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호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 입력2009-02-04 11: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1730년경, 캔버스에 유채, 90×74cm, 모스크바 푸슈킨미술관 소장

    침실에서 남자는 조급하고 여자는 느긋하다. 원초적 본능에 충실한 남자는 섹스가 급해 세상 모든 것을 줄 것처럼 속삭이고, 본능에 급하지 않은 여자는 섹스를 통해 세상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천천히 집요하게 유혹한다.

    침대 위에서 열정적으로 사랑을 나누는 그림으로는 부셰의 ‘헤라클레스와 옴팔레’가 대표적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 중 헤라클레스와 옴팔레의 이야기 중 정사 장면을 묘사한 작품이다. 침대에서 헤라클레스는 옴팔레의 풍만한 가슴을 움켜잡고 열정적으로 키스를 한다. 옴팔레의 다리가 헤라클레스의 허벅지에 놓여 있는 것은 정욕에 빠져 있음을 암시하는 동시에 헤라클레스가 옴팔레의 노예임을 나타낸다. 두 눈을 감고 황홀경에 빠져 있는 두 남녀의 관능적인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프랑수아 부세(1703~1770)는 이 작품에서 육체의 욕망을 찬미했는데 음화(淫畵)를 용서하지 않는 당시 사회 분위기 때문에 큐피드와 헤라클레스를 상징하는 사자가죽, 옴팔레의 물레를 그려 넣어 신화의 한 장면을 나타냈다(이 작품은 현재 예술의전당 ‘서양미술 거장전’에서 볼 수 있다).

    늘 사랑받기 위해, 혹은 사랑하기 위해 섹스를 하는 것은 아니다. 섹스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도 섹스를 한다. 사랑보다는 섹스에 매료된 남자와 여자를 그린 작품이 샤드의 ‘모델과 자화상’이다. 이 작품은 섹스를 냉소적으로 표현했다. 가슴털이 다 드러나 보이는 녹색 셔츠와 여자를 바라보지 않고 정면을 바라보는 남자의 시선이 특징이다. 여자는 벌거벗은 채 누워 있고, 남자는 침대 가장자리에 앉아 여자의 음부를 가리고 있다. 붉은색 스타킹과 손목에 두른 검은 리본은 여자의 벌거벗은 몸을 부각시키며, 여인 뒤로 화가를 향해 피어 있는 수선화 한 송이가 두 사람의 성적 관계를 암시한다. 흐트러진 침대 시트는 격정적인 섹스를 짐작케 하는 반면, 엇갈린 시선과 냉담한 표정은 사랑 없는 섹스를 의미한다.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모델과 자화상’, 1927년, 나무에 유채, 62×76cm, 런던 테이트갤러리 소장

    크리스티안 샤드(1894~1982)의 대표작인 이 작품에서 고집스러워 보이는 여자 뺨의 칼자국은 정열의 상징이다. 이탈리아 남자들은 정열과 소유를 표시하기 위해 애인의 얼굴에 상처를 낸다고 한다.



    섹스가 끝나는 순간부터 남자는 느긋해지고 여자는 급해진다. 남자는 여자를 소유했기 때문에 급할 것이 없고, 여자는 어떤 것도 소유한 것이 없기 때문에 마음이 급해진다. 남자와 여자의 섹스 후 감정 변화를 그린 작품이 보나르의 ‘남과 여’다. 기묘한 구도로 섹스 후 남녀의 대립된 감정을 절묘하게 표현했다.

    그림을 둘로 가르는 가리개 사이로 남자는 옷을 입기 위해 서 있고 여자는 침대 위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화면을 이등분하는 가리개는 사랑의 끝을 암시한다.

    피에르 보나르(1867~1947)의 이 작품에서 가늘고 길게 표현된 남자의 표정에 침울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그와 대조적으로 통통한 몸매의 여자 표정엔 후회의 빛이 엿보인다. 보나르는 섹스 후 남자의 감정을 옷 입기 위해 서 있는 모습으로 표현했다.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남과 여’, 1900년, 캔버스에 유채, 115×72cm, 파리 국립미술관 소장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롤라’, 1878년, 캔버스에 유채, 175×230cm, 보르도 보르도미술관 소장

    섹스는 자신이 살아 있음을 실감하게 하는 행위다. 삶의 마지막 정사를 다룬 작품이 게르벡스의 ‘롤라’다. 이 작품은 알프레드 뮈세의 ‘롤라’라는 소설의 한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재산과 사랑을 잃은 롤라가 자살하기 직전 매춘부와 나눈 정사를 다루었다.

    정사(情事), 전혀 다른 남녀의 머릿속
    박희숙

    동덕여대 미술학부 졸업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졸업

    강릉대학교 강사 역임

    개인전 8회

    저서 ‘그림은 욕망을 숨기지 않는다’ ‘클림트’‘명화 속의 삶과 욕망’ 등


    게르벡스는 통속적인 주제의 이 작품을 원작과 다르게 표현하기 위해 화면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화면 정면에 흩어져 있는 옷들은 격렬한 정사를 말해주며 화면 뒤에 남자를 배치한 것은 남자의 심리를 소설 원작에 충실하게 표현한 것이다.

    앙리 게르벡스(1852~1929)는 이 작품을 1878년에 공개했으나 당시 파리 부르주아의 생활을 적나라하게 표현해 엄청난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