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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승경의 ‘눈으로 듣는 음악’ 17

현대음악의 차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 황승경 | 국제오페라단 단장·공연예술학 박사 lunapiena7@naver.com

현대음악의 차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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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새’와 ‘봄의 제전’으로 유명한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는 현대음악의 차르였다. 그는 시대의 거목들과 어울리면서 내 것만 고집하지 않고 남의 것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았고,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자신과 힘을 합쳐 무대를 장악할 동료들을 설득했고, 춤과 음악의 협업을 통해 대중이 원하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 나섰다. 현대는 음악으로만 대중을 사로잡을 수 없는 시대임을 간파했기 때문이었다.
현대음악의 차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인물 사진작가 아널드 뉴먼의 작품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1882~1971)는 현대 예술에 신고전주의라는 위대한 지평을 연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기존 예술적 통념과 틀을 계승했다가 나중에는 ‘음렬주의’에 심취해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벗어나기도 한 기인이었다. 음렬주의는 곡을 쓰거나 분석하는 기법의 하나로, 음고·음세기·리듬과 같은 요소들을 어떤 음렬에 따라 음렬이 반복될 때까지 한 번씩 순서대로 쓰는 음악기법을 말한다.

그는 당연히 예술적 이력과 명성만큼 까다로운 인물이었다. 자존심이 무척 강했고, 주변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노선을 걸어갔다. 불안정한 생활을 오래한 때문인지, 그는 금전관계 만큼은 ‘스크루지’가 울고 갈 정도로 철저했다고 한다. 이렇듯 비사교적인 현대음악의 거장 스트라빈스키는 하루 10시간 이상 골방에 틀어박혀 예술 세계에 골몰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당대 최고 인물들과 돈독한 친분을 이어가며 입지를 다지는 정치적인 인물이기도 했다.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스트라빈스키의 80회 생일파티를 열어줄 정도로 가까운 사이였다. 케네디가 암살당하자 스트라빈스키는 합창곡 ‘케네디의 추억을 위하여’를 작곡해 케네디의 영전에 바치기도 했다.

전쟁으로 러시아에 돌아가지 못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스트라빈스키에게 가브리엘 샤넬은 자신의 집을 제공했고, 이는 영화 ‘샤넬과 스트라빈스키’의 모티프가 돼 두 사람의 연인관계에 대한 진위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동시에 그는 피카소, 마티스, 앙드레 지드, T. S. 엘리엇, 장 콕토, W. H. 오든, 니진스키 같은 최정상 예술인, 문학인들과도 가까웠다. 이는 대중에게 스트라빈스키가 위대한 작곡가라기보다는 대표적인 지성인으로 각인된 이유였다.

법학과에 진학한 스트라빈스키

스트라빈스키는 1882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의 휴양도시 오라니엔바움에서 태어나 4세 때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주해 그곳에서 학업을 마쳤다. 그의 집안은 원래 러시아와는 앙숙으로 역사적 아픔을 간직한 폴란드에서 100여 년 전 이주했다. 그래서일까. 그는 러시아를 떠나 40년 넘게 조국 땅을 밟지 못하고 프랑스, 스위스, 미국 등지로 떠돌아다니면서도, 자서전을 빼고는 조국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내지 않았다. 물론 신고전주의가 확립되기 이전에는 그의 작품들은 러시아 민족성을 엿볼 수 있는 정서를 간직하고 있었지만, 이는 주로 프랑스인 관객에게 이국적인 신비감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많다.

그의 아버지 표도르 스트라빈스키는 아들을 음악가로 만들고 싶지 않았다. 아버지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법대에 다니던 중 성악가 재질을 발견하고는 당대 러시아 예술의 최고봉이던 마린스키 극장의 베이스 가수가 된 인물이었다. 그러나 당시 러시아에서 연주자는 어느 정도 능력이 있으면 높은 보수에 안정된 미래가 보장됐지만, 작곡가는 무대에 설 기회가 적었다. 따라서 아버지 표도르는 아들을 법대에 진학시켜 취미로 음악을 할 것을 원했다. 결국 아버지의 뜻대로 법대에 진학했지만 스트라빈스키에게 법학은 관심 밖이었다.

스트라빈스키는 어릴 적부터 아버지의 ‘거물급’ 친구들을 만났다. 러시아 발레의 선구자인 안무가 프티파, 작곡가 림스키코르사코프, 작가 도스토예프스키 같은 러시아를 대표하는 예술인들과 만났다. 이를 통해 발레의 기본동작을 익혔고, 유럽 각 시대 작곡가들의 음악을 두루 접했으며, 예술에 대한 식견과 안목을 기르며 자신의 음악 세계를 키울 자양분을 만들었다. 또한 독서광인 아버지의 서재에서 그리스 비극과 중세 기사문학, 셰익스피어, 괴테, 단테, 디킨스, 위고 등 각국 문호들의 작품과 비평을 섭렵하며 문학적 소양도 키웠다. 이러한 예술적 배경 덕분에 스트라빈스키는 어린 나이임에도 시대별 작곡가의 작품 양식에 대한 호불호를 명확하게 하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아버지 사망 후, 스트라빈스키는 아버지의 ‘절친’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에게 맡겨져 6년간 그를 사사했다. 스승은 음악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왕벌의 비행’을 작곡한 유명 작곡가였지만 스트라빈스키는 스승의 영민한 제자가 아니었다.

디아길레프와의 만남

스트라빈스키는 스승의 라이벌인 차이코프스키의 열렬한 지지자였고 차이코프스키 음악을 탐미했다. 러시아 전통음악에 담긴 정서와 원리를 계승하는 ‘민족음악 5인조’의 한 명인 림스키코르사코프는 ‘차이코프스키는 서구 음악으로 민족정신을 흐리는 매국노’라고 비판했고, 그의 문하에서는 차이코프스키 음악을 배울 수 없었다. 그렇지만 스트라빈스키는 스승이 탐탁지 않게 여긴 진보적인 새로운 음악 조류에 관심을 가졌다. 아니나 다를까. 자신이 열망하는 음악을 숨기고 스승의 음악적 색채를 따라야 했기 때문에 초창기 그의 작품은 둥지 잃은 새처럼 모방작이 많았다. 그러던 중 세르게이 디아길레프(1872~1929)를 만나면서 그의 독창성과 천재성은 폭발적으로 성장한다. 이 대목에서 디아길레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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