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호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교육은 아이들에게 스며들 듯이 조용하게 이뤄져야, 포퓰리즘에 빠진 교육감은 결코 되지 않겠다”

  • 윤희각│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toto@donga.com│

    입력2010-12-02 11:0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11월 초순 부산시교육청 전체 직원 정례 조례. 임혜경(62) 부산시교육감이 ‘공정함’에 대해 한마디 던졌다. “한 아버지가 두 아이에게 주려고 빵을 사왔습니다. 공정하게 먹으려면 똑같이 나눠야겠지요. 그런데 큰아이는 ‘내가 덩치가 크니까 더 많이 먹어야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작은아이는 ‘키 작은 내가 더 자라기 위해선 내가 더 많아야 된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아버지의 선택은 이랬습니다. 큰아들에게 빵을 두 조각으로 자르게 한 뒤 선택은 동생이 하도록 했습니다.”

    이 말을 던지면서 임 교육감은 “제 성공이 여러분의 성공이고 여러분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외부에 비치는 모습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말고 교육의 기본을 바로 세우도록 노력합시다. 저도 모든 면에서 교육가족들에게 공정한 교육감이 되겠습니다”라고 부탁했다.

    임 교육감은 16개 시도에서 유일한 여성교육감이다. 1964년 최정숙 제주교육감 이후 46년 만이다. 직선제로는 첫 여성교육감이다. 부산시교육감은 2010년 2조6416억원가량의 예산 편성 및 집행권, 교직원 2만9300여 명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한다. 부산 초·중·고교생 50만여 명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학교 설립과 폐지도 책임진다.

    오전 4시부터 시작되는 일과

    취임 이후에도 소리 없이 강한 여성 교육감의 행보가 교육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예고하지 않고 학교를 찾아가 현장의 소리를 철저히 듣고 온다. 그는 출퇴근할 때나 각종 행사, 학교 현장을 방문할 때 핸드백 대신 노트북이 들어가고도 남을 커다란 검정색 가방을 들고 다닌다. 여기에 각종 보고서와 지침이 될 만한 책가지를 넣고 이동 중인 차량에서 읽고 검토한다. 비교적 잠자리에 빨리 드는 대신 그의 일과는 오전 4시부터 시작된다.



    11월3일 부산 부산진구 양정동 부산시교육청 교육감 집무실에서 임 교육감을 만나 여성교육감이 그동안 느낀 현장 교육 이야기를 들어봤다.

    ▼ 취임한 지 넉 달이 지났습니다. 전국 유일 여성교육감으로 많은 주목도 받았습니다.

    “당선되고 난 뒤에야 그 사실을 알았어요. 기관장 모임이나 전국 시도 교육감 회의에 가서 보니 여성이 저 혼자더라고요. 이전엔 여성교육감이라는 상징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식을 하지 않았어요. 출마하기 전부터 저는 교육전문가라는 생각만 가졌어요. 교육계 종사자 가운데 70% 이상이 여성 교원입니다. 이런 점에서 여성의 강점인 직관력, 탈(脫)권위적 성향, 높은 윤리의식을 살린다면 교육의 내적 충실도를 높일 수 있겠지요. 워낙 중요한 자리라 그런지 여성교육감이 더 잘해야 된다고 걱정하는 분이 많은 줄 알고 있습니다. 이미 교육계에 40년가량 몸담으면서 교사, 교감, 교장, 교육행정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교육행동 이론과 실제 적응력도 갖췄기 때문에 믿고 맡기셔도 될 겁니다. 이번 선거에서 부산 분들이 여성교육자의 장점을 믿고 제게 힘을 실어준 것 같습니다. 정말 고마울 따름이죠.”

    ▼ 복지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 도입도 이 부분과 연관된 것이겠죠?

