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호

집념의 ‘경제 승부사’ 이완구 충남지사

“두바이·푸둥은 충남의 미래, 투자유치로 개발사 새로 쓴다”

  • 지명훈 동아일보 사회부 차장 mhjee@donga.com

    입력2008-02-12 11: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집념의 ‘경제 승부사’ 이완구  충남지사
    이완구(李完九·57) 충남지사는 충남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선 우선 경제부터 다져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가 2006년 7월 취임 직후부터 경제에 ‘올인’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지난해 12월에는 김문수 경기지사와 충남-경기의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이끌어내 경제성과를 보다 탄탄하게 뒷받침할 기반을 마련했다. 그가 당시 보여준 특유의 적극적 업무 스타일이 관가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11일 한국소비자원에서 재정경제부 주관으로 열린 ‘경제자유구역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설명회’. 각 자치단체의 설명을 듣기 위해 참석한 교수 등 15명의 전문가 평가단은 한동안 어리둥절했다. 충남도가 황해경제자유구역에 대해 설명할 차례가 됐는데 해당 실·국장이 자리를 빠져나가버렸기 때문이다. 이완구 지사는 실·국장 없이 직접 프리젠테이션에 나섰고 홀로 질의에 응답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 지사가 1시간30분간 진행된 설명과 질의응답을 위해 며칠 밤을 새우며 공부했다”며 “자치단체장의 이런 적극적인 모습에 평가단이 깊은 인상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지사가 지난 한 해 이뤄놓은 충남도의 ‘경제 성적표’는 화려하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외자유치 1위, 지역내 총생산(GRDP) 1위, 국제수지 흑자 1위, 기업유치 증가율 1위…. 그는 일련의 숙원사업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슬로건인 ‘강한 충남’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국방대 논산 이전계획 확정과 백제역사재현단지 민자유치, 보령∼안면도(태안군) 연륙교 건설 확정, 서천군의 내포문화권 편입 등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충남도의 숙원 사업이 지난해 일거에 해결됐다. 이 가운데는 처음부터 무리한 시도라는 사업도 적지 않았다. 그래서 “지사를 아프리카에 보냈더니 추장이 되고, 사막에 보냈더니 물동이를 들고 나타났다”는 농담도 나왔다.

    폭발적 기업 유치

    “정말 정신없이 달려왔네요. 긴 터널을 막 빠져나온 느낌도 들고요.”



    1월14일 저녁 대전 중구 선화동 충남도청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이 지사를 만났다. 이 지사는 다음날 16개 시·군 순방을 앞두고 있었다. 그는 과거를 답습하지 않으려는 소신이 있다. 이번 시군 순방은 군청이나 산하기관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는 기존 형태에서 벗어날 예정. 민간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문예회관에서 시·군민과 자유 주제로 대화를 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공관에서 손님이 기다리고 있어 수행비서가 좌불안석이었지만 도정(道政)이 화제에 오르자 그는 다음 일정을 모두 잊은 듯 대화에 몰입했다.

    ▼ 취임 이후 경제 성적표가 전에 없이 좋아졌네요.

    “사실 충남도의 경제 여건이 그리 나쁜 편이 아닙니다. 외국 기업들이 선호하는 수도권만큼은 아니지만 충남은 수도권의 배후라는 점이 강점이에요. 고속철도, 수도권 전철, 서해안 및 대진고속도로의 잇따른 개통으로 교통 여건이 전에 없이 좋아졌죠. 그런데 땅값은 수도권에 비해 훨씬 쌉니다. 더욱이 중국의 성장은 서해안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어요. 특히 충남 서북부지역에는 디스플레이,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핵심 산업이 집중돼 있고요. 자치단체장에게 경제를 살리려는 의지가 얼마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의지에 따라 소중한 자원과 여건이 소생하기도 하고 사장될 수도 있어요.”

