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호

“고교 친구 문재인은 안타깝고 안철수는 도대체 뭔 생각인지”

‘친박 핵심’ 서병수 새누리당 의원

  • 송국건 │영남일보 서울취재본부장 song@yeongnam.com

    입력2014-01-23 11: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현오석 경제팀에 유감
    • 김무성 재선거 공천 때 박 대통령이 동의
    • ‘위기의 부산’ 구하고 싶다
    “고교 친구 문재인은 안타깝고 안철수는 도대체 뭔 생각인지”
    4선중진인 서병수 새누리당 의원(부산 해운대-기장갑)은 친박계 핵심이다. 박 대통령과 동갑으로 서강대 동문이며 당 여의도연구소장, 최고위원을 거쳤다. 특히 2012년 대선 때는 당 사무총장으로서 선거전에 돌입한 조직과 살림을 챙겼다. 박근혜 대선 승리 일등공신 가운데 한 명인 셈이다. 여권 내부 사정도 잘 아는 편이다.

    1월 10일 의원회관에서 서 의원을 만나 대선과 박근혜 정부 1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서 의원은 “박 대통령이 성공한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는 덕담으로 말문을 열었다.

    ▼ 이번 대선에선 선거자금과 관련한 후유증이 없더군요.

    “예전엔 대선을 치르기 위해선 방대한 조직이 필요했고 또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돈이 필요했어요. 이 때문에 대선을 치르고 나면 항상 돈 문제로 사회가 시끄러웠고요. 그러나 박 대통령은 편법, 불법을 용납하지 않기에 국고보조금, 당비, 후원금 같은 주어진 재원만으로 선거운동을 했어요. 대선이 끝난 뒤 일절 잡음이 없어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대선 승리 장담 못 했다”



    ▼ 대선을 치르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일은 무엇인가요.

    “선진통일당(자유선진당 후신)과의 합당을 성사시킨 일이죠. 선거가 다가올수록 충청권의 분위기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양당 인사들이 의사를 타진했죠. 저는 하나의 통로를 만들었어요. 선진통일당 이인제 대표, 성완종 원내대표와 꾸준히 만난 결과 당 대 당 통합을 성사시켜 충청권 전체 민심을 얻는 데 성공했어요.”

    ▼ 대선에서 이길 것이란 자신감이 있었나요.

    “선거 초반엔 참 어려웠어요. 선거대책기구를 만들고 인물을 영입하는 과정에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죠. 여기다 과거사 논란 같은 이념적인 문제가 제기되면서 당도, 후보도 곤란한 상황이었죠. 하지만 하나씩 극복하고 제대로 된 체제를 만들어 선거에서 이길 수 있었던 거죠.”

    ▼ 당시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성공 가능성을 어느 정도로 봤나요?

    “당연히 단일화가 이뤄질 것으로 파악했어요. 아름다운 단일화가. 선거가 눈앞에 다가오기 전까지는 여러 후보가 난립하지만 결국 양자 맞대결 구도로 가닥이 잡히니까. 또 문재인-안철수 후보 진영도 그때 활발하게 접촉했으니까요.”

    ▼ 내부 악재와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가 겹쳐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였겠군요.

    “그랬죠. 불안하기도 했고, 경황이 없었어요. 다만 마음 한구석에서 문재인, 안철수, 박근혜를 함께 놓고 볼 때 대통령의 기본조건인 자질과 능력, 경험 같은 것을 국민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란 자신감이 있었죠. 물론, 불안한 상황이 전개되기도 했고 당혹스러운 시점도 몇 차례 있었습니다.”

    ▼ 어렵게 정권을 잡았는데, 지난 1년 동안의 국정운영에 대해선 평가가 엇갈리는데요.

    “박근혜 대통령의 스타일을 볼 때 1년만으로 잘잘못을 평가하기엔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정치인과는 달리 기본과 기초 체력을 다지는 쪽에 더 신경을 쓰는 편이니까요.”

    “1년 동안 기본 다져”

    ▼ 1년 사이에 어떤 기본을 다졌다고 보나요.

    “패러다임 변화죠. ‘창조경제’란 용어를 쓰는 것 자체가 그래요. 과거 패러다임은 국민 개개인의 행복보다는 국가 전체가 발전하는 성장전략을 펴서 낙수효과를 기대하는 거였죠. 박근혜 정부 들어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중요시하고 있어요. 개인의 아이디어나 전문성을 100% 발휘하게 하고 그것을 모아 국가 전체의 발전을 끌어가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어요. 대기업의 시장지배력 때문에 기술이 있는 중소기업이 힘을 못 쓰는 풍토도 개선되고 있지 않습니까. 또 사회에 만연한 비리를 근절하고 비정상적인 관행을 정상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고요. 대북 문제나 원전비리, 코레일 사태에서 원칙이 바로 서는 사회적 관행을 확립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해요. 제대로 된 경제성장을 이뤄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선 이런 기초들을 다져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거죠.”

