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홈시어터를 위한 베스트 타이틀

위 워 솔저스 (We Were Soliders)v

  • 글: 김종래 파파DVD 대표 jongrae@papadvd.com

위 워 솔저스 (We Were Soliders)v

1965년 11월 베트남 아이드랑 계곡에서 미군과 월맹군간에 첫번째 전면전이 벌어진다. 미군도 엄청난 피해를 입어 이후 대규모 병력을 투입하는 계기가 되었고 월맹군도 2000명 가까운 사상자를 낸 72시간의 치열한 전투였다.

‘위 워 솔저스’는 바로 이 실화를 영화화한 것이다. DVD 영상은 1.78대1의 와이드 화면으로, 정글에서의 전투와 실제를 방불케 하는 헬리콥터 및 전투기 비행을 박진감 넘치게 보여준다. 컴퓨터그래픽(CG)을 극도로 배제한 점이 오히려 신선하게 다가온다. 기존 5.1채널에 비해 1채널을 더 늘린 돌비 디지털 6.1채널의 사운드도 여기저기서 터지는 전투를 옆에서 목격하는 듯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위 워 솔저스 (We Were Soliders)v
이 영화는 하버드대 정치학석사 출신으로 전투에 참여한 할 무어 중령(멜 깁슨 분)과 종군기자 조 갤러웨이(배리 페퍼 분)가 회고 형태로 쓴 소설 ‘우리는 한때 젊은 군인이었다’를 기초로 한 작품. 스페셜피처(부록)에서 만나는 실존인물 할 무어 중령의 영상과 인터뷰야말로 DVD만이 주는 의미 있는 자료다. 그가 들려주는 당시 전투 상황과 여기에 얽힌 동료의 죽음과 슬픔, 꽃다운 청춘 이야기는 이 영화와 베트남 전쟁의 역사를 한결 정밀한 시각으로 읽어내게 해준다. 그래서 다큐멘터리 제목도 ‘역사 바로 보기(Get It Right!)’다.

또 다른 부록인 10개의 삭제장면 모음은 이 영화가 어떻게 편집됐으며 역사적 사건에 대한 영화적 해석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였는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엔터원 제작. 2만5300원

신동아 2002년 11월 호

글: 김종래 파파DVD 대표 jongrae@papadvd.com
목록 닫기

위 워 솔저스 (We Were Soliders)v

댓글 창 닫기

2019/0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