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호

INTERVIEW

˝자유한국당, 석고대죄해야 하거늘…˝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

  • 조성식 기자|mairso2@donga.com

    입력2017-10-15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文정부 주체들, 北 짝사랑한 듯
    • 적폐 청산 필요하나 ‘다름’ ‘틀림’ 구분해야
    • 종교인 과세 찬성하나 사찰로 변질될까 우려
    • 동성애, 다름은 인정하나 결혼은 잘못된 일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세계에서 단일교회로는 신도 수가 가장 많다고 알려졌다. 등록교인 수가 55만을 헤아린다. 그런 만큼 이 교회의 움직임은 늘 교계 안팎의 주시를 받아왔다. 정치·사회적 논란에 휩싸인 적도 많다. 

    이영훈 담임목사는 국내 기독교계에서 독특한 위상을 가졌다. 대형교회 목사로서 그처럼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창립자 조용기 원로목사의 후임인 그는 보수 성향이 강한 조 목사와 달리 이념적으로 유연한 모습을 보여왔다. 진보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회장과 보수의 간판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을 차례로 역임한 경력만 봐도 그렇다.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한반도에 전운이 감돌던 9월 초, 그를 만나 혼돈의 시기 종교의 역할에 대해 물어봤다. 현 정부의 정책 기조에 대한 평가와 종교인 과세, 동성애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한 의견도 들어봤다. 

    순복음교회가 내년에 창립 60주년을 맞네요. 대기실에서 옛날 사진들을 둘러보면서 새삼 참 대단한 성장을 한 교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원동력이 뭔가요?   
    “시대적 요청과 맞아떨어진 면도 있어요. 암울했던 시대에 우리 교회에 오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을 준 거죠. 절망 속에서도 밝은 내일을 향한 꿈과 비전을 갖는 것, 이는 기독교 부활신앙과도 연결되는 겁니다. 그러한 신앙의 힘이 시대적 염원과 맞물리면서 기적 같은 부흥을 이뤘다고 봐요.”

    그의 인상은 참 온화하다. 시골 아저씨처럼 친근하고 푸근한 느낌이다. 외유내강형이랄까. 조 원로목사가 불이라면 이 목사는 물이다. 불의 시대에 초고속 성장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물의 시대에 안정과 내실을 다진다. 불의 시대에는 치유와 축복을 통한 개인 구원에 치중했다면, 물의 시대에는 참여와 나눔을 통한 사회 구원을 중시한다.



    나라가 안팎으로 시끄럽습니다. 밖으로는 북한의 핵 도발로 6·25 이후 처음으로 전쟁이 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됩니다. 이럴 때 종교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고난이 새로운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서로 신앙적으로 격려해야 합니다. 한국 기독교는 민족 고난의 시대에 헌신하고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꿈과 희망을 버리지 말고 위기를 극복해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안으로는 보수-진보 간 갈등과 대립이 심합니다. 종교적 차원에서 어떤 해법이 있을까요. 기독교계도 내분이 있지 않나요?
    “지금 보수가 괴멸됐다고 하는데, 사회에는 보수와 진보가 다 필요합니다. 균형이 깨지면 위험해요. 보수는 지키는 것이고 진보는 바꾸자는 것인데, 지키려는 쪽에서 지켜야 할 가치를 다 잃어버린 듯해요. 기독교계도 마찬가지예요. 500년 전 교회가 타락해 종교개혁이 일어난 것처럼 한국의 기독교인들도 갈등과 분열에 대해 회개하고 환골탈태해야 합니다. 보수와 진보가 손잡고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힘을 합쳐야 해요.”

    그는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자유한국당은 석고대죄해야 합니다. 그런데 누구 하나 국민 앞에 사과하지 않아요. 보수 붕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죄하고 백의종군하는 자세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래야만 보수의 참 가치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그간 북한에 인도주의적 지원을 해왔는데, 요즘은 어떤가요?
    “통일은 기독교계뿐 아니라 국민의 염원입니다. 그런데 지난 10년간 진전된 게 없어요. 정부에 끊임없이 인도주의적 교류를 요청했는데, 5·24 조치(2010년 3월 발생한 천안함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정부가 내놓은 대북 제재 조치) 이후 어떤 물자도 북한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됐습니다. 우리 교회가 평양에 건립 중이던 심장병원도 6개월만 더 공사하면 완공되는데, 10년째 발이 묶였어요. 현재 북한에 보내는 유일한 약품이 결핵약입니다. 결핵약은 먹다 중단하면 내성이 생겨 평생 결핵에서 벗어나지 못해요. 그래서 정부도 이건 막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지금도 나무 심기나 의약품, 진료소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해요. 핵실험을 한 상황에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진행할지 고민스럽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교계 지도자들과 그 얘기를 했는데, 인도주의적 지원은 지속하되 수위 조절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통 잘하지만 여론 반응 너무 빨라”