    서 의원은 “현재까지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고 정리했다. 경제민주화 공약 실천을 위한 법 개정이 이뤄졌지만 이 과정에서 발목잡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다 대선 불복 분위기 탓에 박근혜 정부가 국정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이어지는 문답이다.

    ▼ 박 대통령의 성공을 믿는 다른 이유가 있나요?

    “원칙, 법치, 신의, 신뢰, 이런 부분에 대해선 국민도 인정하죠. 오랫동안 가까이서 보니 국가와 국민을 생각하는 진정성이 몸에 배어 있고, 언행에서 그대로 나타나더군요. 지금 우리 사회에는 산업화와 민주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정리정돈이 안 된 문제가 있어요. 세대 간, 지역 간, 이념 간, 계층 간 갈등이죠.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갈등을 완화하고 대통합으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은다면 성공한 대통령이 되지 않을까요. 이 부분에 더 많은 신경을 써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고요.”

    ▼ 박근혜 정부에 대해선 인사 분야에 관한 비판이 많은데요.

    “대통령이 처음부터 인사의 원칙으로 내세운 것이 전문성입니다. 그다음이 국정 가치의 공유죠. 역대 정권은 지역 안배를 중시했지만 박근혜 정부는 전문성과 능력을 갖추고 있고 공통된 국정철학을 가진 사람을 우선 발탁하기 때문에 과거 인사 패턴과는 다르다고 봐야겠죠. 일부에서 문제를 제기하지만 인사를 한 뒤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효과를 볼 때까지 꾸준히, 조금 모자라는 점이 있어도 보완해가면서 진행하는 게 맞죠. 이런 측면에서 인사 문제는 돌다리를 두드린다고 할까, (개선이) 조금 늦어지는 감은 있지만 그럼에도 무난하게 잘해왔다고 봅니다.”

    서 의원은 여당 안에서 경제전문가로 통한다. 서강대에서 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노던일리노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회의원이 된 후 당에서 정책위 부의장, 제1정조위원장, 정책위 의장을 잇달아 역임했다. 국회에선 예결위원과 기획재정위원장을 거쳤다. (주)우진서비스(현 부일여객) 대표이사로서 실물경제도 경험했다.

    박근혜 정부 1년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시각에는 경제 분야에 뚜렷한 성과물이 없다는 지적도 포함된다. 이에 대한 서 의원의 생각을 물어봤다.

    “대통령은 국민과 직접 소통 중”

    ▼ 현오석 경제팀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잠시 생각하다) 조금 불만스러운 점이 있습니다. 현재 경제부처에서 준비하는 것이 뭔지 구체적으로 잘 몰라서 비판하기 어렵지만…. 경제팀이 너무 현안에만 집착하고 그걸 해결하는 데에 시간을 허비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그런 일도 중요하지만 한국 경제가 중장기적으로 어디로 가야 하고 그 길을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체질 개선을 할 것인지를 판단해야죠. 공기업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중장기적으로 구상해 하나씩 추진해나가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야 하는데 이런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안타깝죠. 대통령이 앞에 나서서 말해야 이런 일이 이뤄지는 행태는 개선돼야 할 점입니다.”

    정부 경제팀이 주도적으로 일하지 않고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대통령의 지침만 기다린다는 질책이었다. ‘청와대 참모진도 대통령의 눈치를 너무 살핀다’는 지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서 의원은 “밖에서 보는 것과 실제로 안에서 진행되는 것은 상당히 다를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답했다. 박 대통령에게 따라붙는 불통 이미지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대통령이라고 해서 100% 완벽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요? 약점이 있을 수 있지요. 전반적으로 잘하고 있는데 비판을 받아요. 대통령이 과거와 다른 패턴으로 정치를 하기 때문에 과거 패턴으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자꾸 비판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소통 문제도 그렇죠. 박 대통령은 어떤 정치 지도자보다 국민과 잘 소통합니다. 과거 정치 지도자들 주변엔 참모진, 정치인들이 죽 포진해 있었죠. 그들과 자주 식사를 하면서 견해를 밝히면 그들이 밑으로 전파하곤 했어요. 언론도 마찬가지였죠. 가까운 언론인들과 식사하면서 (간접적으로) 전파하는 형태였습니다. 반면, 박 대통령은 국회의원이나 당 대표 시절 국민과 직접 소통했어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인터넷을 통해서요. 간접적으로 듣는 것보다 이런 방식으로 국민이 비판하는 것,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직접 소통을 원활하게 했어요. 다만 이 패턴이 과거와 다르니 쌍방향 소통이 잘 안 된다는 비판을 받아요. 그러나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고교 친구 문재인은 안타깝고 안철수는 도대체 뭔 생각인지”

