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1월호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 도청 녹취록

권 전 고문, “내가 한 말과 똑같다…충격이다”

  • 신동아 특별취재팀

    입력2005-10-21 18: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2002년 2월2일 만찬 1시간여 도청해 만든 녹취록, 사정기관에서 입수
    • “허주가 민주당 후보자리 비워달래, 바로 박근혜지”
    • “대통령 만나 ‘기자회견에서 정동영에 대해 다 말하겠다’고 했어”
    • “화갑이한테 ‘양갑 소리 안 나오게 좀 하그라’ 했지”
    • “자꾸 이인제가 질 거라고 하는데, 나는 자신 있어”
    • “16대 총선 때 내가 다 도와줬어, 돈도 주고…”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 도청 녹취록
    2000년 12월, 김은성 당시 국가정보원 국내담당 차장이 권노갑 당시 민주당 최고위원의 퇴진을 강력하게 요구하던 민주당 소장파 의원들의 전화를 불법 감청하도록 지시한 사실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 천정배 법무부 장관, 신기남 열린우리당 의원, ‘새벽21’ 소속 의원 등 당시 민주당 정풍(整風)운동을 주도했던 현 여권 인사들은 검찰 수사 결과에 충격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여권 인사들도 도청대상이 됐는데 야당 의원들을 도청하지 않았을 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검찰이 ‘야당 의원을 상대로도 도청이 있었다’는 정황을 잡았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신동아’는 “김대중 정부 시절 민주당 소장파와 대립관계에 있던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도 도청을 당했다”는 의혹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권 전 고문이 도청을 당한 시점은 2002년 2월2일. 한나라당 김재경 의원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사정기관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2002년 2월2일 권 전 고문도 도청을 당해 녹취록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는데, ‘신동아’는 이 녹취록을 사정기관으로부터 입수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검찰 수사 내용과 ‘신동아’의 취재 결과로는 DJ 정부 때인 2000년 말∼2002년 초, 소장파에서 동교동 구파에 이르기까지 여권 정치인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도청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확인된다. ‘권노갑 전 고문도 도청당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짐으로써 DJ 정부 시절의 불법도청 파문은 여야 정치권 전체로 확산될 전망이다.

    ‘신동아’는 최근 사정기관 관계자에게서 “2002년 2월2일 저녁 언론사 간부 4명과 권노갑 전 고문의 저녁식사 자리에서 권 전 고문의 발언을 도청한 내용”이라는 설명과 함께 A5용지 5매 분량의 녹취록을 건네받았다.



    정보, 권력 집중되던 때 도청당해

    이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당일 참석자들의 발언을 모두 녹음한 뒤 언론인들의 발언은 빼고 권 전 고문의 ‘워딩’만을 정리해 이 녹취록을 만들었다고 한다. 모든 참석자의 발언을 토씨 하나 빠뜨리지 않고 싣는 통상적 녹취문이 아닌, 정보 수요자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사람의 발언만을 실은 ‘가공된 녹취록’이다. 이 녹취록은 권 전 고문의 발언을 그대로 실으면서도 발언 내용과 관련된 2002년 2월 당시의 정치적 상황도 각주 형식으로 설명해놓아 읽는 사람이 권 전 고문의 발언 요지와 의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신동아’는 녹취록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이 녹취록을 권노갑 전 고문의 측근을 통해 발언 당사자인 권노갑 전 고문에게 보여줬다. 권 전 고문은 구속 수감되어 있다가 최근 형집행 정지로 풀려났으며, 서울시내 모 병원에 입원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 전 고문은 “녹취록의 내용은 2002년 2월2일 언론인들과의 모임에서 내가 한 발언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 자리에서 농담 반 애교 반으로 ‘OO일보 최OO 기자, 에이 나쁜 놈’이라고 말한 적 있는데 녹취록에 그 말까지 그대로 기록돼 있다. 충격적이다”고 놀라워했다.

    권 전 고문은 당시 서울 L호텔 양식당에서 언론사 부장급 간부 4명과 저녁식사를 함께했는데, ‘동북아 물류기지 세미나’ 참석차 미국 하와이로 출국하기 전날인 데다 참석자 모두 10년 이상 자신을 취재해 친분이 두터운 언론인들이어서 잘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날 자리는 포도주를 곁들여 스테이크 메뉴로 식사만 하는 식으로 진행되어 1시간여 만에 끝났다고 한다.

