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0월호

부모 모두 탈모? ‘여자 대머리’ 비상!

  • 심우영 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

    입력2005-09-29 16:3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여성 탈모증 원인도 유전

    부모 모두 탈모?  ‘여자 대머리’ 비상!
    주부 S씨(52)는 아침에 눈뜨기가 무섭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베개를 보면 머리카락이 한 움큼이나 달라붙어 있기 때문이다. 30대까지는 한 손에 잡기 힘들 만큼 숱이 많은 머리였는데, 이젠 머리핀이 흘러내릴 정도다. 게다가 파마를 해도 잘 나오지 않고, 며칠만 지나면 금세 풀린다.

    몇 년 전부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졌다. 그래도 여자는 대머리가 없다는 속설이 한 가닥 위로가 됐다. 그러다 며칠 전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S씨의 머릿속을 보더니 화들짝 놀라며 정수리가 훤하게 보인다고 걱정했다. 그제야 겁이 덜컥 난 S씨는 피부과를 찾았다.

    ‘여자 대머리’라는 말은 생소하다. 사람들은 대개 S씨처럼 여성에겐 대머리가 없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여성에게도 대머리는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물론 탈모다. 여성이 50대를 지나면서 정수리 부분의 머리숱이 줄어들고 두피가 들여다보이는 탈모가 생기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여러 가지 추측을 하게 된다. 젊을 때 파마나 염색을 많이 했다든가, 약물을 복용해서, 또는 아이를 낳고 난 뒤 탈모가 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성형 탈모 환자의 대부분은 유전에 의한 것이다. S씨 또한 가족력을 살펴보니 아버지가 대머리였다. 탈모증은 부모에게서 유전된다. 2개의 쌍으로 이뤄진 유전자 중 한 개는 아버지에게서, 다른 한 개는 어머니에게서 이어받는다. 부모 모두 탈모증이라면 100% 탈모가 나타난다.



    아버지가 대머리이고, 어머니가 숱이 적은 경우에도 탈모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대머리인 아버지의 탈모는 딸에게 유전되고, 반대로 어머니가 탈모라면 아들에게 유전된다. 대머리 아버지의 딸이 탈모증을 보이는 경우를 여성형 탈모라 한다.

    여성 100명 중 5명이 탈모 환자

    부모 모두 탈모?  ‘여자 대머리’ 비상!

    여성형 탈모의 진행과정

    우리나라 성인 남성 100명 가운데 14명, 여성은 100명 중 5명에게 탈모증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탈모증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늘어난다. 30대 여성의 경우 탈모 환자가 100명 중 2명인 데 비해, 70대는 24명이나 된다.

    여성형 탈모는 부신(콩팥 위의 작은 내분비기관)에 존재하는 아주 적은 양의 남성호르몬이 영향을 주어 나타난다. 남성호르몬 양이 정상보다 많아서 여성형 탈모가 오기도 하지만, 남성호르몬 양은 정상인데 유전적으로 남성호르몬에 의해 모발 성장이 억제되는 성질을 이어받으면 여성형 탈모가 발생하는 것이다. 탈모의 발생 원인은 남성형 탈모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남성과는 약간 다른 원인이 작용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탈모는 대개 20대부터 시작된다. 심한 경우 10대 소녀에서도 여성형 탈모가 발생한다. 그러나 수년 혹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므로 탈모가 약간 있다고 금방 보기 흉하게 되는 일은 드물다. 탈모가 심해져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지면 더는 자라지 않는 게 아닐까 고민하는데, 탈모는 시간을 두고 서서히 진행된다.

    정상적인 모발은 5∼8년 성장한다. 성장기를 지속하다 퇴행기와 휴지기를 거쳐 모발이 빠진다. 2∼3개월 뒤 그 자리에 새로운 모발이 자란다. 이런 순환이 반복된다. 여성형 탈모가 발생하면 이와 같은 정상적인 순환에 문제가 생긴다. 정상적으로 자라던 머리카락이 빠진 뒤 그 자리에서 자라는 새로운 모발은 성장기간이 짧아지고 굵기가 가늘어진다. 주기가 반복될수록 성장하는 기간은 계속 짧아진다. 이 때문에 탈모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다.