    예전에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셨는데, 문재인 정부는 어떤가요?
    “박 전 대통령은 통일대박을 말하면서도 가장 적대적인 태도를 보였어요. 문 대통령과 주변 분들은 북한을 짝사랑하는 듯해요. 대화라는 것은 주고받는 것인데 일방적이지 않나 싶어요. 종교인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면 저부터 적극 나서겠습니다.”

    무조건 대화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나머지 현실감각을 잃고 정책적 오류를 범하는 건 아닌지요?
    “동의합니다. 너무 순진했던 거죠. 유화적 정부가 들어섰다고 두 팔 벌리고 환영할 줄 알았던 거죠. 그런데 지금 정반대 현상이 나타나잖아요. 문 대통령께서 새로운 방향으로 남북 관계를 잘 이끌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기독교적 관점에서는 곤혹스러운 면도 있지 않나요? 성경 구약에 나오는 하나님의 방식대로라면 응징하고 보복해야 하지만, 신약의 예수님 가르침대로라면 용서하고 포용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한쪽 뺨을 맞으면 다른 쪽 뺨을 내밀라 했으니.
    “예수님이 ‘원수를 사랑하라’고 하신 말씀의 대상은 로마의 통치를 받던 유대인이었어요. 전쟁터에서 서로 총부리를 겨눈 사람들에게 한 얘기가 아닙니다. 먼저 군사적 충돌 문제를 해결하고 대화와 교류를 진행하는 게 맞다고 봐요.”

    한국은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국가다. 종교 지도자가 정치·사회적 발언을 자주 하면 보기 안 좋지만 종교의 사회참여 기능을 생각하면 지나친 침묵이나 방관도 옳은 태도는 아닐 것이다.

    과거 박 전 대통령의 소통 부족을 비판하셨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긍정적인 평이 많지요. 그런데 지도자가 늘 잘한다는 얘기만 들으면 잘못 판단할 수도 있어요. 내가 하는 게 다 옳다는 식으로.”

    자꾸 띄워주기만 하면 실수할 수 있다는 거죠?
    “소통하려는 노력은 높게 평가할 만한데 다양한 계층과 막힘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통에 대한 반응이 너무 빠르신 것 같아요. 원전 문제만 해도 그래요. 처음에 탈(脫)원전을 선언했다가 반대 여론이 커지고 지지율이 떨어지자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했습니다. 여론에 좌우되지 말고 충분히 검토한 후 해법을 내놓았으면 낫지 않았을까 싶어요. 시중에 ‘촛불혁명으로 달라진 게 뭐냐. 권력구조만 바뀐 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어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을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는 정치구도에서는 똑같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할 수 있다는 거죠. 그동안 하고 싶었는데 못 했던 것들을 한꺼번에 다 해치우려 하면 안 됩니다. 완급 조절이 필요해요.”

    새 정부 출범 후 각 분야에서 이른바 적폐 청산이 진행됩니다. 정의를 바로 세운다는 긍정적 면도 있지만 과거 세력을 일방적으로 적대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적폐 청산, 당연히 해야죠. 하지만 바로잡는 기준이 뭐냐는 거죠. 진보적 시각에서 보수 세력을 다 적폐로 보는 건 위험해요. 다름과 틀림을 구분하지 못하면 큰 문제가 생깁니다. 대통령에게는 촛불이든 태극기든 다 섬겨야 할 국민입니다. 어느 한쪽 잣대로만 재단해 공평하지 않다는 느낌을 주는 결정은 내리지 말아야 합니다.”


