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Sextory

알렉 볼드윈처럼 ‘중년의 로맨스’ 즐기기

  • 어홍선|어비뇨기과 원장 http://www.stone-clinic.com|

알렉 볼드윈처럼 ‘중년의 로맨스’ 즐기기

최근 개봉한 영화 ‘사랑은 너무 복잡해’에서 메릴 스트립과 알렉 볼드윈은 중년의 삶을 실감나게 연기했다. 10년 전 이혼한 부부가 다시 사랑하게 되면서 겪는 에피소드가 연신 배꼽을 잡게 한다. 그중에서도 돋보이는 장면은 그야말로 전형적인 중년 남성의 모습을 갖춘 알렉 볼드윈이 메릴 스트립과 섹스를 즐기고 침대 위에 퍼질러 누워 있는 장면이다. 복부비만으로 배가 남산만한 알렉 볼드윈은 메릴 스트립을 유혹하기 위해 나체 쇼를 벌이기도 했다.

“선생님, 이런 이야기해도 돼요?”

알렉 볼드윈처럼 ‘중년의 로맨스’ 즐기기

일러스트레이션 · 조은명

그러나 현실은 영화와 좀 다르다. 얼마 전 고혈압 약을 복용하지만 건강에는 자신이 있다는 50대의 A씨가 진료실에 왔다. 의자에 앉자마자 “선생님 이런 이야기해도 돼요?”라며 푸념을 늘어놓기 시작했다. A씨의 얘긴즉, 사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약간의 우울증, 만성피로감이 있는데 최근에는 성욕도 줄어들고 발기도 잘 되지 않아 아내와의 잠자리가 소원해졌다는 것이다. ‘이제 다됐나’ 싶은 마음이 들어 울적하기도 하고 아내의 눈치가 보인다며 괴로움을 호소했다.

A씨처럼 상당수 중년의 남성은 어느 날 부쩍 피곤함을 느끼고 의욕이 없어지고 아내와의 섹스를 기피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 원인은 남성호르몬에서 찾을 수 있다. 보통 남성호르몬은 40세 전후부터 시작해 매년 1%씩 감소하는데 이때부터 눈에 띄지 않게 서서히 증상이 나타난다. 이를 ‘남성갱년기증후군’이라 하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증, 피로감, 우울증, 성욕감퇴, 발기부전, 기억력 감퇴, 체력 저하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남성갱년기증후군에 의해 열정이 식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이 증후군은 남성호르몬 보충요법과 운동요법, 바른 식생활을 통해 얼마든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먼저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을 체크해보자. A씨의 경우처럼 고혈압, 당뇨 등의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더욱 중요하다. 대사증후군의 40%는 남성호르몬이 정상수치 이하로 보고되고 있다.

당뇨·고혈압 환자에게 남성 호르몬 검사는 필수

남성호르몬 수치가 정상범위(총 테스토스테론12nmol/L, 혹은 유리형 테스토스테론 250pmol/Ll)보다 낮게 나왔다면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받을 수 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정상화하면 허리둘레 및 체지방이 감소해 충격적인 복부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성적인 열정과 체력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특히 대사증후군에 의한 만성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어 당뇨 환자의 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호전될 수 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에는 경구용 남성호르몬제제, 피부에 바르는 젤(gel), 주사제가 쓰인다. 최근 개발된 주사제인 ‘네비도’는 3개월 동안 약효가 유지되는 장점으로 인해 많이 쓰이고 있다. 중년 남성은 평소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압, 혈당, 체지방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분출하는 것이 좋으며 균형 있는 식생활로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동아 2010년 5월 호

어홍선|어비뇨기과 원장 http://www.stone-clinic.com|
목록 닫기

알렉 볼드윈처럼 ‘중년의 로맨스’ 즐기기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