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7월호

윤방부 교수의건강 낙지볶음

고추 먹고 ‘맴~맴~’ 낙지 먹고 ‘맴~맴~’

  • 글: 엄상현 기자 gangpen@donga.com 사진: 김용해 기자 sun@donga.com

    입력2003-06-26 17: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방부 교수의건강 낙지볶음
    “가정의학이란, 가족 중에 의사가 한 사람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의사가 가족의 일원처럼 언제 어느 곳에서나 나이와 성별, 또는 어떤 질병이든 관계없이 치료해줄 수 있는 의학을 말하는 것이죠.”

    국내 가정의학의 창시자로 일컬어지는 연대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윤방부(尹邦夫) 교수. 각종 TV와 라디오 건강프로그램의 단골 게스트이자, 지난 연말까지 YTN ‘윤방부의 피플인뉴스’를 1년 넘게 진행하면서 일반에 널리 알려진 유명 의료인이다. 2000년 연말에는 기자들이 뽑은 의료계 베스트 드레서에 오르기도 했다.

    그의 명성만큼 이력도 화려하다. 대한가정의학교육자협회장, 대한복원의학회장(대체의학회장), 성인병예방협회장, 한·러 의사협회 부회장,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의실천위원회 위원장 등이 그가 갖고 있는 직함이다.

    최근에는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대책마련을 위해 의사협회가 긴급 구성한 사스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윤교수는 대책위의 역할에 대해 사스 환자 중 상당수가 의료인이라는 사실을 지적하고 “의료인들에게 사스에 대한 정확한 예방법과 진찰활동에 관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일반인들을 상대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바쁜 와중에도 윤교수가 그 무엇보다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국내에 가정의학을 정착시키는 문제다. 현재 국내 가정의학 보급률은 8%에 불과할 정도로 열악한 상태다.

    윤교수가 가정의학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1970년 빈민운동을 시작하면서다. 군복무를 마친 후 세브란스병원으로 복귀한 윤교수는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희지역 주민의 동맥혈압에 관한 연구’를 준비하면서 자연스레 빈민구제 활동에 나서게 됐다. 당시 연희동 일대에는 극빈 판자촌이 형성돼 있었다.



    그런데 의료상식이 부족한 지역주민들이 의사라면 어떤 병이든 고쳐줄 수 있는 ‘전지전능한 사람’으로 여겼던 것. 윤교수에게는 부담이었다.

    그 즈음 세계은행에서 위촉받은 국제사절단이 방한했는데 그 일행 중에 미네소타 의과대학 가정의학과장 버글런드(Berglund) 교수가 포함돼 있었다. 일정에 따라 연희동을 방문한 버글런드 교수로부터 윤교수는 그동안 자신이 안고 있던 고민을 일시에 풀어낼 해법을 찾을 수 있었다. ‘가정의학’이 바로 그 답이었던 것. 버글런드와의 만남은 보건행정 분야로 진로를 정했던 윤교수의 미래설계를 일순간에 뒤바꿔놓는 계기로 작용했다.

    1972년 곧바로 유학 길에 오른 윤교수는 1978년 6년 만에 귀국, ‘가정의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국내에 설파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가정의학은 국내 의학계에 23번째로 도입된 의학과목으로 자리잡게 된다.

    윤교수는 국내에 가정의학이 조금씩 자리잡기 시작할 무렵 서울 강동구 둔촌동 자신의 집 정원에서 가든파티를 자주 즐겼다. 150평에 달하는 넓은 정원에 전국의 모든 가정의학 전공의들을 초대해 학문의 중요성을 전하는 기회로 삼았던 것. 때로는 자신이 주치의를 맡았던 외국 대사관 관계자들이나 미네소타대 동문들을 초대해 한국 음식을 접대하기도 했다. 그때 자주 내놓았던 요리가 바로 낙지볶음이다.

    윤방부 교수의건강 낙지볶음

    부인이 고추소스의 양을 조절해주고 있다.

    먼저 신선한 낙지를 골라 굵은 소금에 문질러 씻은 후 잘 다듬는다. 딱딱한 낙지의 입 부분은 떼어내고 머리와 다리를 분리시킨 다음 지저분한 다리 끝 부분을 칼로 잘라내는 것. 그리고 파와 양파, 죽순, 브로콜리, 피망, 샐러리, 팽이버섯, 표고버섯, 양송이 등 갖은 야채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거나 찢는다. 맛살은 개인적 취향에 따라 취사 선택.

    이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스다. 맵고 향긋한 고춧가루를 물에 2∼3시간 정도 불려놓은 후 마늘과 생강 채썬 것, 겨자, 볶음간장, 볶은 참깨, 물엿, 참기름 등을 적당량 넣어 잘 섞는다. 설탕 대신 물엿을 넣는 것은 음식에 윤기가 나도록 하기 위해서다. 만들어진 소스는 최소한 30분 정도 놔둬 점도를 높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야채의 맛을 충분히 살리기 위해서는 요리의 속도가 중요하다. 야채를 너무 오래 익히면 영양분과 맛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소스와 함께 3∼4분 정도 익히고, 곧바로 낙지와 소스를 충분히 넣어 잘 조리하면 된다.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 가운데 쫄깃쫄깃 씹히는 낙지와 적당히 익어 사각거리는 야채가 어울린 맛이 일품이다. 광고 카피처럼 정말 ‘맛있게 맵다’. 낙지와 야채를 다먹고 난 후 남은 소스 국물에 찬밥을 비벼먹으면 또 다른 별미다.

    10여 년 전 둔촌동에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평창동 집으로 이사오면서 가든파티 횟수가 크게 줄었다며 아쉬워하는 윤교수. 그의 집에 가면 낙지볶음으로 유명한 서울 종로 무교동에서도 맛볼 수 없는 새로운 ‘건강낙지볶음’을 만날 수 있다.

    한편 윤교수는 ‘걷기 운동’의 전도사를 자처하고 있다. 그가 추천하는 최고의 건강유지비법이 바로 ‘걷기’. 사설 모임인 ‘건강을 생각하며 걷는 사람들의 모임’을 주도하던 윤교수는 2001년 한국워킹협회를 만들어 초대회장을 맡아 지금까지 모임을 이끌어오고 있다.

    그의 ‘걷기’ 경력은 20년 남짓. 거의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10km씩 걷고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과 담배를 끊고 매일 걷기 운동을 한다면 모든 국민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 자신을 ‘국민의사’라고 소개할 때 과연 그런 말을 들을 자격이 있는지 자문하면서 무척 부끄러웠다는 윤교수. “진정한 ‘국민의사’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걷기 운동’과 자신이 아는 건강지식을 전하겠다”고 그는 다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