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브랜드파워 1위 5대 상품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에 대한 부단한 탐구가 비결

브랜드파워 1위 5대 상품

1/2
  •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192개 산업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산업브랜드파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산업브랜드파워조사’는 국내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하고 세계적인 브랜드 개발과 육성의 지표로 활용하기 위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개발한 독자적인 소비자조사. 1999년 처음 실시된 이 조사는 전국 6대 대도시 1만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 신뢰도가 매우 높은 브랜드조사 중 하나로 꼽힌다.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라 할 만한 5가지 상품의 성공노하우를 분석한다.
브랜드파워 1위 5대 상품

최강의 엔진 뉴에쿠스



■현대자동차 에쿠스

1999년 출시 이후 줄곧 대한민국 최고급 세단의 정점이던 현대자동차 에쿠스가 ‘2009 한국산업브랜드파워조사’ 대형자동차 부문 1위에 올랐다. 에쿠스는 라틴어로 개선장군의 말, 멋진 마차, 천마를 뜻하며, 영어로는 독창적인 명품 자동차를 뜻한다. 출시 당시 에쿠스는 국내 자동차 중에서 가장 크고 비싼 모델이었는데, 이후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품질관리로 10년간 매년 1만3000여 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국내 대형차 시장의 왕좌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2009년 3월 뉴에쿠스를 내놓았다. 뉴에쿠스는 3년간 50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개발한 현대자동차의 야심 찬 프로젝트의 결실이다.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가 ‘2009 10대 최고 엔진’으로 선정한 4.6L V8 타우(τ) 엔진과 동급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3.8L V6 람다(λ) 엔진이 장착되었고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프리세이프 시트벨트 등 현대자동차의 13가지 최첨단 독자기술이 반영되어 있다.

브랜드파워 1위 5대 상품

담배의 제왕 ESSE

■KT&G ESSE

삶의 본질, 정수라는 인생의 순수함과 기본을 상징하는 ‘Essence’를 뜻하는 ESSE. 2009년 ‘한국산업브랜드파워조사’ 담배 부문에서 ESSE가 2008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브랜드들과 벌인 치열한 접전 끝에 ESSE는 브랜드파워지수 490.1을 달성, 2위 브랜드와 40점이라는 압도적인 점수차를 기록했다. 전세계적으로 가늘고 긴 초슬림 담배는 틈새 브랜드의 입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에도 ESSE는 국내시장 점유율 24.4%를 달성하며 수년째 확고한 마켓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루 평균 320만갑, 1분에 2200갑씩 팔리는 베스트셀러 ESSE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 90억갑에 육박하는 누적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동 중국 등 전세계 40여 개국에서 판매된 누적수출량이 23억갑에 달한다.

1996년 출시 당시만 해도 세계 담배시장에선 초슬림 담배를 여성을 포함한 일부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하지만 KT&G는 조금씩 변해가는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숨겨진 기호를 면밀히 조사·분석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청장년층에서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과감하게 ESSE를 재위치시켰다.

이후 KT&G는 점점 더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ESSE Light, ESSE One 등을 출시하는 브랜드 확장 전략을 실시했다. 2006년에는 소비자가 한국 고유의 자연적 요소에 대해 긍정적이고 호의적으로 반응한다는 점과 대나무 활성숯이 연기 중 특정 유해성분을 걸러내는 능력이 다른 숯에 비해 상대적으로 탁월하다는 점에 착안, 대나무 활성숯 필터를 적용한 ESSE순을 출시했다.

또 ESSE는 높은 완성도를 가진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2005년 100만갑 한정 생산된 ESSE Special Edition을 출시하고, 2007년에는 1등급 담뱃잎에 유명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디자인한 패키지를 적용한 ESSE Golden Leaf 라인을 선보임으로써 초슬림 담배의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도 이끌고 있다.
1/2
목록 닫기

브랜드파워 1위 5대 상품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