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호

세태 리포트

더듬고 욕하고 때리고 ‘갑질’ 종합선물세트

꼴불견 非매너 골퍼들

  • 박은경 객원기자 | siren52@hanmail.net

    입력2016-06-08 15:40:3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4월 캐디(경기보조원)들을 격분케 한 사건이 부산의 한 골프장에서 발생했다. 70대 중견 건설사 회장 K씨가 라운드 도중 20대 신입 여성 캐디를 성추행해 골프장 측으로부터 ‘회원의 품위와 클럽의 명예를 훼손시켰다’는 사유로 ‘6개월 입장정지’ 징계를 받은 것. 여성 캐디는 “K씨가 ‘홀인원이 됐으면 나랑 밤에 술 한잔 할 수 있었지. 너를 예쁘게 해주고 팔자 고치게 해줄 수 있었다’는 성희롱 발언과 함께 자신의 팔과 어깨를 쓰다듬고 어깨를 잡아 안으려고 시도하는 등 성추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씨는 “다소 오해할 만한 말을 한 건 사실이지만 신체 접촉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엔 20대 여성 캐디를 강제추행한 혐의로 기소돼 물의를 빚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항소가 기각됐다. 춘천지방법원은 ‘형량이 무겁다’는 박 전 의장의 항소를 기각하고 1심과 같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하고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강의 수강을 명령했다.



    “이놈, 저놈 다 넣어서…”

    골프 인구 600만 시대. ‘신사의 스포츠’라 불리는 골프지만, ‘그들만의 리그’인 골프장에서 힘 있고 돈 있는 골퍼들이 캐디를 상대로 부리는 추태는 인권이 강조되는 등 사회 분위기가 변해도 별반 달라진 게 없다. 법정까지 가서 가해자가 처벌을 받고 공개 망신을 당하는 사례는 극히 일부다. 한 여성 캐디는 “골프장 손님 5명 중 1명꼴로 반말에 욕설을 하거나 그린에 담배꽁초를 버리고 성희롱과 폭행 등 온갖 꼴불견을 연출하는 비(非)매너 골퍼”라고 귀띔했다. 다음은 전직 캐디 박모 씨 전언이다.

    “골프장 캐디가 주로 여성이다 보니 ‘남자가 나이 들면 양기가 입으로 올라온다’면서 성적 농담을 쏟아내는 손님이 많다. 홀컵은 흙 속에 구멍을 내서 만들기에 공이 많이 드나들면 가장자리가 살짝 깨지고 무너지는 경우가 있다. 그걸 보고 여성 성기에 빗대 ‘이놈, 저놈 다 넣어서 너덜너덜해졌다’고 한다. 티(tee)를 꽂으면서 ‘밤엔 잘 서는데 낮엔 잘 안 선다’는 따위의 성희롱 발언을 아무 거리낌 없이 한다.

    경력이 오래된 여성 캐디들은 그런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 귀에 굳은살이 박인 터라 요령껏 받아치거나 한 귀로 흘린다. 하지만 신입이나 젊은 캐디들은 모욕감을 참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기도 한다.”

    골프 실력이 상당한 남성 캐디 서모 씨는 라운드 중 손님에게 조언을 했다가 뺨을 맞았다. 이 손님은 “여자(캐디) 대신 남자가 나왔다”며 처음부터 불만스러운 표정으로 사사건건 트집을 잡다가 서씨가 “스윙이 너무 빠른 것 같다”고 하자 “네가 뭔데 나서냐? 네가 나보다 잘 쳐? 내가 물어보기 전에는 닥치고 있어”라며 험한 말을 퍼부었다. 참다 못한 서씨가 “내가 뭘 잘못했느냐”고 하자 급기야 따귀를 후려쳤다.

    이경원 대한골프캐디협회 교육이사는 과거 골프장에서 캐디 마스터(관리자)로 근무할 때 겪은 일화를 들려줬다.