    트럼프 멘토 목사와 청와대 회동

    목사님 말씀은 이 정부를 지지하는 국민이 듣기에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옳고 그름의 기준 없이 양비론적으로 접근하는 것 아니냐는.
    “사안별로 봐야 해요. 보수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무엇을 청산해야 하는지 이런 문제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다만 생각이 다르다고 무조건 틀리다고 보면 안 된다는 거죠. 빈부격차는 해소해야 하지만 재벌을 다 잡는 정책을 펼친다면 나라 경제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윈윈(win-win)할 수 있는 게 뭔지도 찾아봐야죠.” 

    이 목사는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난 적이 있다. 당시 방미(訪美)를 앞둔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종교적 멘토인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와 면담했다. 미국 보수교단을 대표하는 그는 세계적 부흥전도사로 이름을 떨친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아들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원장 김진표 의원과 극동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수원중앙침례교회 원로목사가 주선한 자리였는데, 이 목사도 동석한 것이다. 다섯 사람은 이날 한 시간가량 얘기를 나눴다고 한다. 김 목사와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오랜 친분 덕분에 성사된 만남이었다.

    이후 이 목사는 미국 워싱턴으로 날아가 한미 기독교 지도자 기도모임에 참석했다. 몇몇 상·하원 의원을 포함해 300여 명이 운집한 이 기도회에서 설교한 사람이 트럼프 정부의 복음주의 자문위원장인 폴라 화이트 목사다. 16년 전 트럼프 대통령을 전도한 화이트 목사는 현재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와 더불어 백악관에 정기적으로 들어가 예배를 주재한다고 한다. 그레이엄 목사는 지난 미국 대선 때 전국을 누비며 보수 기독교인 표를 트럼프에게 몰아주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한다.

    이 목사로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두 목사의 흥미로운 인연에 대해 들은 후 화제를 국내 문제로 돌렸다.

    종교인 과세를 두고 논란이 있습니다. 이 목사께서는 반대하지는 않는 거죠?
    “우리 교회에서는 1970년대부터 교역자(목사, 전도사)들이 세금을 내왔습니다.”

    현재 여의도순복음교회 교역자는 400명에 달한다.

    자진신고를 하는 건가요?
    “매달 원천징수합니다. 급여에서.”

    일반 직장의 봉급쟁이처럼요?
    “직장인과 똑같이 월급에서 빠져나갑니다. 그런데 이번에 국세청에서 종교인에 대한 과세 기준이 없으니 두 가지 안을 검토하는 모양입니다. 갑종근로소득세(갑근세)와 기타소득으로. 제가 이의를 제기하는 건 두 가지 이유에서입니다. 첫째 준비가 덜 됐다, 둘째 사전에 종교계와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는 겁니다.”

    어떤 협의가 필요한 거죠?
    “국민이 세금 내는 데 반대할 이유가 없죠. 그런데 종교인 과세를 빌미로 종교단체를 세무조사하려는 게 아니냐고 걱정하는 분이 많습니다. 주로 보수 성향 큰 교회를 대상으로요. 목사에 대해 세무조사를 한다면 교회 재정을 들여다봐야 하니까요. 그러면 자칫 종교사찰(査察)이 될 수 있어요. 헌법에 정치와 종교가 분리돼 있는데, 세무사찰을 하면 종교가 정치의 시녀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거죠. 이런 우려를 없앨 수 있는 문구를 넣어 종교인들을 안심시켜야 합니다. 또 하나는 기업인의 피해입니다. 예컨대 국세청에서 ‘너 세금은 적게 내면서 헌금은 이렇게 많이 내? 한번 조사해봐야겠다’ 이런 식으로 나오면 기업인이 억울하게 당할 수도 있다는 거죠. 그런 부당한 조사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합니다.”

    목사님은 세금을 얼마나 내십니까?
    “30% 넘는 것 같아요. 갑근세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관련 법인이 많아 법인마다 세금을 다 낸다고 한다. 그는 “실제로 종교인에게 과세할 경우 대상자의 80% 이상은 세금 낼 형편이 안 되는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세금은 공평하게 부과해야 할 텐데요.
    “상당수 목사가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입니다. 오히려 정부에서 지원해줘야 할 겁니다. 그래서 (종교인 과세가) 제대로 시행된다면 그분들에게는 오히려 좋을 겁니다. 단 교회 세무조사는 하지 않겠다는 단서를 달고.”

    이 문제로 불교계와 연대하지는 않나요?
    “연대하지는 않습니다만, 그쪽도 동의하리라 봅니다.” 


