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의 제안

“1일 2회 도로 물청소로 서울 대기오염 잡자!”

  •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의 제안

1/3
  •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이 적은 비용으로 서울의 공기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가 강남구에서 시험 도입했던 ‘주요 도로에 물 뿌리기’가 그것이다. 도로 옆쪽에만 뿌리는 기존 방법이 아니라 하루에 두 번씩 도로 전면에 충분히 뿌리는, 극히 상식적인 아이디어다. 1일 자동차 통행량이 가장 많다는 강남구에서 이 방법으로 2년 만에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도를 30% 가까이 줄였다는 것.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의 제안
서울의 환경을 둘러보자. 주지하다시피 그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한 인구와 급속한 산업 발전으로 인한 대량생산, 대량소비 그리고 도시 집중화 현상은 생태계의 균형 상실은 물론 시민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가 직면한 다양한 유형의 환경문제는 궁극적으로 환경의 질(質)에 관한 문제다. 환경 질의 악화는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되며, 그 양상 또한 복잡하기 때문에 문제의 핵심을 올바르게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이는 인구의 증가, 도시 기능의 집중, 시민의 경제활동 및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른 환경오염 정도가 다를 뿐 아니라 이러한 문제들이 총체적으로 도시 생태계 파괴 및 시민의 건강피해 등과 연계돼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이후 집중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기오염 규제정책에도 불구하고, 대기환경 수준은 여전히 답보 상태에 있다. 이로 인해 의료비용 증가와 노동력 상실 과 같은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는 현상까지 생겨난다.

최근 들어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시정(視程) 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PM10’(입자 직경 10㎛ 미만의 미세먼지)의 출현을 들 수 있다. PM10은 장·단기 노출에 의해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특히 자동차 통행 수요 증가에 따라 이 미세먼지 오염농도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대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는 공사장과 사업장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입자 직경이 10㎛ 이상)와 자동차의 배출가스 및 이의 연소과정에서 직접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 두 가지로 분류된다. 전자는 인체 유입시 코의 섬모나 기도 등에서 걸러져 폐 깊숙이 침투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미세먼지 ‘괴물’ 출현

그러나 PM10은 그 자체로서 인체에 피해를 줄 뿐 아니라 금속, 유기물, 이산화질소 그리고 기타 다른 오염물질과 결합해 거대한 2차 오염물질로 진화할 개연성이 높다. 미세먼지가 많은 곳에서 숨을 쉬면 기관지 또는 폐포 부위가 손상되기 쉽다. 인체의 폐 기능 저하는 물론 폐암 발생 증가마저 우려된다.

미국 151개 대도시의 성인 55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오염수준 순위가 최상위인 도시는 최하위의 도시보다 사망률이 17%나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자동차 미세먼지로 인해 인구 100만명당 1000명 정도가 매년 암에 걸려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환경역학연구에 기초한 대기분진의 통합적 비교위해(危害) 분석’(환경부 발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대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1㎥당 30㎍ 감소시킬 경우 서울시민(만 25세 기준)의 잔여 기대수명이 54세에서 57.3세로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서울의 먼지 오염 요인으로는 도시 내부에서 발생한 먼지, 황사 등 외부에서 유입된 먼지 등 기본요인을 먼저 생각해볼 수 있다. 도봉산, 우면산, 불암산 등 시내의 크고 작은 26개 산이 도시의 외곽을 둘러싼 서울의 지형적 특성은 대기오염물질의 확산에 더할 수 없이 좋은 여건을 제공한다.

이뿐 아니라 일반적인 대기오염 제어요인으로 작용하는 비의 역할도 기대에 못 미친다. 알다시피 7~8월에 연간 강우량의 절반 이상이 집중되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는 비가 나쁜 공기를 쓸어내리는 광경을 떠올리기 힘든 까닭이다.
1/3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
목록 닫기

권문용 전 서울 강남구청장의 제안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