    “뛰어난 자질을 갖춘 교육행정가가 되려면 교육 문제뿐만 아니라 저소득층과 청소년 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2007년 선거에서 떨어진 뒤 바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을 선택했어요. 직선제 교육감으로 당선되기 위해선 교육계에 호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의 요구, 즉 학생 복지도 중요하다고 판단했죠. 그래서 박사과정 논문도 청소년 복지에 대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후보 등록 직전인 올 1월엔 부산 남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실습과정을 거쳤는데 그곳에서 배우고 깨달은 게 많습니다. 선거운동을 위해 잠시 미루라는 주변 분들의 조언도 많았는데 그냥 제 뜻대로 했어요. 저소득층 아이들이 이곳에서 어떤 돌봄과 교육을 받는지 직접 지켜봤습니다. 교육감이 되면 여기서 느낀 걸 학교현장에 연결시키겠다고 다짐했죠. 무상급식은 학교현장에 있을 때부터 진작 생각해둔 거였어요.”

    무상급식은 오랜 소신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임혜경 교육감이 부산 동래고교 급식실에 들러 급식 기자재를 점검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부분 도입한 뒤 2013년 전면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 도입은 임 교육감의 최대 공약이다.

    ▼ 자치단체의 지원이 없으면 교육청 재정으로는 무상급식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기란 힘들 것 같은데요.

    “부산에서 평교사, 교감, 교장으로 있을 때 대부분 교육 소외지역에서 근무했습니다. 자연스럽게 그 지역에 무상급식 대상자가 많다는 걸 알게 됐죠. 무상급식에 대한 소신은 아주 오래됐어요. 6·2 지방선거에서 이슈가 되기 훨씬 전부터예요. 급식 문제를 두고 일각에서는 진보와 보수, 이분법적으로 나누려는 경향이 있는데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수든 진보 성향이든 재정 여건만 되면 그 필요성에는 누구나 공감하니까요. 교육청 예산으로는 부족해 부산시의 지원을 바랐는데 아무래도 광역자치단체장은 소속 당의 입장 때문인지 어려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예산을 아낄 방법밖에 없겠죠. 계획은 내년 1, 2, 3학년부터 시행한 뒤 2012년부터 전면 도입할 생각인데, 탄력적으로 운영해야죠. 만약 이게 안 되면 내년에 1·2학년, 2012년 1~4학년으로 이어간 뒤 2013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완전 도입해야죠. (인터뷰 이후인 11월8일 부산교육청은 내년 1·2학년부터 도입한 뒤 늦어도 2013년에는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내년에 초등학교 1~2학년 학생 5만4567명과 초·중·고교 저소득층 학생 등 11만3557명이 그 대상이다.)”

    ▼ 최대 공약이자 재임 기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상급식 실현이겠군요?

    “부산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무상급식이 이슈가 되다보니 최대 공약이 된 것 같은데요. 제가 생각하는 진짜 본질적인 교육 문제는 공교육 정상화와 학력 향상이에요. 제가 교육감에 취임한 직후 학력책임관리제를 도입한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학력책임관리제는 국가, 교육청 단위의 각종 평가결과를 학교, 학년, 과목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한 뒤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는 진로와 생활상담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겁니다. 이 제도를 이어가면 학업성취도가 높아지고 기초학력 미달학생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정규 수업을 충실히 해서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면 교사로서 책임을 다한 겁니다. 지금 당장 구미에 맞는 교육정책을 발표해서 전국적인 이슈를 만들 수도 있겠죠. 하지만 교육은 아이들에게 스며들 듯이 조용하게 이뤄져야 된다는 생각입니다. 취임한 지 몇 달 만에 성과를 거두는 게 아니라 임기를 마칠 때쯤 교육적 효과를 얻도록 학교현장과 꾸준히 고민하고 대화할 겁니다.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에 빠진 교육감은 되지 않을 겁니다.”

    ▼ 교육감을 하겠다는 생각은 왜 하신 건가요?