    서병수 의원은 “부산은 도약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서 의원은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장 출마 의사를 밝혔다. 새누리당 소속 허남식 현 시장은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재출마가 불가능한 상태다. 현재 여권에서 서 의원과 박민식 의원, 권철현 전 주일대사 등이 경선 경쟁에 돌입했다. 야권에선 열린우리당 간판으로 두 차례 부산시장선거에 출마했던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안철수 신당 측과 접촉 중이란 이야기가 나돈다.

    ▼ 부산시장이 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부산은 지금 정체돼 있습니다. 한때 ‘400만 부산’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인구가 350만 정도죠. 특히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빠져나가는 바람에 인구가 고령화하고 있어요. 부산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하다 출마를 결심했어요. 부산을 살리기 위해선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정부의 힘도 필요합니다. 정부 예산을 따내고 부산 발전을 위한 도움을 받아야 해요. 저는 박근혜 대통령과 신뢰가 쌓여 있고 부처 장·차관들이나 청와대 고위 참모들과도 언제든 긴밀한 협의가 가능합니다. 정부에 확실한 소통 채널이 있는 것이죠. 부산 시민이 원하는 것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해요.”

    서 의원은 부산의 현실을 진단하면서 위기 돌파를 위한 자신의 처방을 제시했다. 그는 “부산을 중심으로 동남권 광역경제권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동해 경제권을 선도한다면 부산은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이 행복해야 나라가 행복해진다”고 보는 지방분권론자다. 특히 지방을 살리기 위해선 지방자치단체가 자기 의지에 따라서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자주재원을 확실하게 확보해야 한다고 본다. 이런 차원에서 지방소비세를 발의해 통과시켰고 지방소득세 입안에도 주도적인 구실을 했다.

    그는 한 차례 자치단체장을 지낸 경험이 있다. 2000년 해운대구청장 보궐선거에 당선돼 2년 동안 구정을 이끌었다. 당시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해수욕장 주변 포장마차촌과 달맞이길 정비는 최근에도 곧잘 인용된다.

    국회의원이 된 뒤에도 과단성을 발휘했다는 평이다.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 때 여러 국회의원이 속속 이명박 후보 캠프로 들어갈 때 그는 가장 먼저 박근혜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어 부산에서 조직 확장에 나섰다. 주변에선 무모하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밀어붙였다고 한다. 친박계 핵심으로 자리 잡게 된 배경이다.

    부산 정치권에는 인물이 넘쳐난다고 한다. 부산·경남 출신이 정부와 청와대 요직을 차지해 ‘PK공화국’이란 말까지 나오고 부산 출신 대권 잠룡만 3명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부산에 지역구를 두고 있고 무소속 안철수 의원도 부산이 고향이다.

    서 의원과 김 의원은 관계가 불편했던 것으로 정가에 알려져 있다. 김 의원이 2012년 4·11 총선 공천에서 탈락하는 과정에 친박계 실세인 서 의원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소문도 났다. 또 2013년 4·24 부산 영도 재선거에 김 의원이 나서서 새누리당 공천을 받을 때 서 의원이 사무총장으로서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김무성과 오해 풀렸다고 생각”

    ▼ 김무성 의원과는 화해했나요?

    “김 의원이 19대 총선 공천에서 탈락하자 제가 박 대통령과 가깝고 특히 부산지역 공천을 좌지우지한다는 소문 같은 게 돌아서 좀 오해가 있었어요. 두어 번 김 의원을 찾아가서 ‘오해다.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어요. 저는 오해가 상당히 풀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영도 재선거 때는 공심위원장이었는데요.

