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책 속의 책 ②성공하려면 오바마처럼

오바마 성공 스피치 따라 배우기&오바마 대선후보 수락연설 전문 영한대역

  • 김경태 C&A Expert 대표 kevin@cnaexpert.com

오바마 성공 스피치 따라 배우기&오바마 대선후보 수락연설 전문 영한대역

1/15
  • 미 민주당 대통령후보 오바마 돌풍의 근원은 바로 그의 스피치 능력이다. 간결하고 생기 있는 그의 연설은 불친절하고 불필요한 문장이 넘쳐나는 매케인 공화당 후보의 연설보다 한 수 위다. 그의 연설에는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다. 드라마틱한 상황 연출, 감성 자극, 매끄러운 주제 연결, 핵심 반복, 근거 제시로 설득력을 높이는 등 감동을 극대화하는 연설 기법을 정리했다.
오바마 성공 스피치 따라 배우기&오바마 대선후보 수락연설 전문 영한대역

8월25일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오바마’ 사인을 들고 있는 민주당원들.

‘검은 케네디.’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버락 오바마의 별명이다. 미국인들이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에 거는, 아니 오바마에게 거는 기대는 남달라 보인다. 왜 미국인들이 흑백 혼혈인 그에게 그토록 열광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있지만, 그의 뛰어난 스피치 능력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미국의 폭스TV가 최근 인터넷에서 실시한 대선후보들의 스피치 능력 평가에서 참가자들은 간결하고 생기 있는 오바마의 스피치가 불친절하고 불필요한 문장이 넘쳐나는 존 매케인 공화당 후보의 그것보다 ‘한 수 위’라는 평가를 내렸다. 오바마의 스피치가 다소 선동적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훌륭한 스피치인 것만은 틀림없다.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가르치는 트레이너인 필자는 스티브 잡스와 같은 CEO의 스피치 자료는 교육 중에 자주 인용하지만, 정치인의 스피치를 인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쓸 만한 것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8월27일,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있었던 오바마 후보의 후보직 수락 연설을 보고는 생각이 달라졌다. 그의 스피치 내용과 동영상 자료를 교육 콘텐츠에 포함시켰다. 물론 이 스피치는 사전에 준비된 원고에 의한 것이지만 최고의 문장으로 꾸며지고, 최상의 방법으로 전달된 ‘작품’이었다. 미국 정치 평론가들은 그의 수락 연설을 “케네디 이후 가장 훌륭한 정치 스피치”였다고 극찬했다.

드라마틱한 상황 연출하라

그렇다면 오바마 스피치의 핵심은 무엇일까? 왜 그의 스피치가 끝나면 공화당원마저 그의 지지 세력으로 변하게 되는 것일까? 그의 스피치에는 드라마틱한 상황과 분위기 연출,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스피치, 주제와 주제의 매끄러운 연결, 스피치의 리듬과 핵심의 반복, 근거를 통한 설득력 있는 주장 등 이 시대의 모든 리더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들어 있다.

8월27일 미국의 허리를 관통하는 로키 산맥의 그림자가 드리운 콜로라도 주의 덴버 시에 위치한 거대한 풋볼 경기장인 인베스코(Invesco) 필드. 수용 인원 7만6000명의 이 경기장에 무려 8만4000명이나 되는 민주당원이 집결했다. 버락 오바마의 민주당 대통령후보직 수락 연설을 듣기 위해서였다. 고대 그리스 신전의 모양을 본떠 만든 중앙 무대에 검은색 정장에 붉은 넥타이를 맨 오바마가 등장하자, 모든 참석자가 기립 박수를 보내며 그를 맞이한다. 이 박수는 무려 2분간이나 이어져 오바마는 스피치를 시작하기 전에 “Thank you!” “Thank you so much!”를 수차례 말해야 했다.

오바마가 대통령후보직 수락 연설을 한 날은 45년 전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워싱턴 몰’(Washington Mall·미국 국회의사당에서 워싱턴기념비에 이르는 넓은 녹지대를 일컫는 말)에 위치한 링컨 기념관 앞에서 “I have a dream”이란 역사적 스피치를 남긴 날과 같은 날이다. 오바마는 수락 연설 일정을 킹 목사의 스피치 날짜에 맞춰 진행함으로써 킹 목사와 같은 해방전사로서의 이미지를 연출하려 했으며, 이 같은 시도는 전당대회에 대한 관심 고조는 물론 그 의미를 강화시키는 데도 일조했다.

전당대회 장소를 실내가 아니라 야외 풋볼 경기장으로 정한 것도 이유 있는 연출이다. 케네디도 1960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있었던 대통령후보직 수락 연설을 캘리포니아의 로스앤젤레스 콜로세움 경기장에서 했다. 이는 민주당 출신의 대통령으로 가장 추앙받는 대통령 중 한 명이고, 나이와 정책 면에서 오바마와 비교되는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이미지를 이어받으려는 시도였다.
1/15
김경태 C&A Expert 대표 kevin@cnaexpert.com
목록 닫기

오바마 성공 스피치 따라 배우기&오바마 대선후보 수락연설 전문 영한대역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