    “교사 때는 학교경영을 제대로 해보기 위해 여교장이 되려고 노력했고 실제로 그렇게 됐습니다. 학교장 시절에는 공교육을 정상적으로 돌려놓고 싶었는데 교장 혼자 힘만으로는 안 되더라고요. 교육감이 되면 내가 현장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조심스럽게 우리 집사람(남편)에게 이야기를 꺼냈는데 안 된다면서 말리더군요. 2004년 서울대 교육행정지도자 과정을 최우수로 마친 뒤 부산으로 내려오면서 교육감 출마를 결심했어요. 그 연수를 받으면서 부산교육을 최고로 만들겠다고 자신했거든요. 다시 한번 집에서 남편에게 ‘아무래도 나 교육감을 해야겠어’라고 했더니 ‘그럼 해봐라’면서 남편이 이번엔 찬성을 하는 거예요. ‘이젠 됐다’싶었죠. 가장 소중한 가족과 합의를 본 만큼 그때부터 차곡차곡 준비했어요. 전국 각지 대학에서 개최되는 교육행정학회를 쫓아다니면서 이론적 기반을 다졌습니다. 2006년 12월 사직서를 낼 때까지 학교현장의 문제점도 꼼꼼히 살폈어요.”

    현역 교육감에 대한 도전

    ▼ 그럼 교육감 출마 준비를 오래전부터 하신 거군요.

    “2004년 연수를 마쳤을 때 교육장으로 나가야 되는데 당시 임면권자(당시 교육감은 설동근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성향으로 볼 때 저를 교육장으로 안 보낼 것 같았어요. 교육현장을 정말 바꾸고 싶었는데 교육장이 안 될 가능성이 컸어요. 그렇다면 직접 교육감에 출마해야겠다고 결심했죠. 2005년에 설 교육감이 제가 교장으로 있던 학교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때 교육감에게 제 명함을 불쑥 건넸어요. 교직 경력, 사회활동 경력을 담은 명함이었죠. 사실 학교장이 그런 명함 잘 안 쓰거든요. 설 교육감에게 그걸 건넨 것은 사실상 선전포고였어요. 그때 설 교육감님 기분이 어땠을까 싶네요. 아무튼 그 이후로 교육청 모 과장이 나와서 내가 소속된 단체가 뭔지, 어떤 성격인지 조사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그땐 교육감 직선제가 확정되지 않았을 때였거든요. 당시엔 현직 교육감에게 절대 유리한 간선제 벽을, 그것도 여성 교장이 어떻게 뚫겠느냐고 걱정하거나 비웃는 분이 많았는데 그래도 설 교육감과 맞붙기 위해 과감하게 사표를 던졌어요. 2006년 12월이었죠. (이듬해 2월 치러진 선거에서 임 교육감은 설 교육감에게 밀려 3위로 낙선했다.) 선거에 낙선한 뒤로는 앞서 설명했듯이 교육현장에 좀 더 파고들기 위해 사회복지 쪽을 공부했어요. 3년간 쉬지 않고 교육감이 되면 실행할 공약들을 착실히 공부했습니다. 무상급식이나 학력향상, 공교육 정상화 위주였어요.”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임혜경 교육감이 아동보호시설인 부산 서구 암남동 송도가정을 방문해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평소 아동, 청소년 복지에 관심이 많은 그는 전공 분야인 교육행정학 대신 경성대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 부산교육의 수장인 만큼 기관장 모임이나 각종 회의에서 술자리도 많을 것 같은데요.

    “학교장 시절엔 운동회나 종무식 회식자리에서 술을 몇 잔 했을 뿐 제가 술을 즐기지도 강하지도 않아요. 부산지역 기관장 회의를 가끔씩 하는데 폭탄주가 몇 순배 돌거든요. 제가 만들기도 하고요. 항상 느끼지만 음주도 정신력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폭탄주를 여러 잔 마셔봤는데 아직 한 번도 취하지 않았어요. 어느 자리에 참석하든 ‘나는 부산교육계의 대표’라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둡니다. 여성이기 때문에 술자리에 빠져야 된다는 생각도 없어요. 처음에 다른 기관장분들은 저 때문에 모임을 점심에 해야 할지 저녁에 해야 할지 고민했다고 하던데 지금은 그런 걱정 안 한다고 하네요. 폭탄주를 마실 때 건배사도 하잖아요. 자리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저는 건배사에 무조건‘부산교육’이라는 말을 넣습니다.”