    “여자 후배가 단골 고객한테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다. 라운드 중에 고객이 후배에게 남편과의 부부관계에 대해 꼬치꼬치 캐물었고, 암수 잠자리가 꼬리를 올린 채 공중에서 교미하는 것을 보더니 ‘사람도 저런 자세가 가능할까? 네 생각은 어때?’라고 물었다. 후배에게 자초지종을 듣고 나서 그 고객에게 항의했더니 ‘캐디가 일을 잘 못해 본전(캐디피) 찾으려고 그랬다’고 해서 기가 막혔다.



    수표 반으로 찢어주며…

    그런데 내 보고를 받은 상사는 고객이 한 성희롱 발언을 한 자도 빼놓지 말고 A4 용지 1장에 소상히 적어 제출하라고 했다. 그건 2차 성희롱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차마 입에 다 담기 어려워 나한테도 심한 내용은 빼고 말한 후배가 ‘그걸 어떻게 다 글로 쓰란 말이냐’며 펑펑 울었다.”


    1캐디 4백 시스템의 함정

    흉기나 다름없는 클럽을 집어던져 위협하는 경우 협박죄보다 처벌이 무거운 특수협박죄가 될 수 있다. 심한 욕설과 비하 발언은 모욕죄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캐디들은 형사고소는커녕 골퍼에게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위에 라운드 동반자 등 보는 눈이 있으면 언어폭력이나 성희롱 수위를 그나마 조절하다가 캐디와 단둘인 상황이 되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과거엔 ‘4캐디 4백’으로 4명이 동반 라운드를 하면 각각 담당 캐디가 있어 지켜보는 눈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1캐디 4백 시스템이라 팀당 캐디가 한 명이다. 그렇다 보니 ‘증거’를 잡기가 힘들 뿐 아니라 캐디 편에서 피해 사실을 증언해줄 사람이 없어 법적으로 문제 삼기가 쉽지 않다.”(이경원 대한골프캐디협회 교육이사)

    “골프장끼리는 다 통한다. 한 곳에서 ‘○○ 캐디 못 쓰겠다’는 말이 나오면 금방 소문이 퍼져 다른 골프장으로 일자리를 옮기기가 쉽지 않다. 캐디를 그만둘 각오가 아니라면 형사고소는 꿈도 못 꿀 일이다.”(조혜정 대한골프캐디협회 이사장)

    캐디와 고객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면 설령 고객의 잘못에서 비롯됐다 해도 대부분 캐디에게 불이익이 돌아가는 것이 현실이다. 캐디들이 자신의 권익 수호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해 8월 경기도의 한 골프장 회장이 30대 남성 캐디 A씨에게 욕설과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 그에 앞서 A씨는 고소장과 상해진단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A씨에 따르면 그가 담당한 손님 4명이 전반 라운드를 마치고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근처에 앉아 막걸리를 마셨는데, 이를 목격한 회장이 ‘술 마시는 손님을 내버려뒀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욕설을 퍼붓고 모자로 수차례 머리를 때렸다는 것. 회장은 상해 혐의로 벌금 200만 원에 약식기소됐다.



    골프장은 손님 편?

    다음은 캐디 장씨가 들려준 동료의 사연이다.

    “동료 캐디가 고객과 둘이 카트를 타고 가다 성추행을 당한 적이 있다. 다른 동반자는 걸어가고 이 고객 혼자 뒷좌석에 앉아 있었는데 갑자기 앞좌석 캐디 어깨너머로 손을 뻗어 가슴을 만졌다고 한다. 캐디는 경기를 중단하고 회사에 이 사실을 알리며 경찰에 성희롱으로 신고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사장이 ‘내가 해결하겠다’며 큰소리를 치고 나가더니 고객에게서 1000만 원을 받아내고는 경찰 신고는 안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고객한테 받은 돈 중 500만 원을 캐디에게 주면서 달래고, 나머지 돈으로는 대기실에 안마의자와 TV를 새로 들여놨다. 사장 덕분에 고객은 성추행범이 되는 걸 피했고, 사장은 사건 무마를 대가로 자기 실속을 차렸다.

