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지령 600호 특별기획

박근혜 이미지 탐색①

양갓집 규수에서 출신 좋은 에비타로(지지층)‘토지’의 서희에서 여왕으로(반대층)

  • 황상민│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swhang@yonsei.ac.kr│

박근혜 이미지 탐색①

1/8
  • 이 글은 2005년부터 2009년 현재까지 정치인 박근혜 의원이 대중에게 지각되는 이미지의 속성이 무엇인지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연세대 황상민 교수와 위즈덤센터(Wisdom Center)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박근혜 의원을 바라보는 대중의 심리가 무엇인지를 탐색했다. 분석결과 박 의원은 소설 ‘토지’의 서희, 출신 좋은 에비타 및 여왕의 이미지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이미지 탐색①
어떤 정치인보다 대중적 인기가 높은 박근혜 의원에 대해 대중은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 대중이 보는 박근혜의 이미지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만일 대중이 바라보는 정치인 박근혜의 이미지가 변화했다면 그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GH(편의상 박근혜 의원을 GH라는 이니셜로 주로 표기한다) 이 연구는 2005년 7월 첫 이미지 조사를 시작으로 2007년 3월(2007년 8월 한나라당 경선 직전), 2009년 6월(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 직후)까지 모두 세 차례 진행되었다. 조사방법은 필자가 개발한 ‘정치인 이미지’ 평가도구를 활용해, 일반 국민의 마음속에 GH 이미지가 어떤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를 심층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3부작으로 이루어진 이 글은 각기 다른 내용을 다룬다. 1부는 2005년과 2007년 각 시점에서 대중이 가지고 있던 GH의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한다. 1998년 처음 국회의원으로 등장한 후, 한나라당 대표로 본격적인 정치인의 위치를 점하는 시점에서 형성된 GH의 이미지, 그리고 2007년 한나라당의 유력한 대통령후보 중 한 명으로 등장하는 시점에서 대중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GH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탐색이다.

2부에서는 2005년과 2007년 사이에 일어난 GH 이미지의 변화 양상이 무엇을 의미하며, 이것이 어떤 정치현상과 관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설명할 것이다. 특히 왜 그토록 높은 대중적 인기와 지지를 받고 있었음에도 GH는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될 수 없었을까 하는 문제를 대중이 가진 이미지의 심리로 풀어본다.

3부는 2009년 현재 대중은 GH의 이미지를 어떻게 보고 있으며, 이런 이미지의 변화가 2009년 이후 대한민국 정치 지형에서 박근혜 의원의 향후 정치적 입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여기에서는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 이후 아니, 대통령선거 이후 GH가 어떻게 대통령 이상의 정치적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민심이 천심이라 했듯이, 대중의 마음속에 있는 특정 정치인의 이미지는 그 정치인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치현상으로 드러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정치현상과 연결시켜볼 때 1,2부에서 언급할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2009년 중반에 탐색된 GH의 이미지가 현재 우리 정치판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GH의 정치적 미래를 짐작하기 위해 정작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은 과거 5년 동안 일어난 GH의 대중적 이미지 변화다.

개인의 심층심리를 분석하는 방식을 통해 나온 특정 정치인에 대한 이미지를 대중이 뚜렷한 사회현상으로 공유하기 시작하는 것은 보통 조사 시점에서 6개월 정도가 지난 후가 된다. 3부에서 언급된 GH 이미지는 2009년 이후 대한민국 사회에서 일어나는 지형의 변화를 알려주는 또 다른 메시지가 될 것이다.

정치인 GH의 놀라운 인기 비결은?

대한민국에서 정치인은 국민에게 존경과 인기를 얻기보다는 불신과 미움을 받는 대상이다. 그러나 이런 상식에 예외가 있다. 분명 유력한 정치인이지만, 많은 국민으로부터 막연한 동경의 대상일 뿐 아니라, 오랜 기간 엄청난 대중적 지지를 받는 정치인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한나라당 박근혜 의원이다. 그녀가 1998년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정치인으로 활동한 11년 동안 정치인으로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대중에게 뚜렷이 부각되는 점은 특별히 없다. 한때 야당대표의 위치에 있었고, 유력 정당의 대통령후보 경선에까지 나가긴 했지만 그것만으로 그녀의 위상이나 인기를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다.

GH는 왜 인기가 높은가? 그렇게 높은 대중적 인기를 누릴 수 있는 GH 이미지의 핵심은 무엇인가? 왜 선거 때마다 GH는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가? 정치인 GH 에 대한 대중의 심리, 대중이 보는 GH 이미지 조사는 바로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었다. 세 차례에 걸친 GH 이미지 조사 결과를 통해 대중이 정치인 박근혜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 이미지가 무엇이며, 또 이 이미지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치인 박근혜 이미지의 핵심은 조사 당시 GH와 대립 위치에 있는 정치인 이미지를 통해 더 뚜렷이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여느 정치인과 달리 GH는 분명한 자신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또한 GH 이미지의 속성과 본질은 당시 대통령이 누구인지에 따라 더욱 뚜렷하게 부각된다. 2005년과 2007년에 조사된 GH 이미지는 각각 2005년 당시의 노무현 대통령의 이미지와 그리고 2007년 GH의 정치적 경쟁자로 등장한 이명박(MB)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의 이미지와 대비되었다.
1/8
황상민│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swhang@yonsei.ac.kr│
목록 닫기

박근혜 이미지 탐색①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