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최상운의 지중해 편지

이탈리아 친퀘테레

아름다운 바닷가 다섯 마을 순례

  • 사진/글·최상운(여행작가) goodluckchoi@naver.com

이탈리아 친퀘테레

1/3
이탈리아 친퀘테레

몬테로소의 넓은 바닷가는 늘 사람들로 붐빈다.

길은 사람을 이끄는 매력이 있다. 도시의 매끈한 보도블록이나 어느 낯선 곳 검은 아스팔트도 그렇지만, 앞 사람이 지나간 흔적이 먼지와 발자국으로 드러나는 흙길은 가슴을 더욱 설레게 한다. 우리는 가지 않은 길을 아쉬워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길을 찾아 과감히 첫발을 내디디기도 한다. 이따금 길 위에 쓰러질 때도 있다. 어쩌면 사람이란 길 위의 존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마을 전체가 세계문화유산

나는 지금 푸른 지중해가 바로 옆으로 보이는 멋진 벼랑에 서 있다. 이탈리아 중부 레반토 지역 바닷가에 있는 다섯 마을 친퀘테레(Cinque Terre)에서 당신에게 편지를 쓴다.

지중해의 햇살은 언제나 그 강렬함에 눈이 부시다. 그 눈부신 햇살 속으로 사람들이 쏟아져 들어간다. 이탈리아어로 ‘다섯 개의 땅’을 뜻하는 친퀘테레를 잇는 길은 멋진 바다와 산, 포도밭, 절벽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형형색색의 집들, 평화로운 마을과 그곳에 사는 인심 넉넉한 사람들까지 어우러져 한 편의 서사시를 연상시킨다. 1998년에 유네스코는 친퀘테레 마을 전체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친퀘테레는 리오마조레(Riomaggiore), 마나롤라(Manarola), 코니글리아(Corniglia), 베르나차(Vernazza), 몬테로소알마레(Monterosso al Mare) 다섯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남쪽에서 출발할 때의 순서인데, 북쪽에서 거꾸로 내려오는 것 역시 괜찮은 방법이다.

이탈리아 친퀘테레

맛있는 포도주를 내놓는 마나롤라의 레스토랑.(좌) 마나롤라의 절벽 위에 지어진 형형색색의 집들이 멋진 풍경을 만들어낸다.(우)

1/3
사진/글·최상운(여행작가) goodluckchoi@naver.com
목록 닫기

이탈리아 친퀘테레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