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부록|정보통신·벤처기업 대특집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 곽동수 컴퓨터 칼럼니스트 정윤희 인터넷 전문작가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1/4
  • 《폭발적인 시장팽창과 함께 정보통신분야가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다. 덕분에 새롭게 등장하는 용어만도 부지기수.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자주 언급되거나 이 분야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필요한 일반용어와 기술용어, 경제용어를 알파벳순으로 정리했다.》
4C

인터넷 마케팅의 4가지 필수구성요소인 내용(contents) 정보교환(communication) 상업성(commerce) 소모임(community).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던 기존 시스템과는 달리 인터넷의 특성을 감안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데서 나온 개념이다. 사용자와 함께 호흡하며 정보를 주고받고, 꾸준한 연계를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4C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customization, 연결시간은 최대한 늘려 두어야 한다는 connection을 포함, 6C로 부르기도 한다.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 1988년 미국 벨코어사가 개발해 인터넷 붐과 함께 세계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고속통신 서비스. 한 개의 전화선을 사용해 낮은 주파수로는 전화를, 높은 주파수로는 데이터통신을 사용한다. 현재의 전화선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통신과 전화 모두를 동시에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비대칭이라는 이름을 쓰는 이유는 전화국과 가입자 간의 데이터교환 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데이터를 받는 속도는 빠르지만 전달하는 속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국내에서는 99년 하나로통신이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대 속도는 초당 12MB.

AOL(American OnLine)

가입자 2200만명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통신서비스 회사. 지난 1월12일 타임워너 그룹과 합병, 화제를 모았다.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의 결합으로 일컬어지는 이번 합병은 지난해 CBS와 ViaCOM의 합병 발표 후 4개월 만의 일로, 향후 이와 유사한 합병이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합병회사의 이름은 AOL-타임워너가 될 전망이며 대표기업인 AOL, 타임, 워너브러더스 외에도 자회사로 워너뮤직, CNN, HBO, DC코믹스, 피플, 포천, 넷스케이프, ICQ 등이 있다. 최대주주로는 CNN의 설립자인 테드 터너가 유력하며, 합병회사의 CEO는 현재 AOL의 스티브 케이스가 맡을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영화 유브 갓 메일을 통해 AOL의 서비스가 알려졌으며 국내 지사 설립을 위한 움직임도 보인다.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PDA나 휴대용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게 제조된 특수용도의 칩. 주문형 반도체라고도 한다. 일반PC에 사용되는 CPU용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다품종·소량생산 경향으로 제작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

ASP(Active Server Pages)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인터넷용 문서방식. 기존 HTML에 몇 개의 간이 프로그램(스크립트)을 내장한 것이다.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결과를 보여주는 인터넷용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CGI와는 달리 서버에 무리가 적다. 주로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해서 사용되며 전자상거래, 도서관 등의 제작에도 쓰인다.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비동기시분할다중송신시스템. 통신전송방식의 하나로, 한 개의 전송로를 통해 여러 대의 단말기가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여러 개의 디지털 신호를 하나의 고속신호로 변환해서 전달하면서도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고속 네트워크에 사용된다.

B to B(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현재의 전자상거래가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경영활동이라면 21세기에는 기업간에 전자상거래가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횐다. 기업의 구매는 물론 판매활동이 활발해질 경우 소비자를 상대로 한 비즈니스에 비해 규모 면에서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B to C(Business to Customer)

전자상거래에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통칭. 최근 전자상거래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소매 중심 상거래 사이트를 의미하기도 한다. 현재는 B to C에서 시작하는 기업이 많지만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경우 궁극적으로는 기업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 B to B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BBS(Bulletin Board System)

가상 공간에 게시물을 올리고 열람할 수 있는 전자게시판. 컴퓨터에 모뎀을 부착, 통신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된 후 처음 사용된 것으로, PC통신은 바로 이 전자게시판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자유로이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최근에는 일방적인 정보를 보여주기만 하는 웹의 서비스를 확장하는 인터넷 전자게시판이 각광을 받고 있다.

CEO(Cheif Executive Officer)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미국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최고경영자를 말한다. 주식 보유자들의 모임인 이사회의 대표는 회장(Chairman)이라고 부른다. CEO는 대개 전문경영인이 맡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업의 경우 상상을 뛰어넘는 고액 연봉을 받기도 하지만 실적이 나빠 해고되는 경우도 많다. CEO를 보좌하는 역할로는 최고정보책임자(CIO, Information), 최고재무책임자(CFO, Financial) 등이 있다. CIO는 조직의 정보자원을 통합관리해 전사적 자원을 총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업무를 맡는데 최근에는 국가정보최고책임자(NCIO, National) 개념도 등장했다.

