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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격전장을 가다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日 이중성의 뿌리 야마구치

  • 전계완 | 시사평론가, ‘일본, 다시 침략을 준비한다’ 저자 jkw68@daum.net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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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요시다 쇼인 ‘정한론’ 본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 ● 총리 8명 배출…아베로 계승
  • ● 위안부 합의 말 바꾸기…‘신념’으로 한일관계 접근
  • ● ‘日 역사는 불가피한 상황’ 자위…객관적 평가 실종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일본 야마구치현 하기시 쇼카손주쿠 입구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축하하는 현수막이 걸렸다. 사진제공·전계완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야마구치현 일대에는 메이지유신을 기념하는 각종 행사 포스터가 곳곳에 붙었다.

야마구치(山口)현은 일본에서 가장 큰 섬인 혼슈(本州) 지방 서남쪽 끝에 있다. 지리적으로는 변방이지만 강대국 일본의 출발지다. 인구 140만 명으로 일본 전체 인구(1억2800만여 명)의 1%를 조금 넘는 이곳에서 역대 총리 57명 중 8명이 배출됐다. 그중에서도 인구 5만 명의 하기(萩)시는 지난 150년간 일본 근현대사를 장식한 역사의 발원지다. 이토 히로부미가 태어난 곳이자, 아베 신조 총리 집안도 이곳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아베 총리의 중의원선거 지역구도 야마구치다.
어떻게 이런 시골에서 그렇게 유명한 사람들이 배출됐을까. 당연하면서도 흥미로운 질문이 튀어나온다. 2월 초 필자는 대학교수, 언론인 등과 함께 하기를 찾았다. 도시 곳곳에 내걸린 크고 작은 현수막들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축하하고 있었다. 메이지유신을 배경으로 한 NHK 대하드라마 ‘하나모유(花燃ゆ, 꽃 타오르다)’의 세트장도 있어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



쇼카손주쿠(松下村塾) 정신

하기의 자랑인 사설 서당 쇼카손주쿠(松下村塾)는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유네스코는 식민지 침탈 논란에도 일본 메이지유신(1868) 시기의 제철, 철강, 조선, 석탄산업을 문화유산으로 등재했다. 산업시설이 아닌데도 쇼카손주쿠를 문화유산으로 등재할 수 있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 역사 단체들은 “조선 침략을 정당화한 정한론(征韓論) 사상의 뿌리인 만큼 문화유산 등재는 불가하다”고 주장하며 반대운동을 벌였다. 유네스코 정신이 ‘평화주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은 기본이다. 그런데도 일본은 자기 뜻대로 밀어붙였고, 결국 쇼카손주쿠는 아베 총리의 의지대로 ‘당당하게’ 유네스코 유산이 됐다.
아무리 둘러봐도 이곳이 ‘산업’이라는 이름의 유산인지 알 수 없었다. 다만 아베 정부가 ‘끼워 넣기를 해서라도’ 세계유산으로 만들어야 하는 의도는 읽을 수 있었다. 아베의 정신 세계에 쇼카손주쿠가 깊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쇼카손주쿠는 우리말로 ‘소나무 아래 공부방’이다. 1858년 몰락해가던 봉건 막부시대의 열도 끝자락 시골에서 체제 전복을 꿈꾸는 혁명가가 나왔다.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그는 이론가이면서 동시에 실천가였다. 엄격한 신분 사회였지만 그는 출신 성분을 따지지 않고 제자를 모아 혁명정신을 불어넣었다. 천황을 앞세우고 서양을 배척하면서 막부 체제를 무너뜨리자는 게 핵심이었다. 우리나라로 치면 조선시대에 지방의 서원에서 혁명사상을 키우고 왕조를 무너뜨리려 역모를 꾀한 것과 같다.  
요시다 쇼인은 무능한 집권세력(막부정권)이 1853년 미국 페리 함대에 굴복해 강제 개항을 당하는 광경을 봤다. 동시에 그는 서양의 힘을 객관적으로 읽었다. 이듬해 서양을 배우려고 해외 밀항을 시도하다 잡혀 감옥에 갇혔을 때 ‘유수록(幽囚錄)’을 썼고, 몇 년 뒤 자유의 몸이 되자 1857년 쇼카손주쿠를 열어 제자들을 불러모았다. 10대와 20대 청년이 대부분이었다.
그는 체제 전복은 물론 서양으로부터 받은 피해를 이웃 나라에서 되찾아와야 한다고 가르쳤다. 홋카이도(北海島) 개척, 류큐(琉球, 오키나와)와 조선 정벌, 만주와 필리핀 노획 등을 지침으로 내렸다. 제국주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정한론과 대동아공영론(大東亞共榮論)을 설파했다. 요시다 쇼인은 자신의 체제 전복(막부 타도) 계획이 발각돼 1859년 30세 젊은 나이에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지만, 그의 사후 9년 만에 일본 하급 무사들은 그의 뜻을 이어받아 메이지혁명을 성공시켰다.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요시다 쇼인 생가에서 바라본 하기. 바다 멀리 저편에 한반도가 있다. 사진제공·전계완