    충남도는 2006년 7월 민선 4기 지사 취임 후 지난해 11월말까지 26억1000만달러의 외자를 유치했다. 이 지사가 재임 4년 동안 목표로 세운 외자유치액은 60억달러. 불과 1년6개월 만에 전체 목표액의 43.5%를 달성한 셈이다. 취임 이후 유치한 기업도 1160여 개에 달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집념의 ‘경제 승부사’ 이완구  충남지사

    충남 태안군 만리포해수욕장에서 이명박 당선자와 함께 기름제거 현장을 둘러보는 이완구 충남지사.

    ▼ 경찰 출신이라 경제 정책을 펼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기도 한데요.

    “충남지방경찰청장(치안감)으로 공무원 생활을 마감했지만 출발은 경제관료였습니다. 재경직으로 고시에 합격해 경제기획원에서 일했죠. 국회의원 시절 재정경제위와 농림해양수산위에서 일하면서 ‘국민경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경제활성화를 사명처럼 생각했죠. 노무현 정부 후반기에 충남지사가 됐어요. 지금도 사정이 달라진 게 아니지만 당시에는 경제 활성화가 화두였지요.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경제를 회복시켜달라는 유권자들의 하소연을 숱하게 들었어요.”

    단체장 의지가 관건

    ▼ 외자유치의 비결이라면.

    “지사 취임 직후 내세운 슬로건이 바로 외자유치였어요. 외자유치는 충남도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경제를 활성화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외자유치를 위해 필요하다면 지사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하지 않고 뛰어야 한다는 생각이에요. 하지만 혼자서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죠. 시스템이 돌아가야 일이 보다 효율적으로 됩니다. 그래서 지난해 1월 전담조직인 투자유치담당관실(4팀 16명)을 신설했어요. 투자유치담당관을 전문가로 교체하고 경제부지사도 외자유치전문가로 기용했지요.”

    2006년 9월7일 네덜란드 반도체 부품 생산업체인 ASM사와 2000만달러 외자유치 계약에 합의할 때는 이런 일도 있었다. 직접 현지를 방문한 이 지사는 협상에 진전이 없자 “내가 도지사로 있는 한 용수와 가스, 도로 등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그 무엇이든 다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싱가포르와 대만, 한국을 투자지역으로 놓고 저울질하던 ASM사는 자치단체장의 적극적인 제안에 마침내 한국행을 결정했다.

    하지만 원칙은 반드시 지켰다. 협상과정에서 ASM사가 반도체 공장에 필수적인 클린 룸을 설치해달라고 요구하자 “클린 룸은 인프라가 아니지 않으냐”며 단호히 거절했다. 당장의 투자유치를 위해 이를 허락한다면 선례가 되어 앞으로의 투자유치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판단에서였다.

    ▼ ASM사가 투자를 결정한 것은 제반 여건이 맞아서이지 자치단체장이 나선 때문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기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여건이에요. 돈 될 곳에 자리를 잡아 이윤을 남겨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비슷한 조건일 때에는 자치단체장의 의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국의 경우 외국에서 규제가 강하기로 소문이 나 있어요. 하지만 자치단체장이 규제완화를 확약하면 기업들이 안도해요. 타국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인프라 보장 등의 약속은 큰 소득이 아닐 수 없죠.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지 않습니까.”

    이 지사는 외자유치와 국내 기업의 투자에는 행정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본다. 그가 최근 직원들에게 기업에 대한 행정규제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고토록 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 지사는 “정부는 규제가 심하다고만 알지, 실상이 어떤지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 결과를 이명박 정부에 보여 주고 경제활성화를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파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이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는데 이것이 어떤 효과를 나타내리라 보십니까.

    “황해경제자유구역에는 경기도 평택과 화성, 충남 아산과 당진, 서산이 포함돼 있습니다. 외자유치에 있어 각종 규제가 풀리는 것은 물론, 정부가 이룬 투자유치의 효과를 지역 경제에 직접 연결시킬 수 있죠. 충남도와 경기도는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이들 지역에 첨단산업단지와 국제물류, 관광, 연구 단지를 조성합니다. 올해 7월까지 이를 위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을 설립할 예정이고요.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충남도는 6만7000개의 일자리와 4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는 이 경제자유구역을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와 중국의 푸둥(捕東) 같은 명품 경제구역으로 만들려고 해요. 충남도의 개발사를 새로 쓸 만한 초대형 프로젝트 사업이죠. 그동안 외자유치를 낚시로 했다면 앞으로는 그물로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셈입니다.”