    동성애자, 기독교적 사랑으로 포용해야

    동성애도 종교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 중 하나다. 기독교, 특히 개신교에서는 동성애를 반대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대선 당시 TV토론에서 군내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가 일부 지지층의 반발로 곤욕을 치렀다.  

    동성애 문제는 어떻게 보십니까?
    “동성애자를 사탄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독교적 가치관에 비춰 동성 간 결혼은 창조 원리에 어긋나기에 반대한다는 거죠. 헌법에도 결혼은 양성 간 결합으로 규정돼 있거든요.”

    그래서 헌법 조항을 바꿔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사람들이 간과하는 게 있어요. 소수자 인권을 보호한다면서 다수자 인권을 무시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동성 결혼은 창조 원리에도 어긋나지만 우리 사회의 유교적 가치관에도 맞지 않아요. 동성애에 빠지면 몸과 마음이 피폐해지니 그들을 사랑으로 품고 거기서 빠져나오게 도와야 합니다.”

    하여간 동성 간 결혼은 절대 안 된다는 말씀이지요?
    “안 되죠. 그러잖아도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잖아요. 그간 120조 원을 쏟아부었다는데도 합계출산율이 1.2를 밑돕니다. 동성 간 결혼까지 하면 우리나라가 어디로 가겠습니까.”  

    서구에서는 동성 간 결혼을 허용하는 추세이지 않습니까?  
    “동양적 문화와 가치관에도 맞지 않습니다. 폐해는 생각지 않고 서양이 허용하니 우리도 하자는 건 말이 안 되죠. 사대주의도 아니고.”

    동성애에 관해서는 아까 말씀한 ‘다름’과 ‘틀림’의 구분이 적용되지 않나요?
    “그들이 다르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결혼은 틀렸다고 봅니다.”

    동성애는 인정하지만 결혼은 반대한다는 뜻인가요?
    “인정하는 게 아니라 긍휼히 여기고 (이성애자로)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거죠. 치유와 회복의 길로 인도해야 합니다.”



    조용기 목사, 과(過)만 들추면 안 돼

    조 원로목사와 그 가족 문제는 순복음교회의 ‘뜨거운 감자’다. 지난 6월 대법원은 조 목사에 대한 유죄판결을 확정했다. 죄명은 배임·탈세. 이후 교회 안팎에서 조 목사 일가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조 목사는 여전히 일요일 4부 예배 설교를 맡고 있다.

    장로회에서 조 목사 일가의 퇴진을 요구했지요? 설교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고요.
    “지난주 장로수련회에 참석했습니다. 1000명쯤 모였는데 거기서 제가 요청했습니다. ‘내년이 교회 창립 60주년이니 대화합을 이루자. 이 문제로 징계받은 장로들을 다 사면하고 다시는 서로 고소고발하지 말자.’ 조 목사님 가족이 관여하는 여러 법인체의 소유권을 찾아와야 한다는 요구도 있는데, 그대로 맡겨두자고 했어요. 그분들이 잘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자고. 그것을 되돌리려 하면 성도 간 갈등과 반목으로 교회의 평화가 깨집니다.”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나요?
    “장로회에 요청했으니 당회에서 심의해 결정할 겁니다.”

    새 정부의 적폐 청산에 빗대자면, 순복음교회에서는 조 목사 일가가 적폐군요?
    “과거사 문제는 정리하고 넘어가는 게 좋다고 봐요. 하지만 신앙공동체인 교회의 문제를 세상적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은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조 목사님에겐 공(功)과 과(過)가 있어요. 공을 무시하고 과만 들추면 안 되죠. 목사님이 아름답게 사역을 마무리하실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연로한 목사님에게 설교까지 내려놓으라는 건 지나치다고 봅니다.”


    3년간 12번 안산시장 찾아가

    파도에 흔들리는 배 안에서 중심 잡고 서 있기란 쉽지 않다. 그는 수년 전부터 교계 논란거리였던 조 목사 문제에 중립을 지켜왔다. 교회 안팎의 개혁 목소리를 수용하면서도 창립자에 대한 예우를 잃지 않음으로써 교회의 분열을 막았다. 순복음교회가 숱한 논란에도 안정을 유지하는 데는 그의 중용적 리더십이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평이 많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간의 삶이 더 불안해집니다. 기계에 지배당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있고, 일자리 상실에 대한 두려움도 크고요. 이런 혼돈의 시대에 종교를 통한 개인적, 사회적 구원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까요?
    “인간의 정신이 더 황폐해질 거라고 봅니다. 사람이 해온 일을 기계가 대신하기 때문이죠. 이럴 때일수록 종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신앙으로 마음의 불안을 치료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꿈과 희망을 가꿔가야 합니다. 사람이 중심이 되고 서로 돕고 존중받는 신앙공동체의 역할이죠. 신앙적 가치 회복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가 세월호 참사 관련 이야기를 꺼냈다.

