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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생 때리기’는 ‘변화 공포증’

겹눈으로 본 ‘이화여대 사태’

  • 이문원 | 문화평론가

‘이대생 때리기’는 ‘변화 공포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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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대 사태’로 ‘이대생 때리기’가 한창이다. 집단이기심, 속물근성, 패거리주의 등 온갖 코드가 튀어나온다. 그간 ‘이대생’이 대중에게 어떻게 비쳤기에 이런 비난이 난무하는 걸까. 수 세대에 걸쳐 이미지 타격을 받고 있으니 학교도 버티기 힘들어진 걸까.
‘이대생 때리기’는 ‘변화 공포증’

[뉴스1]

‘이대 사태’, 즉 이화여대가 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공모에 참여하면서 비롯된 이화여대생들의 반발 사태는, 사실 그 본질이 단순하다. 2010년대 들어 명문 사립대에 지방분교가 새롭게 설립되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기존 지방분교 대부분은 명문대의 이름값을 담보로 한 ‘학위 장사’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본교와 분교가 거의 같은 학과들로 구성된 곳도 많다. 그럼에도 비난을 피해간 건 대부분이 30~40년 전에 설립된 덕분이다. 연세대 원주캠퍼스가 1977년, 고려대 조치원캠퍼스는 1980년 설립됐다. 한양대도 비슷한 시기에 분교를 꾸렸다.



언론이 잘못 짚은 것

이런 문제를 지적해야 할 학생들의 학원자주화운동은 1987년 즈음부터야 가동됐다. 그전까지는 학교 경영과 관련된 사안에 학생이 개입하기가 어색한 분위기였다. 등록금 투쟁도 제대로 발동이 걸린 건 1990년대부터다. 지방분교 설립 문제가 2010년대에 불거졌더라면 다른 명문대들도 ‘이대 사태’ 같은 갈등을 겪었을 것이다.

어찌 됐건 갈등의 핵심은 결국 학벌 순혈주의 아니냐고? 그렇게 볼 수도 있다. 그런데 학벌 순혈주의가 왜 지탄받아야 할 문제인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학벌은 단순 자기 포장 차원이 아니라 온전히 생존의 문제로 거듭난 지 오래다. 최소한도의 생존 무기다. 주어진 시스템에 대한 적응력, 실행력, 응용력 등을 입증하려고 청춘을 바쳐 얻어낸 생존 무기인데, ‘평등한 교육 기회’란 명분을 내세워, 같은 희생을 치르지 않은 이들과 무기를 공유하라고 하면 반발하는 게 당연하다.

아닌 게 아니라, 취업난으로 학생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평하지 못한 입시제도’를 둘러싼 순혈주의 논란은 수년 전부터 명문대 중심으로 불거져 나왔다. 본교와 분교뿐 아니라 정시와 수시, 수시 내에서도 갖가지 입시전형 차이를 놓고 학생들 사이에 일종의 ‘카스트’가 형성되고 있다. 학벌 순혈주의는 비단 이화여대만의 문제도 아니고, 이화여대가 그 시초도 아니란 얘기다.

그런데 ‘이대 사태’를 둘러싼 언론 보도와 인터넷 여론은 이런 맥락을 제대로 짚지 않았다. 어떻게 해서든 ‘이대 사태’를 독보적으로 솟아나온 이례적인 상황인 양 특화해 해석하기 바빴다. 절반 정도는 교육부 정책의 문제점을 부각해 박근혜 정부 비판 목적으로 치닫지만, 나머지 절반가량은 순수하게 ‘이대생 비판’으로 갔다. 집단이기심, 속물근성, 패거리주의 등 온갖 코드가 다 튀어나온다. 그렇다 보니 ‘이대 사태’는 그 실체의 무게보다 더 오래, 그리고 더 깊이 대중에게 각인됐다. 도대체 ‘이대생’은 대중에게 어떤 식으로 비치기에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

사실 이대생에 대한 조롱과 힐난은 늘 존재했다. ‘명문 여자대학’이 지닌 독특한 위상이 대중으로 하여금 온갖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법이다. 현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학이나 신문기사 속 이대생 조롱과 힐난의 패턴을 잘 살펴보면 시대별로 차이가 뚜렷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요조숙녀, 된장녀, 꼴페미

1990년대 이전의 시선이 새침하고 도도한 요조숙녀, 계급적으로 우위에 서 뭇 남성을 ‘기죽이는’ 여성의 이미지였다면, 2000년대 들어선 ‘된장녀’라 표현되는 사치와 허영의 상징, 그리고 바득바득 남자에게 지고는 못 사는 속칭 ‘꼴페미’의 대표 격 이미지로 재편된다. 한층 극단적이고 위협적인 이미지다.

한반도가 중세 신분사회에서 근대 시민사회로 이동하면서 반상제의 신분 개념을 대체한 것은 자본이 아니라 학력이었다. 근대 시민사회에서 이것은 동일 학력 내에서의 학벌 개념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

그런데 남녀 간 신분격차는 좀 기이한 양상을 보였다. 아직 대중의 인식이 남녀평등 개념에 적응하기 전인 1948년, 미군정이 남한의 과도입법의원에서 보통선거법을 제정하던 중 여성 참정권이 ‘툭’ 주어졌다. 남녀평등은 실질적으로 ‘얻어낸’ 것이 아니라 ‘이식’된 것이었단 얘기다. 그러니 대중이 이런 개념에 제대로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더 걸렸다.

이런 상황에서 ‘대학교육’이라는 초(超)고등교육을 받은 여성, 그리고 그 대표 격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한국 최고 명문 여대생 ‘이대생’을 바라보는 한국 남성의 시각은 어땠을까. ‘여자는 본래 남자보다 낮은 신분인데, 계급 사다리인 학력을 얻어 나보다 더 높은 신분이 된 여자’가 된다. 기묘한 시선이다. ‘인정할 수밖에 없긴 하지만 뭔가 혼란스러운 존재’, 즉 ‘여자가 아닌 여자’다. 아니꼬움이 발동된다. 비슷한 감정을, 여자들이라고 못 느꼈을 리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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