    “기름 퍼내며 쇼하지 말라!”

    집념의 ‘경제 승부사’ 이완구  충남지사

    지난해 10월11일 충남 공주에서 열린 ‘백제문화제’.

    이 지사 특유의 적극성은 국방대 논산 이전과 보령~안면도 해저터널 승인에서도 그 빛을 발했다. 그는 국방대 논산 이전을 위해 대통령을 세 차례나 면담했고 이를 결정하는 국가균형위원 42명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하루 800㎞를 달렸다. 보령과 안면도를 잇는 연륙교 사업이 예산 때문에 벽에 부딪히자 일부 구간을 해저터널로 대체해 2000억원가량의 예산을 절감했다.

    ▼ 충남의 대표 축제인 백제문화제가 전에 없이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백제는 고대 동북아 해상을 호령했고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습니다. 유물 유적이 부족해서 그런지 신라문화권에 비해 홀대를 받아온 측면이 있지요. 우리는 백제문화제를 ‘명품 축제’로 만들어 백제의 혼을 깨우려 합니다. 지난해 10월 백제문화제가 화려하게 열렸습니다. 지난해부터 백제문화제를 공주시와 부여군에서 동시에 개최하기 시작했어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총감독을 영입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해 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체험형 축제로 탈바꿈시켰죠.”

    충남도는 백제와 교류한 역사를 갖고 있는 일본의 구마모토(熊本)현과 나라(奈良)현, 중국 장쑤(江蘇)성과 3각 네트워크를 형성해 ‘잃어버린 백제 찾기’에도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주시와 부여군의 유적지를 대폭 정비해 2010년 말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할 계획이다.

    ▼ 사상 최악의 해양오염 사고가 태안에서 발생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나갈 건가요.

    “어업과 관광이 어우러진 태안군이 소비자와 관광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해와 복원의 정도를 국민에게 진실하게 밝히고 설령 속도가 늦더라도 확실하게 복원한 뒤 청정지역으로 선포하겠습니다. 원유유출사고가 난 지 한 달여 만에 태안군을 찾은 자원봉사자가 50여 만명을 넘었어요. 위기일수록 성숙함을 보이는 우리 국민의 위대함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입니다. 너무 고마워요. 이를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전시관과 기념관, 자원봉사관 등을 세우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현재는 보상이 문제인데요. 우선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고 보상이 철저하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난립한 보상대책위 창구를 단일화해 한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합니다.”

    이 지사는 정치권이 태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경주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해 12월27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이 지사가 완전복구와 충분한 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의원이 기름이나 퍼내며 쇼맨십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쏘아붙인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다. 전날인 12월26일 한나라당과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은 태안을 방문해 방제작업을 벌였다. 이 지사는 “모두 기분이 나빴겠지만 국회의원은 법률과 제도의 정비로 돕는 것이 본분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원유유출 지역을 방문해 관련 대책을 벤치마킹하기도 했다.

    ‘내일은 없다’

    ▼ 이 지사께서 충청 정치권의 맹주로 부상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옵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총선 등 향후 정치 일정을 앞두고 이 지사의 역할에 기대를 건다는 얘기도 있고요.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가 정치 일선에서 후퇴하고 심대평 전 충남지사가 한나라당과 정치 노선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봅니다. 또 이명박 정부로서는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총선이 중요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저는 정당인인 동시에 자치단체장입니다. 현안을 해결하기에도 바빠요.”

    개인적인 정치 일정이 있느냐는 물음에 이 지사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나에겐 내일이 없다’는 말을 좌우명처럼 삼고 있어요. 내일을 생각하면 보폭이 좁아집니다. 도지사의 현명한 처신은 도민의 이익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온몸을 던져 일하는 것뿐입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