    권 전 고문이 도청을 당한 2002년 2월 초순은 권 전 고문에게 정보와 권력이 집중되던 때였다. 당시 그는 정풍 파동으로 일선에서 한걸음 물러난 상태이긴 했지만 동교동계의 좌장으로서 동교동계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민주당 등 여권에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또한 이 무렵은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을 불과 한 달 앞둔 시점이었다. 김윤환(虛舟·작고) 민국당 대표는 여권 일각에서도 호응을 얻고 있던 ‘영남후보론’에 대한 지원을 권노갑 전 고문에게 요청하고 있었고, ‘이인제 대세론’을 이어가려는 이인제 의원도 권 전 고문 측과 우호적 관계여서 권 전 고문의 행보는 차기 대선구도와 연결되어 여권에서 초미의 관심사였다.

    한화갑 의원도 대선후보 경선 출마를 결심하기에 앞서 2002년 1월30일 권 전 고문의 지원을 얻기 위해 회동을 했지만 그 결과는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다른 민주당 중진 의원들은 당 대표 경선, 원내총무 경선 등에 출마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는데 2002년 1월말에는 “경선을 준비하는 민주당 중진들이 권 전 고문의 도움을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는 이훈평 당시 의원의 인터뷰 기사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 시기는 정풍운동을 주도한 민주당 소장파와 권 전 고문과의 대립이 계속되던 때였다. 2002년 1월29일 정동영 의원은 TV 토론에 나가 권 전 고문의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녹취록에서 권 전 고문은 ‘영남후보론’과 관련, “허주하고 자민련 사람들을 부지런히 만났는데 (2002년 민주당 대선) 후보는 영남후보를 위해 비워달래. 바로 박근혜지, 박근혜”라고 말했다. 당시 박근혜 의원은 한나라당 소속이었다.

    박근혜 의원을 여권 대선후보로 만들려는 김윤환 당시 민국당 대표의 구상이 권 전 고문에게도 전달됐다는 얘기다. 하루 전인 2002년 2월1일 박 의원은 ‘한나라당 탈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대통령이 탈당할 거야”

    그러나 녹취록에 따르면 권 전 고문은 “정계개편 안 돼”라며 김윤환 당시 대표의 제의를 거절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자꾸 질 거라고 얘기하는데 나는 자신 있어. 기다려보면 이인제가 뜰 거야”라며 이인제 의원을 민주당 후보로 만들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권 전 고문은 자신을 일선에서 후퇴시킨 소장파에 대해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녹취록에 따르면 권 전 고문은 대통령을 찾아가 “기자회견을 열어 정동영이 등에 대해 다 말하겠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는 것. 이후 권 전 고문은 정동영 장관 등 쇄신파에게 섭섭함을 토로하며 반박하는 인터뷰를 몇차례 했다. 이런 권 전 고문의 주장에 대해 정 장관은 언론인터뷰에서 “나는 떳떳하다. 언제까지 3탕, 4탕, 5탕 할거냐”고 밝혔었다.

    녹취록에 따르면 권 전 고문은 참석자들에게 “대통령이 계기가 있으면 탈당할 거야. 기다려봐. 좋은 계기가 있겠지”라고도 했다. 그가 이 말을 한 지 3개월 뒤인 5월6일 김대중 대통령은 6월 지방선거와 12월 대통령선거의 중립적 관리를 명분으로 민주당을 탈당했다.

    권 전 고문은 사흘 전인 2002년 1월30일 한화갑 민주당 의원과 만난 일화도 얘기했다. 그는 “이번에 화갑이한테 ‘양갑(兩甲)이라는 말 좀 안나오게 잘 좀 하그라’라고 얘기했고, 화갑이가 ‘알았소’ 했어”라고 말했다. 이어 권 전 고문은 “이제부터는 모든 걸 상의하기로 했으니까”라며 당내 경선을 앞두고 동교동계 두 좌장 사이에 교감을 형성할 뜻도 내비쳤다.

    2000년 8월 민주당 최고위원 경선 때는 자신이 지역별로 안배했다고 말했다. “정대철-김근태(서울), 이인제-안동선(충청), 한화갑-박상천(호남), 김중권-김기재(영남) 이런 식으로 말이지.” 이어 다가오는 민주당 대표 경선과 관련, “이번에는 그런데 호남에 너무 사람이 몰려서 큰일이야”라고 말했다.

    도청당한 지 3개월 뒤 구속돼

    2000년 4월 제16대 총선 및 2000년 8월 민주당 최고위원 경선과 관련해서는 “내가 정말 도와준 사람들이 많아. 다 도와줬어. 돈도 주고”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김OO는 연신 나한테 와서 ‘형님 살려주쇼’했고. 정대철이도 안 나간다는 걸 ‘내가 다해줄게’ 하고 나가게 했고”라고 말했다.

