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이달의 추천도서

슈퍼리치의 습관 外

  • 담당·최호열 기자

슈퍼리치의 습관 外

1/4
저자가 말하는 “내 책은…”

슈퍼리치의 습관 | 살림Biz, 226쪽, 1만3000원

슈퍼리치의 습관 外
10년 전부터 나만의 ‘꿈 노트’에 ‘꿈은 이루어진다’는 좌우명을 적고, 매년 10개의 꿈 목표를 정해서 앞만 보고 달려왔다. 18년 동안 은행지점에서 근무하던 나는 문득, 꿈을 좇아 성공하려면 가장 성공한 사람을 만나는 방법이 최선임을 깨닫고, PB(고액자산관리 전문가)센터에 지원했다. 대한민국 0.01% 슈퍼리치의 자산관리를 5년간 담당하면서 맨손에서 수백억 부를 일군 분들의 성공스토리를 운 좋게도 가까이서 지켜보게 되었다.

아직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강원도 인제군 오지 출신인 나는, 80평생을 산골에서 화전을 일구며 허리 한번 펴보지 못하고 열심히 일했지만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 부모님과 주변의 평범한 일반인이 금전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몹시 궁금했다. 사실 PB가 되기 전에는 은행원인 나조차 슈퍼리치 고객을 접하지도 못했고, 그들의 습관이나 생활 모습을 알 수도 없었다.

7년간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꼼꼼하게 살펴본 결과 일반인과 슈퍼리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종이 한 장 습관 차이’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내가 상담한 수백 명의 슈퍼리치는 공통된 성공습관을 갖고 있었다. 그중 20가지 핵심 습관을 스토리텔링으로 엮어보았다. 전작인 ‘한국의 슈퍼리치’가 자수성가한 슈퍼리치 18명의 생생한 인생역전 스토리라면, 이 책은 그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아주 사소하지만 단 한 가지라도 따라 하면 경제적인 성공을 가져다줄 강력한 습관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다른 사람의 돈 버는 노하우나 성공스토리는 몹시 궁금해하면서 정작 자신의 성공비법 공개에는 과묵한 슈퍼리치의 특성 때문에 책을 쓰면서 많은 고생을 했다. 그들의 자산을 열심히 관리해서 수익률도 올려줬고, 덕분에 수차에 걸쳐 그들의 성공습관들을 조금씩 추출해낼 수 있었다. 행운도 따라줘서 2012년 대한민국 베스트 뱅커 PB대상도 수상했다.

책을 쓰면서 나 자신의 인생도 조금씩 바뀌어갔다.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을 먼저 생각하는 습관, 1원을 1원으로 생각하는 습관, 약속시간 15분 전에 도착하는 습관, 빈방의 전등을 반드시 끄는 습관을 차츰 익히게 됐고, 슈퍼리치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첫걸음인 ‘종잣돈 마련 습관’을 실행해 추가 수입도 창출했다. 샐러리맨과 사장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게 됐고, 100세 시대를 대비한 인생2막(퇴직 후 아이템 개발)에 대해서도 준비하게 되었다. 고(故) 정주영 회장의 성공요인처럼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 ‘꿈=생각+행동+시간’이 성공한 슈퍼리치의 한결같은 특징이었다.

지금 대한민국은 20대부터 80대까지 모든 세대가 힘들고 어렵다. 흔들리는 이때 이 책이 가슴속 깊이 꼭꼭 숨겨놓았던 자신만의 꿈을 활짝 펼치는 계기가 되고, 다시 가슴 뛰는 삶을 살 수 있는 불쏘시개가 된다면 더 바랄 게 없겠다. 자신을 믿고 슈퍼리치의 습관을 한 가지씩 실천한다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신동일│KB국민은행 대치PB센터 부센터장│

New Books

평생 바른 몸 만드는 자세 혁명 | 이동엽 지음

슈퍼리치의 습관 外
척추 및 관절질환, 통증치료 분야 전문의로 ‘참포도나무병원’ 원장인 저자는 현대인의 질환 대부분이 자세가 틀어져 몸의 균형이 깨지는 데서 기인한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바른 자세를 갖는 것은 척추 건강을 지키고 큰 키, 멋진 몸매, 사회적인 성공, 평생 건강 등 현대인의 갖가지 욕망을 충족시키는 첩경이다. 이 책은 ‘바른 체형 진단법 10’ ‘척추 건강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11’ 등을 통해 자신의 척추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곧고 건강한 척추를 지키기 위한 생활지침’ 등에 따라 스스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공부할 때,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잠잘 때 등 구체적인 상황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는 방법과 ‘비뚤어진 몸 바로잡는 스트레칭’ 등 일상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운동법도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동아일보사, 256쪽, 1만4800원

미국에 당당했던 대한민국의 대통령들 | 이춘근 지음

슈퍼리치의 습관 外
이승만·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의 대미(對美) 외교와 안보 전략을 분석한 책. 세종연구소 외교안보담당 연구위원,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연구실장 등을 지낸 저자는 두 대통령이 국내 정치에서는 전혀 달랐지만, 미국을 향해 벼랑 끝 외교전술을 폈다는 점에서는 닮은꼴이라고 평가한다. “이승만·박정희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본질과 미국을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국가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저자가 꼽은 이승만 대통령의 최대 업적은 한미동맹 성사. 박정희 대통령도 미군의 지속적인 한국 주둔을 성사시킴으로써 국가 안보의 핵심적인 장치를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한미동맹은 한국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동북아시아의 안전장치이자 통일의 견인차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글마당, 298쪽, 1만4000원

히스토리 메이킹 | 김성욱 지음

슈퍼리치의 습관 外
‘거룩한 대한민국의 회복과 북한 재건’이라는 부제가 붙은 책. 사단법인 한국자유연합 대표인 저자는 유니세프 보고서 등을 인용해 ‘2050년 북한 10대 청소년 인구 24% 감소 전망, 북한 5세 미만 어린이 영양실조 77.9%’ 등의 수치를 밝히며 통일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이 땅의 시대적 사명은 감사와 용서와 사랑의 새로운 세대를 키우는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거창한 조국과 민족을 말하기 전에 우리와 후손이 더 자유롭고 더 안전하고 더 풍요롭고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은 감사와 용서와 사랑에 있다. 질곡의 역사 속에 주고받은 상처를 부모세대와 자식세대가 서로 감사하고 용서하고 사랑하는, ‘새로운 세대’가 나와야 한다. 그때야 비로소 자유통일을 통한 일류국가 건설이 자연스러운 국가의 비전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글마당, 284쪽, 1만3000원
1/4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슈퍼리치의 습관 外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