    ▼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는 등 청렴한 부산교육을 강조하시더군요.

    “부산교육 3대 비전 가운데 하나가 ‘깨끗한 교육’입니다. 누구보다 청렴해야 할 교육공무원이 비리에 연루되면 한 번에 해임할 겁니다. 또 부조리 신고 시스템을 민간에 위탁할 겁니다. 감사담당관도 외부에서 뽑을 계획이에요. 최근에 사립 중등학교 교장단과 회의가 있었는데 그 자리에서 간곡히 부탁했습니다. 학교가 공정사회의 샘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산에서 사립학교 교사 채용과 관련해 비리가 있었는데요. 사립학교도 깨끗한 교육차원에서 인사와 경비 운영을 공립학교처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깨끗한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학교에서 촌지를 없앨 겁니다. 촌지 대가로 편애, 성적조작 등 부적절하게 공적업무를 한다면 상응한 처벌을 받아야 될 겁니다.”

    ▼ ‘부산발 교육혁명’으로 주목받았던 직전 설동근 교육감(현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과 차별화하려는 모습이 많이 느껴집니다.

    “제 기조는 ‘교육의 본질 회복’입니다. 설 차관님 기조와는 차이가 있겠죠. 설 차관님이 재직할 때 추진한 정책 가운데 학교에 불필요한 몇 가지는 제가 솎아내고 있어요. 우선 학교장이 사업체에서 교육기금을 모금했을 때 업무평가점수를 더 주는 ‘Up 스쿨’을 개선했습니다. 교장은 학교경영, 교사와 학생지도에 전력을 다해야 할 교육지도자지 모금하러 다니는 분은 아니거든요. 교장에게 책임을 없애고 대신 교육청 담당자가 사회적 자본을 모금하도록 했습니다. 그랬더니 교장선생님들이 참 좋아하시데요.

    상·하위 3%인 교장, 교감에게 신상필벌 원칙을 적용하는 다채널평가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는 학교경영자는 학부모 만족도나 학생 성적 등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교육자에게는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겁니다. 그 사람이 누군지는 단번에 알 수 있어요. 주변 평가나 학업성취도 결과에서 알 수 있거든요. 1년에 6번인 교사 공개수업도 2번으로 줄였습니다. 지켜보는 사람을 위한 공개수업은 큰 의미가 없어요. 앞으로 교과부에서 일선 교육청에 많은 정책을 내려 보내겠죠. 저는 분명히 부산 교육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실제로 가능한 수준까지만 도입할 겁니다. (교과부 정책이라고) 무조건 현장에 그 정책을 밀어 넣지 않을 생각입니다.”

    학생 학습권 침해는 안돼

    ▼ 앞으로 교원단체와 공조도 해야 할 텐데요. 당장 민주노동당에 가입한 전교조 소속 교사징계 문제가 걸려 있습니다.

    “일단 절차에 따라 징계는 해야 합니다. 저는 교원단체 때문에 학교가 뒤집히고 흔들리는 걸 바라지 않아요. 법적으로 허용된 범위에서 활동을 했으면 합니다. 교사들의 근무여건이나 권익은 보호돼야 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의 정치적 견해로 미성숙한 아이에게 편향된 이념을 지도해서도 안 됩니다. 교사는 교육과정과 역사적으로 검증된 가치를 지도해야 하거든요. (인터뷰 이후인 11월8일 부산교육청은 해당 교사 11명 가운데 9명은 정직 1~3개월, 1명 감봉, 1명 견책 처분을 내렸다.)”

    임혜경 부산시교육감

    임혜경 교육감이 부산정보관광고교 졸업작품 전시회에 들러 졸업 예정 학생들의 작품을 본 뒤 격려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 수시로 들러 현장 목소리를 교육정책에 반영하려고 한다.