    권 전 고문은 “김근태가 2000만원 받았다고 했다며? 맞아. 2000만원 줬어”라는 말도 했다. 김근태 의원이 2000년 최고위원 경선 때 권 전 고문으로부터 경선자금 2000만원을 받았다는 사실은 권 전 고문의 이날 발언 한달 뒤인 2002년 3월3일 김 의원이 이를 고백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자리가 끝날때쯤 권 전 고문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분명히 역할을 하겠다”고 말해 여권 내 차기 대권구도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상의 도청 녹취록에 담긴 권 전 고문의 발언들은 당시로선 ‘정보가치’가 매우 높은 내용이었다.

    녹취록을 검토한 뒤 권 전 고문은 “2002년 2월2일 내가 한 발언이 어떻게 하나도 빠짐없이 녹취되어 그 자리에 있지도 않았던 사정기관에 고스란히 들어가 있을 수 있느냐”며 허탈해했다.

    권 전 고문은 도청 당한 지 3개월 뒤인 5월4일 검찰에 의해 구속 수감됐다. MCI코리아 대표 진승현씨로부터 청탁 대가로 5000만원을 받은 혐의였다. 그가 구속된 데는 국가정보원 김은성 전 차장의 증언이 결정적인 구실을 했다. 권 전 고문은 구속 직후 “억울하다. 내가 왜 이렇게 됐느냐”며 눈물을 흘렸다.

    막강한 실세이던 권 전 고문은 ‘도청 대상’이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개인비리 혐의를 뒤집어썼고 그가 ‘자신 있게’ 밀던 이인제 의원도 경선에서 낙선해 권 전 고문의 세력은 대선 정국에서 완전히 와해된 것이다.

    이후 대법원은 “권 전 고문이 5000만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며 권 전 고문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권노갑 전 고문에 대한 도청은 삼성그룹과 중앙일보 고위 관계자 간의 대화 도청 사건보다 훨씬 후의 일이다. 도청 대상자도 다름 아닌 당대 권력의 최고 실세였다. 또한 도청 내용은 현재의 여·야 정치권과도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도청 시점도 민주당 경선 대이변과 박근혜 탈당을 눈앞에 둔, 정치권이 요동치며 끓어오르던 2002년 대선정국 태동기였다.

    ‘신동아’는 사정기관으로부터 확인한 권력핵심에 대한 도청 녹취 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정치권 도청의 생생한 현장을 독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도청 재발 방지 등 공익에 부합한다고 보고 당사자인 권노갑 전 고문을 설득, 어렵사리 그의 동의를 얻어냈다.

    프라이버시와 명예 보호 차원에서 몇몇 정치인과 기자의 실명은 ‘○○○’으로 처리했다. 앞서 사정기관 관계자가 밝힌 대로 이 녹취록은 권 전 고문과 언론사 간부들의 대화를 녹음한 뒤 권 전 고문의 발언만을, 권 전 고문이 표현한 그대로 정리했으며 권 전 고문의 발언의 의미(괄호 안 내용)를 설명하고 있다.

    “최고위원 경선, 내가 안배했지”

    권 고문, 지난 2일 저녁 한 음식점에서 자신과 가까운 언론사 간부 4명과 식사.

    -나는 분명히 화갑이가 대권을 안 했으면 해. 그렇지만 화갑이는 일단 끝까지 갈 거야.

    가다가 상황을 보고, 득표를 계산해 보고 계기가 있으면 당권으로 돌겠지.

    -한광옥이가 사실 여론이 좋아요. 이번 쇄신안 과정에서 고생한 데 대해 아주 평이 좋아.

    지금 상황에서는 한광옥 대표가 당권경쟁에서 앞서 있어. 당내 기반이 없다고 하는데 그 것은 그 사람이 단지 오래 떠나 있었기 때문이지. 중도개혁포럼 등등 한광옥 기반이 꽤 있어. 나는 그렇지만 중립이야. 하지만 훈평이 이런 친구들이 나서는 것을 내가 막을 수는 없잖아. (한화갑 고문이 당권으로 돌아선다고 하더라도 중립을 유지한 채 심정적으로는 한광옥 대표를 지원할 듯한 자세)

    -대통령이 계기가 있으면 탈당할 거야. 안 그래도 지금 그 얘기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 기다려봐, 좋은 계기가 있겠지.