    S씨처럼 탈모를 알아채기 전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머리 모양을 만들려 해도 머리에 힘이 없어 원하는 모양을 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여성에게 흔한 빈혈이나 갑상선 질환, 약물에 의해 탈모가 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 경우는 전형적인 여성형 탈모와는 다르다. 따라서 여성형 탈모인지, 다른 원인으로 인한 탈모증인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훤한 정수리가 특징

    부모 모두 탈모?  ‘여자 대머리’ 비상!

    여성형 탈모는 정수리 모발에서부터 시작된다.

    남성형 탈모는 모발의 앞이마선이 뒤로 물러난다. 이에 비해 여성형 탈모는 앞이마선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대개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며 탈모가 생긴다.

    때때로 옆머리 모발에도 여성형 탈모가 일어난다. 그러나 뒤통수의 모발은 굵고 건강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질환이나 약물 때문에 생기는 탈모에서는 정수리와 뒤통수, 옆머리의 전체 두피에서 탈모가 진행되는 데 비해, 여성형 탈모는 정수리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여성형 탈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을 소개한다.

    ● 머리카락의 힘이 없어진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두피 속이 들여다보인다.● 가족 중 숱이 없는 사람이 있다.● 엄지와 검지로 머리카락을 100가락 정도 잡아당겼을 때 5가락 이상 빠진다.

    치료제는 미녹시딜뿐

    현재 의학적으로 발모 효과가 입증된 약품은 두 가지다.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과 먹는 약인 프로페시아. 그러나 프로페시아는 임신 때 부작용이 나타나 여성은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여성에게 권할 수 있는 약은 미녹시딜뿐이다. 미녹시딜은 모발의 생장주기를 연장해 모발이 더 길게 자랄 수 있게 한다. 또한 모발을 굵게 해준다. 물론 매일 발라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치료 환자의 절반 정도가 효과를 보고 있다.

    세간에선 음식물이나 샴푸, 비누 등 많은 제품에 탈모 방지 효과가 있다고 선전한다. 하지만 그런 효과가 정확히 입증된 제품은 아직 없다.

    남성형 탈모에 시술하는 자가 모발 이식술도 여성형 탈모에 이용된다. 하지만 여성은 대개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조금씩 빠지므로 굳이 이식을 하지 않아도 된다. 미용적인 효과가 남성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다.

    출산 뒤 탈모는 일시적 현상

    3개월 전 어여쁜 딸을 순산한 L씨(30)는 출산하고 얼마 뒤부터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지면서 머리숱이 줄었다. 딸아이 때문에 집안을 항상 깨끗이 하는데, 머리카락을 쓸고 나면 또 쌓이곤 했다. 처음엔 딸아이 때문에 신경이 쓰였는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혹시 이러다 대머리가 되는 건 아닌가 싶어 걱정이 됐다.

    출산 뒤 탈모가 심해지는 경우는 흔하다. 출산 뒤 탈모는 여성형 탈모는 아니다. 임신 때는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 머리카락이 적게 빠진다. 대신 출산으로 지연되던 성장기 모발이 한꺼번에 퇴행기와 휴지기로 몰린다. 결국 출산하고 2∼4개월이 지나면 임신 때보다 2배나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빠진다. 또한 분만 스트레스가 모발의 휴지기를 변화시켜 탈모가 일어나기도 한다.

    L씨의 경우는 출산 뒤 탈모여서 아무런 치료 없이 경과를 지켜보았다. 약 4개월이 지나니 모발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출산 뒤 탈모는 이처럼 2∼3개월이 지나면 이전 상태로 회복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