    “배가 가라앉아 300여 명이 죽었는데, 사실 우리가 뭘 할 수 있을지 막막했어요. 그런데 안산 사는 분이 그쪽 분위기를 전해줬습니다. 안산 시내 전체가 장례식장이 됐다는 겁니다. 상권이 마비돼 시장에는 사람이 없다고 했어요. 그 얘기를 듣고 생각한 게, 교인들이 안산 재래시장으로 가서 물건을 사주는 거였어요. 가보니 진짜 손님 한 명 없더라고요. 교인 1000여 명이 동참했는데, 교회에서 1인당 1만 원씩 지급하고 (자기 돈을) 보태서 물건을 사라고 했죠. 절대 깎지 말라고 당부하면서. 그리고 절대 전도하지 말라고 했어요. 신앙 활동하러 온 게 아니라 그들을 도와주러 온 거니. 상인들이 처음엔 ‘이벤트 아니냐’고 미심쩍어했어요. 세월호가 올라올 때까지 계속 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3년간 12번 갔어요. 석 달에 한 번씩 매번 1000여 명이.”

    올봄에 마지막으로 가셨겠군요.
    “그렇죠. 다들 너무 아쉬워하면서 고마워하더라고요. 그래서 11월에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가려 해요.”

    그는 종교의 사회적 기여를 강조했다.

    “어떤 사건이 터졌을 때 잘잘못을 따지는 것보다 피해자들을 실질적으로 돕는 일이 중요합니다. 기독교적 가치관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거죠. 우리 교회 사회봉사기구에서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도 했습니다. 교회는 소외된 사람들에게 사랑의 손길을 뻗어야 해요. 지금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가 다문화가족이에요. 200만 다문화가족이 인권 사각지대에 놓였습니다. 1년에 2만5000쌍이 결혼하는데 그중 8000쌍이 이혼한다고 해요. 이혼으로 버려지는 아이들이 전혀 보호받지 못해요.

    불법체류자가 많다 보니 아이들이 신분을 증명할 서류가 없어 아파도 병원에 못 갑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다문화센터를 만들어 그들을 돕습니다. 의료센터를 설립해 무료로 의료 혜택도 주고요. 거기서 일하는 사람은 다 자원봉사자입니다. 그런데 주변 병원에서 항의하더군요. 좋은 일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SNS 문화가 우려스러운 이유

    그는 저출산 문제에 유난히 관심이 많다.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는 교인이 아이를 낳을 때마다 출산장려금을 준다.

    “앞으로 국가경쟁력은 인구에 달렸어요. 아이를 많이 낳지 않으면 미래가 없습니다. 제가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는 게, 실효성 없는 정책에 돈 쓰지 말고 직접 혜택을 주라는 겁니다. 이를테면 애 하나 낳을 때마다 1000만 원씩 주자는 거죠.”

    엄청난 돈이 필요할 텐데요.
    “지금 1년에 37만 명이 태어나는데, 80만 명은 돼야 합니다. 그러면 (연간) 8조 원입니다. 정부가 그간 저출산 정책에 120조 원을 쓴 걸 생각하면 재원은 충분합니다.”

    목사님은 자녀를 몇 명 두셨나요?
    “결혼한 지 17년 만에 아이를 낳았어요. 아내가 노산(老産)이라 더 갖지를 않았는데, 조금 후회스럽기도 합니다.(웃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를 주문하자 SNS 문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SNS를 통해 부정적인 소식이 너무 많이, 너무 빠르게 퍼지는 것이 걱정스럽습니다. 사실이 아닌데 사실인 것처럼 꾸미고 왜곡된 정보로 세상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사회에 긍정적 메시지를 많이 전파해야 합니다. 그래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습니다.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건 부정적 생각이 많기 때문입니다. ‘신동아’를 통해 긍정적 메시지가 많이 전파되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