    -대통령 입장을 이해해야 돼. 외로운 거야. 박지원이가 필요해. 사람이 외로울 때, 힘들 때 얘기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 건데. 지난해 11월 쇄신 파문 때 내가 얼마나 외로웠는데. 나는 그래도 혼자 이겨낸 것 같아.

    -이번에 왔더니 ○○○이 하고 임채정이도 집으로 왔데. ○○○ 은 총무경선 나서겠다고 도와달라고 하길래, “아니 자네는 나를 찍어내야 한다고 한 사람 아닌가” 했더니 자기는 쇄신연대 ○○○일 뿐이지, 자기 입으로 그런 적은 없다고 그래. 허참.

    -조재환 의원은 내가 설득했어. 지구당에서 농성들을 하고 있다길래 귀국 다음날 내가 직접 가서 설득했지. 이미경 의원이 고맙다고 전화까지 했더라고. 그런데 OO일보에서 뭘 조재환 탈락에 내가 한광옥 대표한테 반감을 갖고 있다고…. 최OO이 (OO일보 민주당 현장반장) 에이 나쁜 놈 같으니라고.

    -지난해 11월인가 쇄신 때문에 난리가 났을 때 박지원이하고 두 번 만났어. 한번은 집에서, 한번은 여기서. 당시 박지원이가 “같이 물러납시다” “외국에 나가시죠” 했다는 소문이 있다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 좀 하지마. 박지원이가 어떻게 나한테 그런 소리를 하나? 당시 박지원이가 그만두겠다고 하길래 나는 “자네가 뭐땀시 그만두나?”며 만류하기까지 했어.

    이때 마누라는 다 때려치우고 하와이든 어디든 가서 살자고 했는데, 정민(외동아들)이가 전화를 걸어왔어. “남들이 아무리 아버지를 욕해도 나는 아버지를 쭉 지켜봐왔고, 그래서 믿는다. 굴복하지 마시라”고 하대. 가슴이 찡했어.

    그때 청와대로 들어가 대통령을 만났어. (기자회견 하겠다는 권노갑에게 대통령이 “자네 왜 그러나”고 했고, 권은 “기자회견 하겠습니다.”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무슨 말 하려고?” “정동영이 등에 대해 다 말하겠습니다”는 말이 오갔다고)

    대통령 만나서 분명히 얘기했어. “제가 무슨 자리를 맡고 있습니까? 더 이상 물러날 데가 어딨습니까? 물러나라면 탈당밖에 없는데, 모든 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복당해야 하는데 그게 말이나 되는 겁니까?”고 말이지. 아무 말씀 없으시데.

    그나저나 그때 내가 물러났으면 지금 박지원이는 돌아왔는데 나는 어떻게 됐나 몰라. 허허. 대통령 만난 지가 벌써 두 달이나 됐네.

    -내가 대통령 말에 무조건 순종하는 사람으로 아는데 전혀 그러지 않네. 후농이 언젠가 셋이 같이 있는 자리에서 내가 조목조목 반박하는 것을 보더니 “형님이 그렇게 센 줄 몰랐소” 하더라고. 총선 때 공천작업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다 한 보퉁이씩 자료 갖고 들어오는데 나는 빈손으로 들어가서 아무것도 안 보고 얘기를 해. 그러면 대통령이 “어떻게 자네는 그런 것을 다 기억하는가” 하고 감탄하기도 했지.

    -지난 최고위원 경선 때 내가 지역별로 안배를 했었지. 정대철-김근태, 이인제-안동선, 한화갑-박상천, 김중권-김기재 이런 식으로 말이지. 이번에는 그런데 호남에 너무 사람이 몰려서 큰일이야. 가만있자, 한광옥, 한화갑, 박상천, 김원기, 김옥두, 정균환(이 사람은 총무 나갈 것 같고)

    -지난 연말 전에 이미 내가 허주하고 자민련 사람들 부지런히 만났는데, 이 사람들은 대표는 자기네 주고 후보는 영남후보를 위해 비워달래. 바로 박근혜지. 박근혜….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합당이고 정계개편이고 안 돼. 할 수가 없어.

    -이번에 화갑이한테 “양갑이라는 말 좀 안나오게 잘 좀 하그라. 니가 그런 식으로 행동하니까 양갑이니 뭐니 나오는 것 아닌가”하고 얘기했고, 화갑이가 “알았소” 했어. 지금까지 화갑이가 혼자서 행동했는데 이제부터는 모든 걸 상의하기로 했으니가…. 옥두는 아직 출마선언 안 했지, 생각은 하고 있던데….

