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He&She

초대 보험연구원장 나동민

  • 글·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 사진·김형욱 기자

초대 보험연구원장 나동민

초대 보험연구원장 나동민
나동민(羅東敏·49) 한국개발원(KDI) 선임연구위원이 2월27일 한국 보험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보험연구원의 초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서울 여의도 소재 보험연구원은 41개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가 출연해 운영하며, 앞으로 40여 명의 박사급 연구인력을 갖춘 국내 최고 수준의 금융연구기관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나 원장은 “자산운용, 판매처, 지주회사, 위기관리 등 보험사의 경영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중점 연구대상으로 삼겠다”며 “이를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 2.7% 수준(2006년)인 한국 보험업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보험업계의 2006년 연간 보험료 규모는 1011억7900만달러로 세계 7위이지만 세계 1위인 미국 보험업계(1조1701억100만달러)의 10분의 1 수준이다. 국내 보험회사의 매출도 글로벌 보험사에는 크게 못 미친다는 평이다.

기존 은행권의 금융연구원, 증권업계의 증권연구원과 병립하는 독자적 연구기관이 보험업계에도 탄생한 것인데, 이와 관련 나 원장은 “보험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관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연구영역도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 전 분야를 포괄해 신뢰도 높고 우수한 기관이라는 명성을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장은 한국외국어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대에서 경영학 석사,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박사를 받았으며, 1992년부터 한국개발원에서 금융팀장 등을 역임했다. 최근에는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가경쟁력강화특위의 사공일 위원장 상임보좌역으로 활동했다.

신동아 2008년 4월 호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초대 보험연구원장 나동민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