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세상 속으로

“밥줄은 대부업 檢·警·재벌 커넥션 탄탄”

요즘 강남 조폭들

  • 남훈희 | 자유기고가(고려대 영어영문학과) brentnam11@gmail.com

“밥줄은 대부업 檢·警·재벌 커넥션 탄탄”

1/3
  • 영화의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조직폭력배(조폭)는 의외로 멀리 있지 않다. 세(勢) 불리기를 위한 조직 간 ‘전쟁’보다 합법적 영업활동에 종사해 좀처럼 대중의 눈에 띄지 않을 뿐이다. 세상의 음지에 호기심 많은 ‘열혈남아 대학생’이 강남 조폭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밥줄은 대부업 檢·警·재벌 커넥션 탄탄”

조직폭력배의 세계를 현실적으로 그린 영화 ‘비열한 거리’.

“건달? 야, 너 그게 무슨 뜻인 줄 알아? 하늘 건(乾), 이를 달(達). 하늘에 통달했다는 뜻이야. ‘간다르바(乾達婆)’라고 세상의 좋은 향기만 맡고 하늘을 떠다닌다는 신의 이름이기도 해. 그런데 하는 짓마다 썩은 내 풍기는 니들이 무슨 건달은 건달이야. 깡패새끼들이지.”

1997년 개봉 영화 ‘넘버3’에서 주인공 서태주(한석규 분)가 자신을 시종 ‘깡패’라고 부르는 마동팔 검사(최민식 분)에게 “건달이라고 불러주쇼”라며 대들자 마 검사는 이렇게 한방을 먹인다.

우리말에서 폭력을 생업으로 삼는 이를 지칭하는 단어는 다양하다. 주먹, 건달, 깡패, 조폭, 왈짜, 왈패, 어깨, 무뢰배, 불량배, 폭력배, 불한당, 깍두기, 양아치…. 자유당 시절 이정재의 ‘동대문사단’ 핵심 참모 유지광은 자서전 ‘대명(大命)’에서 깡패, 건달, 협객 등의 표현을 나열한 뒤 각각의 어원과 의미를 풀어 설명했다.

가령 ‘깡패’는 영어로 폭력단을 뜻하는 ‘갱(gang)’에 무리를 뜻하는 ‘패(牌)’가 결합해 파생된 ‘갱패’가 깽패를 거쳐  깡패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는 깡패를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폭력을 사용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김두한, 이성순(시라소니), 이화룡 등 당대 주먹들이 깡패라는 말에 모욕감을 느낀 것은 “돈을 노려 주먹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요즘 주먹들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 그들은 어떻게 진화해 무엇으로 먹고사는 걸까.



권투 트레이너 조폭

필자는 대학생이다. 태생적으로 겁이라곤 요만큼도 없는, 문자 그대로 열혈남아다운 기질 탓에, 공부만 해온 대다수 동기들과는 매우 다른 궤적의 지난날을 보냈다. 초·중·고 시절을 통틀어, 공부를 잘해 교장, 교감 선생님의 ‘부름’을 받고 교무실에 간 횟수와 싸움을 잘해 담임, 특히 학생주임 선생님의 ‘호출’로 교무실에 끌려간 횟수가 얼추 비슷하다.

거액이 든 지갑의 주인을 찾아줬고, 고등학교 1학년 땐 동네 아파트 단지에서 젊은 여자를 성폭행하려던 치한의 얼굴에 주먹을 연타로 내리꽂은 공로를 경찰의 ‘선행 표창장’으로 인정받은 전력도 있다. 늦은 밤 길거리에서 시비가 붙어 (‘선행 표창장’을 받은) 파출소에서 자정 넘게까지 진술서를 작성하느라 애를 먹은 기억도 있다.

각설하고, 필자가 다니는 권투체육관의 트레이너 A씨는 무명의 프로복서다. 나이가 다섯 살 많아 형이라 부른다. 권투로 인연을 맺은 후 친분을 쌓았는데, 어느 날 그가 단둘만 있는 자리에서 놀라운 사실 하나를 털어놨다. 암담한 한국 프로복싱계 현실에서 권투만으론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오래 전부터 ‘조직’ 생활을 병행한다는 것, 그가 몸담은 조직은 소위 ‘전국구’로, 서울에서도 노른자위인 강남이 ‘나와바리(구역)’라는 것이다.    

평소 대한민국 사회의 음지(陰地)에 관심이 많던 필자에겐 요즘 주먹계의 판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21세기를 살아가는 그들의 주수입원은 무엇인지, 주먹과 공권력 간 유착관계의 진실은 어떤 것인지…온갖 궁금증이 몰려들었다. 그래서 A씨에게 달라붙어 그가 ‘형님’으로 모시는 중간보스 등 동료 조직원들과 만나는 자리에 끼워달라고 졸라댔다.


1/3
남훈희 | 자유기고가(고려대 영어영문학과) brentnam11@gmail.com
목록 닫기

“밥줄은 대부업 檢·警·재벌 커넥션 탄탄”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