    ▼ 서울시교육청에서 도입한 체벌 금지를 두고 교육현장에 논란이 많습니다.

    “얼마 전에 문제가 된 체벌 동영상처럼 비이성적인 체벌은 있어서는 안 되겠죠. 학생 인권도 보장돼야 하기 때문이죠. 우리 교육청은 기본적으로 체벌을 금지하지만 교육적 차원에서 필요한 경우는 학교 자체 규정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기본법 12조에서 학생은 교원의 교육, 연구를 방해해서 안 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교사들도 이 조항이 있다고 해서 무턱대고 체벌하진 않겠죠. 학생 스스로 본분에 맞는 행동을 한다면 체벌 같은 건 자연스레 사라지겠죠. 서울 같은 경우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이 났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교수님들은 대학생들을 체벌하지 않아도 되잖아요. 그리고 일반 교사들처럼 현장에서 애가 터지도록 아이들을 안 다뤄보셨잖아요. (체벌금지를 도입한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은 교수 출신 교육감이다.)”

    ▼ 어떤 교육감이 되고 싶습니까?

    “교육의 요체는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있으면 교사에 대한 존경과 제자 사랑이 자연스레 생깁니다. 학교에 신뢰가 생기면 사회에도 신뢰감이 싹트게 마련입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임기 중반 이후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 약속드리는 것은 공교육이 신뢰를 받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이 두 가지는 제 임기 내에 탄탄한 기반을 쌓을 겁니다.

    앞서 설명드린 학력관리책임제를 역점 추진할 겁니다. 전국 최상위권인 초등학교 학력수준을 더 끌어올리기 위해 학교당 1명씩 학습멘토 교사를 배치하고 전체 초중학교에는 2014년까지 기초학력 향상 지원시스템을 도입할 겁니다.

    그리고 절실하게 느끼는 부분인데 교육감에게도 정치력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제가 교육정치는 초보 수준이에요. 교육수요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정치력도 키워나가야죠. 그런 다음 교육가족과 시민들에게 인정받는 교육감이 돼야죠.”

    인터뷰가 끝날 즈음 임 교육감에게 “다음 선거에도 나오실 거죠?”라고 물었다. 임 교육감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곧바로 답했다. 그는 “그건 제가 판단할 게 아닌 것 같습니다. 몇 년 뒤에 제가 교육감을 더해도 될 사람인지, 아닌지는 부산시민들이 아실 겁니다. 시민들의 판단에 맡겨야죠. 다만 임기 동안 정말 열심히 할 겁니다. 아이들 학력을 끌어올려놓을 것이고, 학교복지도 전국 최고로 만들 겁니다”라고 자신했다.

    ●임혜경 교육감은?

    1948년 경남 마산(현 통합 창원시) 출생. 경남여고와 부산교대를 졸업한 뒤 부산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를 받았다. 현재 경성대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올 7월 15대 부산시교육감에 취임했다.

    1968년 초등교단에 선 뒤 부산남부, 북부교육청 장학사, 부산교육청 특수교육담당 장학관, 용호초교 교장, 양산대 아동미술복지교육과 겸임교수 등을 지냈다. 교단생활 대부분을 교육소외지역에서 보내 학생복지에 특히 관심이 많다. 이런 점 때문에 박사과정을 자신의 전공 분야인 교육행정학이 아니라 사회복지학으로 선택했다. 장학사 시절 ‘똑순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외유내강(外柔內剛)’형이다. 부드러우면서 강한 추진력으로 교육경영을 하고 있다는 평. 6·2 지방선거 운동기간에는 하루 평균 유권자 3000여 명을 만나는 강행군을 무리 없이 소화했다.

    그동안 좋은교육실천연합 대표, 부산포럼 부대표, 경남여고 총동창회 부회장, 사단법인 여성정책연구소 이사, 부산시 인사위원회 위원을 지내는 등 대외활동도 활발했다. 외부에선 보수로 분류하지만 주요 정책으로 보면 중도 성향이 강하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