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김대기 통계청장

‘100년 만에 오는 훌륭한 예산처 실장’

  • 장강명(동아일보 경제부 기자)

김대기 통계청장

김대기 통계청장
김대기 통계청장은 기획예산처에서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재정운용기획관을 지냈다. 행시 22회로 허용석 관세청장, 최중경 기획재정부 1차관, 배국환 재정부 2차관과 고시 동기다.

김 청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기획·예산 전문가로, 업무 처리가 합리적이고 꼼꼼하면서도 스케일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5년 예산처 직원 설문조사에서 ‘함께 근무하고 싶은 상사’로 뽑힐 정도로 부하 직원들에게 신망과 인정을 받았다. 지난해 기획예산처 재정운용실장으로 일할 때에는 직원들 사이에서 “100년 만에 오는 훌륭한 실장”이라는 말이 나왔다고.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 때문에 통계청장 내정 때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2004년 톱다운 예산제도가 도입된 뒤 각 부처가 예산을 편성할 때 기준이 되는 ‘재원배분 12대 원칙’을 만든 당사자다. 사회예산국장 시절 임대형 민자사업(BTL) 도입에 공헌했고 재정운용기획관으로 일하면서는 예산과 기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을 높였다. 청와대 경제정책수석 경제정책비서관 시절에는 한미FTA, 부동산 안전대책 등 굵직한 경제사안을 조율했다.

청장 임명 뒤에는 언론 인터뷰에서 “국민이 외면하는 통계, 정책에 도움이 되지 않는 통계는 과감히 정리하는 대신 교육과 사회 분야 관련 통계를 꾸준히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金大棋

생년월일 : 1956년 11월16일

출생지 : 서울

학력 : 경기고, 서울대 경제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MBA

경력 : 행정고시 22회, 기획예산처 재정운용기획관, 대통령경제정책비서관, 기획예산처 재정운용실장

신동아 2008년 5월 호

장강명(동아일보 경제부 기자)
목록 닫기

김대기 통계청장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