CGI(Common Gateway Interface)

이미 작성된 문서를 보여주기만 하는 웹의 서비스를 확장한 개념으로,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넷 프로그램 작동방식을 의미한다. 게시판이나 설문조사, 일정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PERL, PHP, C 등의 프로그램 언어로 제작된다. 인터넷 초기부터 사용되던 방식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서버에 과부하를 주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CPM(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웹 페이지 광고노출률. 배너 광고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방식. 지면광고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가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배너 광고가 처음 시작되던 때에 주로 기존 광고업계에서 사용되던 ‘광고노출’에 초점을 두고 인지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됐다. 그러나 실제 클릭으로 이어지는 것과 다소 차이가 있어 요즘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자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이해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고객의 행동을 이해한다는 것이 갖는 의미는 크다. 만약 고객의 움직임을 예측하지 못하고, 엉뚱한 반응을 보일 경우 기존 고객을 잃는 것은 물론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CRM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CEO가 직접 관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에 성공할 경우 마케팅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특정 고객의 구매성향을 파악, 효과적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한 자료분석, 예측 등의 방법이 사용되며 최근 금융권, 대기업 등이 주력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CTR(Click Through Rates)

광고연결률.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배너광고를 눌러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었는가를 확인하는 배너광고 평가방식의 새로운 기준. 기존 CPM(광고노출률)이 간접적인 추산에 의존했다면 인터랙티브 기능이 보강된 CTR는 사용자가 광고주의 의도에 따라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는가를 확인하는, 좀더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DDR(Dance Dance Revolution)

일본의 코나미사가 개발한 춤을 응용한 오락기. 원래는 전자오락실용 기계에서 시작됐지만, 지난해 말부터 PC용과 가정용 게임기로 이식되면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즐기는 놀이도구로 자리잡았다. 경쾌한 음악에 맞춰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상하좌우 4개의 화살표 발판을 눌러주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DQ(Digital Quotient)

디지털 친숙도. IQ, EQ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대개 한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디지털경제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나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디지털에 대한 이해 정도, 사무실의 디지털 환경, 디지털 장비 활용능력, 디지털 세대에 맞는 리더십, 디지털 시대에 대한 비전 등이 DQ의 평가요소들.

DV(Digital Video)

이제까지 VTR나 캠코더가 사용하던 아날로그방식이 아닌 디지털방식으로 촬영한 비디오를 부르는 말. 6mm 디지털 테이프를 시작으로 8mm용 제품도 나와 있다.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은 재생시간이 길 경우 화질에 손상을 가져오고, 정지화면의 상하단에 떨림이 생기는 데 반해, 디지털 방식은 재생과 상관없이 화질에 손상이 없어 선명하다. 부대 장치를 PC에 설치하면 컴퓨터로도 바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 방송국을 중심으로 보급이 늘고 있다.

DVD(Digital Versatile Disk)

디지털 다기능 디스크. 90년대 초반 개발된 차세대 저장매체다. 논리적으로 기존 CD롬의 7배 이상의 자료를 입력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장편 영화 한 편에 다양한 언어 더빙 자료를 함께 담을 수 있으며 CD롬과는 달리 양면 재생이 가능하다.

개발 시기에 비해 보급에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에서는 가정용DVD 플레이어가 800% 이상의 성장을 기록,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다. 별도의 DVD플레이어를 갖추지 않더라도 PC에 DVD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재생이 가능하다.

EC(Electronic Commerce)

인터넷이나 PC통신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일컫는 말. 현재까지는 인터넷 쇼핑몰, 서점, 음반 판매점 등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B to C 비즈니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대명사격인 아마존(www. amazon.com)의 설립자 제프리 베조스는 ‘타임’지가 1999년의 인물에 선정할 정도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는 500여개의 전자상거래 상점이 생겨날 만큼 주목받고 있지만, 전자결제 시스템의 보급률이 낮고, 안전 장치 미흡으로 제한된 품목의 거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2년경에는 전체 경제의 8% 정도가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C호스팅(EC HOSTING)

공용 서버 공간 일부를 할애, 독자적인 인터넷 주소를 갖춰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을 웹호스팅이라고 부른다. EC호스팅은 이런 웹호스팅에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사용자는 별도의 전자상거래패키지나 결제라인을 마련하지 않고서도 입주 즉시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다. SOHO 등 소규모 업체에 유리한 방식이다.

