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상)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행동하는 복지 ‘행복포럼’ 대표로 이 대통령과 교분

  • 김상훈(동아일보 교육생활부 기자)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김 장관은 현장을 중시하는 사회복지 전문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주로 학계에서 활동했으며 정치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김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임할 때 사회복지 분야 자문위원을 맡으면서 인연을 맺었다.

그러나 이 대통령과 본격적으로 정치적 유대를 굳힌 것은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 한창 치러지던 지난해 6월부터다. 김 장관은 당시 경선 후보로 나선 이 대통령을 지지하는 ‘행복포럼’을 결성해 공동대표를 맡았다.

행복포럼은 ‘행동하는 복지 포럼’의 약자로, 사회복지 분야 인사 15만7000여 명을 회원으로 둔 거대 단체다. 김 장관은 이 단체에서 대표로 활동하면서 이 대통령과 교감을 나눈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김 장관은 대통령선거에서 이명박 후보 측 공동선거대책위원장(사회복지 분야)을 맡으면서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떠올랐다.

이 대통령이 당선된 후부터 김 장관은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과 함께 복지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장관에 내정된 후 논문 표절을 비롯해 통합민주당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부적격 인사라는 공격을 받은 것은 흠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보건 분야의 경험이 적은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김 장관은 의사, 약사 등 이해집단과 관계가 없는 것이 오히려 장점이라고 말하지만 단체 장악력에 어느 정도 힘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김 장관은 역대 복지부 장관을 지낸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경기고, 서울대 동기동창생이다.

김 장관은 평안북도 신의주에서 태어났으며 경기고를 졸업했다. 서울대와 동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유타주립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으며 장관에 임명되기 전까지 이화여대 교수를 지냈다.

金聖二

생년월일 : 1946년 12월5일

출생지 : 평북 신의주

학력 :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미국 유타주립대 사회학 박사

경력 : 성심여대 교수, 대한적십자사 청소년적십자단 자문위원, 한국청소년학회 회장,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전문위원, 한국약물남용상담가협회 회장, 한국복지문화학회 회장,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회장

신동아 2008년 4월 호

김상훈(동아일보 교육생활부 기자)
목록 닫기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