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임채민 지식경제부 1차관

국가 연구개발(R&D) 체계 혁신한 주역

  • 김일동(동아일보 출판국 전문기자)

임채민 지식경제부 1차관

임채민 지식경제부 1차관
임채민 지식경제부 1차관은 행정고시 24회로 산업자원부 본부 1급을 거치지 않고 바로 차관으로 승진한 첫 사례다. 고시 동기들 가운데서 늘 선두를 달려 일찍부터 주목받았다.

외환위기 당시 부실화된 한보철강, 기아특수강 등 대형 철강기업의 매각처리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포항제철 민영화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여했다. 5대 신성장동력분야 연구개발(R&D) 사업단 발족 등 미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국가 R&D시스템을 혁신하는 한편, 연구비 카드제, 위탁정산제 도입 등 R&D 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바꿨다.

두 차례의 주미대사관 근무 등 다년간의 해외근무를 통해 탁월한 영어실력과 국제감각을 겸비했다. 또 산자부 내에서 비서관, 총무과장, 공보관 등 다양한 스태프 근무를 통해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가 탁월하고 조직관리능력이 우수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본부 근무 때뿐만 아니라 해외근무 중에도 부내 다면평가에서 항상 최고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미국 근무를 마치고 돌아온 뒤 “산자부 간부 가운데 특정 학맥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지난해 5월 외곽조직인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정책조정실장으로 밀려 마음고생을 하다가 차관으로 컴백했다. ‘58년 개띠’로 아이디어가 많고 저돌적이라는 평

林采民

생년월일 : 1958년 4월10일

출생지 : 서울

학력 : 서울고, 서울대 서양사학과, 미국 존스홉킨스대 대학원(석사), 경희대 대학원(경제학 박사)

경력 : 행정고시 24회, 상공자원부 통상진흥국 사무관, 대통령비서실, 통상산업부 철강금속과장, 기초소재산업과장, 총무과장, 공보관, 산업기술국장, 주미대사관 참사관,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정책조정실장

상훈 : 홍조근정훈장(월드컵 업무 유공, 2002)

신동아 2008년 5월 호

김일동(동아일보 출판국 전문기자)
목록 닫기

임채민 지식경제부 1차관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