요시다 쇼인의 제자들

쇼인은 쇼카손주쿠에서 2~3년 동안 제자들에게 자신의 사상을 깊숙하고도 철저하게 각인시켰다. 지금도 원형이 보존돼 있는 쇼카손주쿠 30㎡ 다다미방에서 일본 초대 총리와 조선 초대 총독을 지낸 이토 히로부미, 매국노 이완용과 함께 한일병합에 도장을 찍은 데라우치 마사타케, 미국과 함께 필리핀과 조선을 각각 나눠 먹은 가쓰라-태프트 밀약의 당사자 가쓰라 고로, 청일전쟁 당시 조선 제1사령관을 지내고 아시아 팽창주의를 주도한 야마가타 아리토모 등이 공부했다. 작은 어촌 마을 ‘소나무 공부방’에서 일본을 뒤집고 아시아를 제국주의 침략전쟁의 공포로 몰아넣은 ‘괴물’들이 탄생한 것이다.
그래서 쇼카손주쿠는 일본 제국주의 사상의 본산으로 불린다. 학당 앞 대형 비석에는 아베의 작은외할아버지 사토 에이사쿠 전 총리가 직접 쓴 ‘메이지유신 태동지지(明治維新胎動之地)’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역사는 해석’이라고 했던가. 우리 일행에게는 혁명의 태동지가 아니라 아시아 팽창주의의 발원지로 읽혔다.


근대화 태동지?  팽창주의 발원지!

태평양전쟁 전범이자 아베 총리의 외할아버지인 기시 노부스케의 친동생 사토 에이사쿠가 직접 쓴 글. 두 사람 다 총리를 지냈다. 사진제공·전계완

아베 총리는 2013년 8월 쇼카손주쿠 뒷산에 있는 요시다 쇼인의 묘소를 찾았다. 집단자위권 문제로 주변국과의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을 때였다. 미국의 경고에도 일본은 ‘강한 일본’을 외치며 ‘전쟁할 수 있는 국가’를 향해 진격하고 있었다.
아베 총리는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요시다 쇼인이라고 했고, 무덤 앞에 무릎 꿇고 “결심을 다지겠다”고 다짐했다. 그 결심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다. 이를 본 이들은 아베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했다. 그해 12월 아베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했다. 가고시마에 뿌리를 둔 고이즈미 준이치로에 이어 역대 일본 총리로는 두 번째 참배였다. 한국과 중국이 크게 반발했지만 이미 상황이 끝난 뒤였다. 아베의 참배 이후 일본 극우 정치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일상이 됐고, 최근에는 참배 자체가 뉴스가 되지 않을 정도다. 태평양전쟁 A급 전범 위패가 있는 곳이 국가 공인 참배지로 바뀐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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