    - ○○○ 이 사람이 어떻게 여기 들어온 사람인데, 지난해 11월에 이 사람이 무슨 서명지 같은 것을 들고 김방림이한테 서명을 받으러 왔대. 방림이가 보니까 “권노갑 퇴진 서명서”야. 당장 나가라고 소리치고 난리가 났었나 봐. 사람이 그렇게 하면 못써.

    ○○○는 또 왜 그러는지 (내각제 신당, 한화갑 고문과의 연관을 염두에 둔 듯) 내가 국방위원할 때 이상훈 국방장관한테 영호남 인사편중 따져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한 거야. 본인도 알아.

    -갤럽 조사 보니까 이회창과 이인제가 6%차야. 많은 사람이 자꾸 질 거라고 얘기하는데 나는 자신 있어. 기다려보면 이인제가 뜰 거야. (이인제 지지 입장임을 말을 통해 공개한 거나 마찬가지)

    -고건 시장이 마음이 바뀐 것 같아. 내가 구청장들 쭉 만났는데 전부 고 시장이 나서야 한다고 그래. 자기들이 전부 팀이 돼서 돕겠다고. 하긴 그 사람들 입장에서 고건 같은 강자가 나서야 자기들도 되니까. 끝내 고 시장이 안 나온다면 김민석이가 가장 여론이 좋대.

    -김태식, 안동선, 이협 이런 사람들이 다 좋은데, 사람 관리를 못해. 그건 정균환이가 잘하지. 그러니 최고위원도 못하고 그러는 거지. 내가 그렇게 골프도 치고, 밥도 사고, 기자들하고 만나고 그러라는데 안 되나 봐.

    -지난 총선 때 내가 정말 도와준 사람들이 많아. 김○○는 연신 나한테 와서 “형님 살려주쇼” 했고… 최고위원 경선 때는 그렇게 나가라고 해도 “내가 이 나이에 애들하고” 그러면서 거부하데. 정대철이도 안 나간다는 걸 “내가 다해줄게” 하고 나가게 했고. 다 도와줬어. 돈도 주고. 김근태가 2000만원 받았다고 했다며? 맞아. 2000만원 줬어.

    -내 책 제목이 “누군가에 버팀목이 되는 삶이 아름답다”인데 이 책을 보고 강남에 2백명이 참여한 ‘버팀목회’라는 게 만들어졌어. 정동영, 김근태 이런 친구들은 절대 가만두지 않겠다며 이번 경선을 벼르고 있는 사람들이야.

    -김태랑이도 이번에 책을 냈대. “우리는 산을 옮기려 했다”는 근사한 제목인데, 거기에 당무회의에서 ○○○보고 케사르를 죽인 부르터스라고 비난하고, ○○○ 외국 나가 바람 핀 것 공격하고 별 얘기를 다 써놨대. 내 책만큼은 안 되지만 한번 보면 재밌을 거야. 내 책은 5만부가 나갔어. 인세도 받고 베스트셀러야.

    -예로부터 나는 돈을 가려 받았어. 그리고 받으면 다 대통령과 당에 전달했고, 나는 용공혐의가 있는 사람들의 돈은 절대 안 받고, 부탁 들어준 뒤 그 사람이 주는 돈 절대 안 받고 하는 원칙이 있어. 이것도 책에 다 썼어.

    -정민이가 사돈한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하는데, 빈 집 내가 쓰는데 뭘. 그나저나 ○○○는 두 아들이 다 결혼했는데 손주가 없어서 걱정이야. 옥두는 외손주인데도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며 자랑이 대단하데. 이번에 만났을 때도 손주 자랑에 시간 다 보냈어.

    박상천이가 이번에 만나 도와달라고 하데. 보자고 했지. 그런데 또 내 앞에서 담배를 두 대나 폈어. 지난 최고위원 경선 때 정말 내가 많이 도와줬지.

    -당은 대통령 말대로 노장청이 조화를 이뤄야지, 쇄신, 개혁한다고 젊은 친구들로만 할 수 없는 거야. (신기남, 천정배, 추미애 등 쇄신파의 대거 출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

    -이번에 나가면(3일 저녁 8시10분 하와이행 비행기) 설 연휴 마치고 돌아오려고.

    (권 고문 자신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분명히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는 계기가 있을 때마다 분명히 자기 입장을 밝히겠다고 공언)

    -김홍일 의원과 사이가 안 좋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번에 통화했는데 말을 알아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이상-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