 많은 듯하다.
    “된장년, 김치녀 등은 수년 전부터 언론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해왔다. 한남충은 고작 몇 개월의 역사를 가졌을 뿐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한남충이 등장하자 혐오 단어가 논란이 된다는 것이야말로 언론을 포함한 한국 사회의 여성혐오를 드러내는 것이다.”
    발레리나 강수진이 TV 예능프로 ‘냉장고를 부탁해’에 나왔을 때 MC들은 그의 남편이 요리를 잘한다는 말에 이렇게 반응했다. “강수진 씨는요?” “강수진 씨는 요리 잘하세요?” “한식은 얼마나 해 먹어요? 왜 반찬이 없죠?”…. 이에 대해 메갈리안들은 “세계 1위 프리마 발레리나에게조차 ‘여자로서의 삶’ 프레임을 갖다댄다”고 성토한다.
    ▼ 이러한 일상에서의 ‘여혐 발견’에 많은 여성이 공감을 나타내고 있다. 남성들은 어떤가.
    “남성은 여성이 겪는 성차별을 느껴본 적이 없어 ‘메갈리안의 분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자주 봤다. 예를 들어 ‘기가 세다’ ‘억척스럽다’는 여성에게만 쓰인다. 그래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미러링을 사용하는 것이다. 여성이 일상의 맥락에서 더 큰 목소리로 ‘No!’라고 외치는 상황이 빈번해진다면, 대부분 남성들은 아마 그제야 이해할 것이다.”


    성녀, 창녀, 아니면 어머니

    ▼ 그렇더라도 ‘여혐혐’의 수단이 좀 더 세련되고 우아해질 순 없나.
    “메갈리아가 미러링만 하는 것은 아니다. 기부, 모금 활동을 항상 하고 있고, 자료를 훌륭하게 가공해 전달하는 사람도 있다. 미러링이 싫다며 그것을 메갈리아를 공격하는 데만 사용한다면 미러링과 메갈리아는 핑계일 뿐, 사실은 페미니즘조차 견디지 못하는 게 아닐까 싶다. 세련되고 우아한 미러링은 이미 존재한다. 미러링 잡지 ‘사심’(4心)이 그것이다.”
    메갈리아4는 지금까지 두 차례 ‘사심’을 펴냈다. 창간호 표지(‘여성납치’를 은유해 문제가 된 남성잡지 ‘맥심코리아’의 표지를 위트 있게 뒤틀었다)에서 엿보이듯, 미러링 전략을 유지하지만 그 색채는 발랄하다. 잡지는 여성혐오적인 글을 뒤집어서 그대로 전시하기도 하고, ‘예쁘지 않아도 괜찮다’ 등 여성의 인식 전환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는다. 반라의 남성 화보도 들어 있다. 운영진은 “사심 제작진은 별도로 구성돼 있어서 구체적인 운영 실태는 알 수 없지만, 반응이 매우 좋다고 들었다”고 했다.



    ▼ 남성들의 신체 노출 화보는 무슨 의도에서?
    “사심만의 특징이다. 한국 사회의 미디어는 남성을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하지만, 여성은 오직 젊고 아름다운 모습만으로 그려진다. 영화 속 캐릭터를 생각해보라. 남성은 수많은 모습으로 존재하지만 여성은 성녀이거나 창녀이거나 어머니, 3가지 버전으로만 존재한다. 사심 잡지에서는 이걸 비틀고 싶다. 메갈리아에서는 여성이 기본이고 남성이 부가적 존재다. 따라서 여성은 다양한 모습과 다양한 연령대로 존재할 수 있지만, 남성은 오로지 젊고 몸매 좋은 모습으로만 존재해야 한다.”
    메갈리아를 익명의 인터넷 토론장 중 하나로만 여길 수 없는 이유는, 이들의 활동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의 맥심코리아 책 폐기를 주도했고, 워터파크 몰카 이슈화 및 법 개정 논의를 이끌어냈으며, 조선대 의전원 데이트 폭력 판결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메갈리아의 주도로 폐쇄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불법음란물 사이트 ‘소라넷’과 관련해 최근 강신명 경찰청장은 “미국과 폐쇄에 관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일상에서의 운동도 활발하다. 대표적인 예가 ‘포스트잇 캠페인’이다. 여혐을 혐오하고, 여성부터 인식을 전환할 것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포스트잇에 써서 여자화장실에 붙이는 캠페인이다. ‘몰카는 보는 것도 범죄입니다’ ‘자궁경부암은 남성으로부터 옮는 성병입니다’ ‘구글에서 ‘여동생’을 쳐보면 경악할 수 있어요. 한번 쳐보세요!!’ ‘폐경이 아니라 ‘완경’입니다. 긴 여정을 마친 당신의 소중한 몸에게 “수고했다”고 말해주세요’…. 이 캠페인은 포스트잇에서 스티커로, 남성도 볼 수 있는 지하철역사 등으로 반경이 넓어지고 있다.


