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홈시어터 위한 베스트 타이틀

‘친구’ 최종판

  • 김종래 jongrae@papadvd.com

‘친구’ 최종판

구수한 부산 사투리에 1980년대의 향수 어린 분위기를 잘 담아내 ‘노스탤지어 느와르’라는 새 장르를 개척한 영화 ‘친구’. 최종판(UE)이라는 부제까지 붙은 ‘친구’ DVD는 좁은 시장골목에서 소독차 연기를 하염없이 쫓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부터 보는 이의 시선을 추억 속으로 끌어들인다.

810만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 모은 한국영화사상 최고의 흥행작답게 DVD에는 각기 다른 3개의 음성해설이 담겨있다. 곽경택 감독, 배우 장동건, 황기석 촬영감독 등이 해설을 맡았다. 본편 영화 감상까지 합치면 같은 영화를 최소 4번 다르게 볼 수 있는 셈이다. 곽감독과 함께하는 부산 촬영지 순례, 영화제작과정, NG모음 등 부록도 풍부해 보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친구’ 최종판
‘친구’ DVD에는 해외 제작 DVD에서나 볼 수 있는 ‘이스터 에그(Easter Eggs·숨어있는 보너스 기능)’가 숨겨져 있다. 필자도 찾느라 애먹었지만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얼마 전 개봉했던 곽경택 감독·제작, 유오성 주연의 영화 ‘챔피언’ 예고편, 국내 최대 DVD동호회인 ‘DVD프라임’과 공동 진행한 ‘친구 찾기’ 이벤트 당첨자 소개 및 친구 사진 등이 숨겨져 있다는 게 제작사의 귀띔이다. 한글자막의 경우, 원래 대사 외에 부산 사투리를 표준어로 풀어 쓴 것까지 있어 더욱 재미있다.

4번의 텔레시네(디지털변화) 작업을 거쳐 특유의 거칠면서도 또렷한 화질이 잘 살아 있다. 16대9 와이드영상에 5.1채널의 DTS음향, 소장가치를 높이기 위해 한정판 스틸 케이스로 출시됐다. 엔터원 제작. 2만5300원

신동아 2002년 10월 호

김종래 jongrae@papadvd.com
목록 닫기

‘친구’ 최종판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