    “그때 저는 대선 총괄선대본부장으로서 공을 세운 김 의원 같은 분이 대선 직후 실시되는 선거, 그것도 부산에서 치러지는 선거에 나가겠다고 하고 어떤 결격 사유가 있거나 월등한 다른 후보가 있는 상황도 아니어서 공천을 안 주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죠. 사실 김 의원이 공천을 신청하자마자 저는 박 대통령을 만나 ‘영도는 김무성 후보 쪽으로 하겠다’고 말씀드렸고 대통령도 흔쾌히 동의했어요. 물론, 공천은 대통령이 결재하는 것이 아니지만 당시 상황이 그랬다는 거죠. 그때도 (공천 작업이) 여러 곳에서 진행되기는 했죠.”

    2012년 대선 때 서 의원이 당 사무총장과 선대위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은 상태에서 김 의원이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컴백했다. ‘역할의 일정 부분을 가져갔을 텐데 서운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서 의원은 “제가 대선 선대위는 처음 참여해 아무래도 약한 부분이 있었는데 김 의원으로 커버가 되면서 잘 진행됐고 대선 승리에 기여했다”고 답했다.

    ▼ 김 의원은 당내에 세력을 형성하면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됩니다. 정치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어떻게 평가합니까.

    “정치 경험이 풍부한 분이죠. 젊은 시절 YS(김영삼 전 대통령)와 함께 정치를 했고, 청와대(민정수석비서관)와 정부(내무차관)에서도 요직을 맡았죠. 당에선 사무총장과 원내대표를 지내서 정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요. 선이 굵은 정치인이죠. 친화력도 있고 따르는 후배가 많아요. 앞으로도 당을 위해, 나중에 본인이 하든 아니든 대선 승리를 위해 일정한 역할을 하리라고 기대합니다.”

    서 의원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경남고 동기동창으로 절친한 사이다.

    ▼ 문재인 의원이 대선 후 불과 1년 만에 재도전을 선언했는데요.

    “그 점이 많이 아쉬워요. 일단 국민으로부터 평가받지 않았습니까? 그렇다면 현 정부가 잘되도록 일정 기간까지는 협조해야죠. 협조를 안 하더라도 뒤로 좀 물러나 있어야 해요. 재충전하는 기회로 삼으면 되잖아요. 그런 여유도 없이 대선 재도전 이야기를 하는 것은…. 친구로서 안타까워요. 혹시 주위에 있는 친노 사람들의 말에 너무 귀를 기울이는 건 아닌지…. 당분간 좀 쉬면서 자신의 소신과 철학을 확실하게 만들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조언해주고 싶어요.”

    ▼ 안철수 신당의 앞날에 대해선 어떻게 봅니까?

    “저는 안철수 씨에 대해서 상당히 모호하다는 느낌을 받아요. 진정으로 대통령을 할 의사가 있는 것인지, 우리나라를 제대로 발전시킬 방법 같은 걸 충분히 생각해보고 나선 건지, 아니면 인기가 있고 주변에서 받드니까 한번 해봐도 좋겠다고 생각하는 건지 헷갈릴 때가 많아요. 우리 국민은 대통령을 뽑을 때는 깊은 생각을 하고 투표를 하지 않습니까. 역대 대통령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희생했죠. 안철수 의원이 과연 이런 행보를 보인 적이 있는지, 국민이 과연 그렇게 평가할 수 있을지 의문이에요.”

    서 의원은 매사에 진지하고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이다. 그런 그가 1월 1일 부산 국회의원 신년회에서 넙죽 큰절을 한 일이 화제가 됐다.

    ‘서강대 4번 타자’

    ▼ 본인의 성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정치를 하면서 저 자신을 홍보한다든지 제가 한 일을 시민에게 알리는 활동을 활발히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일을 열심히 하다보면 홍보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알려질 거라고 생각했죠. 그래서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정책과 관련된 일을 맡아왔어요. 그런데 막상 부산시장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다녀보니 사람들이 저를 잘 몰라요. 새누리당 최고위원, 사무총장을 했으니 어지간하면 알지 않을까 했는데 해운대만 벗어나도 부산 시민이 저를 잘 모르더라고요. 이름은 들어봤지만 뚜렷하게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라고나 할까요. 제 정체성도 알려지지 않았고요. 당황스럽기도 하고, 저를 알리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어요. 저의 적극적인 활동이 시민에게 알려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운동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야구, 축구는 물론 검도, 유도까지 꾸준히 했어요. 영도초등학교 4, 5학년 때 야구부에 있었습니다. 중·고교 시절에는 아마추어 야구팀에서 활동했고요. 서강대에 가서는 제가 아마추어 야구팀을 조직했죠. 다른 대학 팀과 시합도 하고, 3루수 겸 4번 타자를 했죠.”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