    오로지 사람이 사람인 세상

    ▼ 소라넷 폐지 운동이 성과를 내고 있다.
    “소라넷만으로 만족할 수 없다. 소라넷이 폐쇄된다면 국내외 수많은 범죄 사이트 중 하나가 사라진 것에 불과하다. 여전히 국내에는 여성 폭력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사이트가 존재하고, 이런 것들에 대해 경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기까지 메갈리안의 행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 메갈리아가 등장한 지 반년밖에 안 됐지만 영향력은 꽤 커졌다. ‘폭력적 미러링’이란 수단도 그에 걸맞게 변해야 하지 않을까.
    “우리는 ‘여성을 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르지 마라’는 지극히 당연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메시지조차 극단적인 행동 없이는 공권력도 움직이지 않았던 게 2015년 대한민국이었다. 소라넷은 시작일 뿐이다. 여성혐오와 성차별은 여전히 만연하다. 따라서 미러링의 당위성도 유효하다. 여성이 사회적 약자가 더 이상 아닐 때, 미러링이 강자에 대한 약자의 저항이 아닐 때 미러링의 당위성은 비로소 사라질 것이다. 그런데 이게 언제가 될까. 여성 권리의 최선진국인 북유럽 국가들도 아직 성차별을 해소하지 못했는데, 한국에서 이것을 걱정할 때가 맞는가.”
    ▼ 메갈리아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장 의미 있는 변화는 뭔가.
    “메갈리아에 참여하는 개개인의 각성과 변화다. 특히 성폭력,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이 스스로를 탓하며 우울증을 앓고 자살을 생각하던 삶에서, 그 일은 본인들의 잘못이 아니었으며, 본인들은 그저 ‘생존자’임을 확신하게 된 삶으로 변화했다는 고백이 인상 깊다. 메갈리아는 남성을 변화시키려는 공간이 아니다. 여성이 본인의 목소리를 내도 되고, 생각하고 말하고 설쳐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공간이다.”
    ▼ 메갈리아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여성이 짧은 스커트를 입고 밤늦게 다니는 것은 결코 성폭행의 원인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이 단순한 사실이 모두에게 납득되길 바란다. 또한 여성을 성관계 맺을 수 있는 ‘자궁’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는 사회가 되길 희망한다. 임산부 배려석은 ‘미래의 주인공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 임산부 여성 자신을 위한 자리여야 한다. 임산부는 신체적 약자이기 때문에 자리를 양보받아야 하는 것이지, 아이를 담고 있는 자궁이기 때문에 양보받아야 하는 게 아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남성다움’에서 벗어난 남성 또한 남성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여자 같은’ ‘남자다운’이라는 수식어가 사라지고 사람이 오로지 사람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를 꿈꾼다.”  



    ▼메갈리아는 누구?▼
    메르스 정국에 태어난 이갈리아의 딸들



    메갈리아(megalia)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와 페미니즘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저)을 합쳐 만든 이름이다. 1990년대에 출간된 이 소설의 주무대는 남성과 여성의 위치가 정반대인 나라 ‘이갈리아’. 소설은 요즘말로 ‘미러링’를 통해 가부장제의 문제를 꼬집는다. 여기에 중동호흡기증후군이 결합된 것은 메갈리아가 메르스 사태가 한창이던 2015년 6월 디시인사이드 내 메르스갤러리에서 독립해 나왔기 때문이다. 당시 메르스갤러리에선 메르스 확진자와 홍콩행 비행기에 동승한 한국 여성들이 격리 조치를 거부했다며 한국 여성에 대한 원색적 비난이 쇄도했다(격리 조치 거부는 나중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메갈리아 홈페이지는 가입자 수를 따로 집계하지 않는다. 운영진에 대한 정보도 밖으로 드러난 것은 없다. 대개 ‘o o’이라는 익명으로 글을 게시하는데, 활동량과 반향이 상당하다. 메갈리아가 주도하는 소라넷 폐지 문제를 지난 11월 말 진선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에서 언급하자 하루 만에 1000만 원이 넘는 후원금이 진 의원에게 들어왔을 정도. 여혐을 혐오하고, 여성의 인식 전환을 촉구하는 문구를 적은 포스트잇(혹은 스티커)을 공공장소에 붙이는 캠페인 인증 게시글도 12월 중순 현재 800개 가까이 올라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