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인물초대석

이순신리더십 연구회장 지용희 교수

  • 글: 이지은 기자 사진: 조영철 기자

이순신리더십 연구회장 지용희 교수

이순신리더십 연구회장 지용희 교수
충무공 이순신 탄신일인 지난 4월28일 ‘이순신리더십연구회’가 탄생했다. ‘이순신 전문가’인 서강대 지용희(池龍熙·61·경영학) 교수가 만든 이 연구회에는 학자와 전문경영인 50여명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역사상 이순신 장군 같은 리더는 찾아보기 어려워요.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이 뛰어났고 아군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함인 거북선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임진왜란 7년 동안에도 ‘난중일기’를 남겼을 만큼 기록정신도 투철했고, 무엇보다 정직하고 원칙에 충실한 몸가짐 때문에 온 국민의 신뢰와 존경을 받았죠. 그랬기에 명량해전에서 단 12척의 배와 부족한 군사로도 일본 정예부대와 싸워 이길 수 있었고, 17전17승이라는 역사상 유례가 없는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지 교수는 “이순신 장군은 16세기 인물이지만 그의 리더십에서 21세기 무한 경제전쟁시대의 생존전략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무력전이든 경제전이든 전쟁의 본질은 같기 때문이다.

이순신리더십연구회는 앞으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져 이순신의 리더십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연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연 1회 정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를 열고 이순신의 전적지를 답사하는 프로그램도 만들 예정.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이순신을 존경했다는 지 교수는 20여년 동안 이순신의 유적지와 격전지를 답사하고 관련 사료를 연구해왔다. 지난해에는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이순신을 관찰한 저서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를 출간하기도 했다.

신동아 2004년 6월 호

글: 이지은 기자 사진: 조영철 기자
목록 닫기

이순신리더십 연구회장 지용희 교수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