    골프장은 캐디가 아니라 손님 편이다. 골프장 측은 평소엔 캐디를 자기 직원처럼 부리다가 문제가 생기면 ‘우리는 캐디를 보호할 의무가 없다. 캐디는 개인사업자’라며 책임을 회피한다.”

    캐디들은 골프장 측의 솜방망이 징계가 골퍼들의 비매너 행위를 부추긴다고 성토한다. 조혜정 이사장은 “성희롱, 성추행, 폭행 같은 심각한 일이 벌어져도 골프장 측은 캐디들이 들고일어나서 크게 문제 삼아야 비로소 관심을 갖는다”며 “그래봤자 한 달 출입정지 같은 가벼운 징계가 대부분이고, 영구 출입정지와 같은 강력한 징계는 퍼블릭 골프장에서나 가끔 있는 일이다. 그래서 회원제 골프장의 사정이 더 심각하다. 골퍼들도 그걸 알기에 더 함부로 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일부 몰지각한 골퍼들의 매너 없는 행위가 판치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캐디에 대한 부정적 인식, 골프 대중화, 스크린 골프 확산에 따른 스포츠의 놀이화, 골프 매너 교육 실종 등을 꼽았다. 전직 캐디 이씨는 “예전엔 캐디들이 가족에게도 선뜻 자기 직업을 말하지 못했을 정도다. 나도 일을 시작할 때 남편한테 제대로 말을 못했다. 한 친구는 ‘우리 남편이 너 캐디 일 한다고 같이 어울리지 말라고 하더라’고 해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골프 마니아인 소동기 변호사는 “영국 사람에 의해 골프가 전파된 일본에서 세계 최초로 골프장 주주회원제를 도입했다. 회원 중심의 놀이클럽에서 벗어나 ‘사업화’가 이뤄지면서 일본 골프장은 로비 공간으로 변질됐고, 비즈니스 접대 차원에서 여성 캐디를 고용했다”고 설명한다. 이런 골프 문화가 그대로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여성 캐디에 대한 일각의 부정적 인식이 싹터 지금껏 이어졌다는 것.



    “골프 카트에 블랙박스를”

    골프가 대중화하기 이전엔 골퍼 대다수가 입문 전에 프로 골퍼나 코치에게서 레슨을 받고 필드로 진출했다. 그 과정에서 골프 기술뿐 아니라 에티켓과 매너도 함께 배웠다. 하지만 요즘은 스크린 골프장이나 골프 연습장에서 ‘공 치는 기술’만 배워 필드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게 전·현직 캐디들의 지적이다. 스크린 골프장은 자유분방하게 먹고 마시고 놀면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기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다양한 골프 매너를 습득할 기회는 적다. 한 골프 코치는 “요즘은 공을 잘 띄우고 멀리 보내는 요령만 배우려들지, 예전처럼 매너나 에티켓을 가르치려 하면 강습생이 꺼린다”고 전했다.

    현직 캐디의 연령층은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하다. 개인차가 있고 골프장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한 해 수입은 3000만~6000만 원선이라고 한다. 다양한 직업과 연령층의 사람을 만나 함께 라운드하며 세상살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게 캐디라는 직업의 장점이다. 가끔 이렇게 속썩이는 ‘무개념 골퍼’만 없다면.

    조혜정 이사장은 캐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꾸고 전문 직업인임을 알리기 위해 지난해 7월 대한골프캐디협회를 창립했고, 협회 차원에서 전국의 캐디를 대상으로 한 골프대회를 처음으로 열기도 했다.

    “비매너 골퍼는 극소수다. 매너 좋은 골퍼가 훨씬 많기에 캐디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캐디들 스스로 부정적 인식을 깨야겠지만, 골프장 고객들도 비매너 행위에 강력히 대응해야 비매너 골퍼가 줄어든다. 성희롱은 골프 카트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만큼 카트에 블랙박스를 다는 것도 예방책이 될 수 있다. 골프장이 비매너 행위의 유형과 수위, 횟수에 따라 명확한 징계 규정을 마련해 엄정하게 적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