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김종천 국방부 차관

전력 증강사업 총괄할 획득 전문가

  • 윤상호(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김종천 국방부 차관

김종천 국방부 차관
김 차관은 자타가 공인하는 군내 획득 전문가다. 중령 시절부터 전력계획 및 합참의 전력기획 분야에서 잔뼈가 굵었다. 그가 능력을 발휘한 대표적인 사례는 2002년 국방부 획득정책관으로 근무하면서 추진한 공군의 1차 차기전투기(FX) 도입 사업이다.

당시 단군 이래 최대 전력증강사업으로 국민적 관심을 모았던 FX 사업은 미국 보잉사의 F-15K와 프랑스 다소사의 라팔이 최종 후보로 선정돼 치열한 경합을 펼쳤다.

경합이 치열해지면서 각종 루머가 불거져 정치권 공방으로 번졌지만 이를 매끄럽게 정리해 추진력을 높게 평가받아 군단장으로 진출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군 구조개편준비단장과 국방개혁추진단장을 맡아 2020년까지 국방개혁의 청사진을 담은 ‘국방개혁 2020’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일조했다.

김 차관은 당초 국방차관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군내 획득 조달업무가 방위사업청으로 통합되면서 이를 조정하고 관리할 적임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발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방개혁에 따라 앞으로 한국군이 도입할 각종 전력 증강사업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군내 여론도 고려됐다는 후문. 일각에선 전남 함평 출신으로 지역적 안배 차원의 인사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金鍾千

생년월일 : 1949년 1월20일

출생지 : 전남 함평

학력 : 광주고, 육군사관학교 28기

경력 : 육군본부 전력계획과장, 합참 전력기획처장, 합참 전력기획차장, 28사단장, 국방부 획득정책관, 5군단장,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국방부 군 구조 개편준비단장, 국방개혁추진단장

가족관계 : 부인 나영희씨와 2남

신동아 2008년 5월 호

윤상호(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목록 닫기

김종천 국방부 차관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