E맥(E-MAG)

e메일잡지.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 전자우편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메일링 리스트의 개념이 확장된 형태. 전자우편을 통해 자신만의 잡지를 발간할 수 있다. 일본과 미국 등에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이메일잡지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담당하고 참여자는 내용을 정리하는 분업 형태다. 국내에서도 Ezpaper, Emag21 등의 이메일잡지사가 활동하고 있다.

E머니

전자화폐의 통칭. 크게 E-캐시와 E-코인으로 구분된다. E캐시란 실제 화폐 대용으로 사용되는 결제방식을 일컫는 것으로 신용카드의 기능을 보완, 일반 환경에서는 물론 전자상거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화폐다. 신용카드에 직불카드, 선불카드, 교통카드 등의 기능을 통합한 E캐시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유럽 일부에서 실험적으로 사용된 바 있는 몬덱스 카드다. 신용카드사와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중. 한편 E코인은 소액단위로 결제하는 경우 신용카드 형태로 처리하면 수수료가 더 많이 들어간다는 점에 착안, 선불카드 형태로 제작된 전자상거래 전용 소액시스템이다. 개인정보 노출을 꺼리는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음악파일 구매 등에 사용되고 있다.

E메일

전자우편.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시스템. 인터넷 전자우편 주소는 webmaster@donga.com과 같이 @(영어의 at을 의미)를 기준으로 앞부분은 개인을, 뒷부분은 소속단체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 전자우편을 주고받을 수 있는 웹메일도 인기를 얻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핫 메일, 다음의 한메일넷 등이 대표적인 웹메일 서비스.

E비즈니스(E-Biz)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모든 형태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칭하는 말. 전자상거래가 판매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라면, e-Biz는 판매는 물론 기술 서비스, 광고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산업 전반을 의미한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자료를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전송규약.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오는 다운로드,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보내는 업로드를 모두 제공한다.

GIF

미국의 통신회사인 컴퓨서브가 개발한 그래픽 저장방식의 하나. 파일의 확장자가 gif로 끝나며 뛰어난 압축률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동안 흐릿하게 보여주는 인터레이스 기능은 인터넷에서 문서 제목이나 아이콘에 많이 사용된다. 여러 개의 GIF 파일을 하나로 묶어 움직이는 모습으로 구현한 애니메이션 GIF파일은 배너 광고 등에 활용되기도 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그림파일 형태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형 및 지리의 공간자원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는 시스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인터넷 웹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문서작성방식. 본문 앞뒤에 태그(Tag)라고 부르는 꼬리표를 붙여 글꼴 속성, 문단, 문서 전체, 그림삽입 등을 구현할 수 있다.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연결도 가능하다. 이러한 연결을 링크(Link)라고 부르며 링크가 된 문서는 하이퍼텍스트라고 부른다. 이렇듯 HTML의 하이퍼텍스트는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곳이 어디든 자신의 정보와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2차원적인 평면문서와는 확실히 구분된다.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에 기본이 되는 HTML은 4.0 규약까지 제공되고 있으며 HTML의 기능을 보강하는 D-HTML(Dynamic HTML)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주도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문자정보 중심의 서비스인 텔넷(telnet)으로 시작된 인터넷이 지금처럼 보급된 것은 바로 멀티미디어 환경에 맞는 HTML이 사용됐기 때문이다.

ICQ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인터넷 메시징 시스템. 전자우편을 통해 일일이 편지를 주고 받을 필요 없이 1:1, 혹은 한번에 여러 명에게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ICQ는 I Seek You의 약자로 친구의 ID만 알면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AIM, Yahoo 메신저 등이 개발됐다.

ID

개인을 나타내는 번호나 문자. 신분증을 뜻하는 영어단어 Identification에서 나왔다. 대개 영문과 숫자를 포함한 5자에서 8자로 구성되며 아이디별로 비밀번호가 부여된다. PC통신사들은 한 명의 대표 사용자를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 여럿이 독립된 ID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가족ID제도를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통신서비스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 어디에 있든 음성,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1/4
곽동수 컴퓨터 칼럼니스트 정윤희 인터넷 전문작가
목록 닫기

정보통신 핵심용어 123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