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무속인, 역술가가 본 김정일 운세

“테러 당하지만 2007년은 넘긴다, 그러나 2008년엔 권좌에 없다”

  • 이정훈 동아일보 신동아 편집위원 hoon@donga.com

무속인, 역술가가 본 김정일 운세

2/11
무속인, 역술가가 본 김정일 운세

엄창용 조성우 최봉수 김희수 위남희(왼쪽부터 차례로)

노 대통령이 지지하는 세력은 햇볕정책(평화번영정책)을 고집하고 기타 세력은 무리한 ‘선제공격론’을 외치면서, 국론은 사분오열될 것이다. 안보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를 불문하고 한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거꾸로 최악의 남남(南南)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CIA도 점성술사 예언 참고

명약관화한 2007년의 위기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 미국의 CIA(중앙정보국)는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의 위기를 예측하고 대비한다. 계량경제학이 있듯이 요즘 정치학에는 수학적인 방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분야가 있다. 전쟁이 일어날지, 그리고 그 전쟁의 승자는 어느 나라일지를 수학적인 방법으로 짐작하는 ‘과학적 정치학’이 등장한 것.

오르겐스키(Orgenski)에 의해 시작된 이 방법론은 ‘세력전이(轉移) 이론’으로 불린다. 이 이론에 따르면 현 상태에 만족하는 국가와 만족하지 못하는 국가가 있는데, 불만족하는 국가의 국력이 크게 신장돼 만족하는 국가와 대등해지면,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점에서 이 이론은 세력균형 이론과 반대된다.

세력균형은 대립하는 나라끼리 국력이 비슷하다면, 잘못 공격했다간 자기도 무너질 수 있어 열전인 전쟁을 피하고, 냉전이라는 평화를 유지한다는 이론이다. 세력균형 이론은 대립하는 국가 간의 국력이 비슷하면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는 데 반해 세력전이 이론은 불만족 국가의 국력이 만족국가와 대등해지면 오히려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지난 20여 년간 한반도에서는 한국이 북한보다 군사적으로 약간 우세한 상태에서 세력균형을 이루어왔다. 그런데 노무현 정부 들어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등이 추진되면서 한미군사동맹이 크게 삐걱거렸다. 주한미군은 줄어들었고 한미 갈등은 증폭됐다. 이런 와중에 북한이 완벽한 핵무장에 성공한다면 북한의 군사력이 급격히 커지는 세력전이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세력전이 이론에 따르면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가 오는 것이다.

세력전이 이론은 두 나라가 전쟁을 할 경우 어느 쪽이 승자가 될 것인지도 계산해낸다. 국민총생산(GDP)과 인구, 군사력, 동맹 관계 등의 통계치를 계산해 그 답을 퍼센트(%)로 찾아주는 것이다. 이 방법을 확대 적용하면 불만족 국가가 무장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 것인지도 계산할 수 있다. CIA는 이 방법을 이용해 북한이 핵무장에 성공할 가능성과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해 대책을 마련한다.

CIA는 과학적인 방법과 함께 지극히 비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미래를 예측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여러 점성술사의 공통적인 예언을 수집해 나름대로 비중을 두고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 흥미로운 것은 과학적 방법과 점성술사의 예언 사이엔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다만 점성술사의 예언에는 과학이 발견해낼 수 없는 의외성이 있어, CIA는 의외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이들의 예언을 참고한다고 한다.

국가정보원의 대북파트, 국군정보사의 대북공작 분야, 국군기무사의 방첩 분야, 합참의 정보본부는 아직 세력전이 이론을 토대로 한 과학적인 방법론을 도입하지 않았다. 하지만 연세대 정외과의 김우상 교수는 이 분야의 대가로 꼽히고 있어, 마음만 먹으면 한국의 정보기관도 빠른 시간 내에 이 방법을 도입해 안보 문제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보기관은 나름대로 축적해온 방법으로 북한을 분석한다. 흥미로운 것은 사석에서 만난 이 기관 종사자들은 10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회의를 표시한다. 대통령과 실무그룹은 한덩어리로 움직여야 하는데 둘 사이에는 건널 수 없는 ‘깊은 강’이 있다. 이런 상태에서는 평화번영정책이 옳다고 하더라도 결코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2/11
이정훈 동아일보 신동아 편집위원 hoon@donga.com
목록 닫기

무속인, 역술가가 본 김정일 운세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