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국내 소방 분야 최고 전문가

  • 이헌재(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1969년 나주고를 졸업한 뒤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지방의 비료공장에 취직해 8년 가까이 직장 생활을 했다.

제1기 소방간부후보생 모집공고를 우연히 보고 시험에 응시해 소방 분야에 뛰어들었다.

뒤늦게 학업에 매달려 한국방송통신대를 졸업했다. 전남대에서 석사, 호서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소방학교장으로 재직할 때는 재난 대응에 관한 외국 서적을 번역해 간부들에게 강의했을 정도로 학구적.

‘소방학개론’ ‘소방행정법’ ‘화재 조사론’ 등 10여 권의 소방 관련 책을 펴냈을 정도로 국내 소방 분야의 전문 이론가로 통한다.

목포소방서장, 전라남도 소방본부장 등을 역임하다가 1999년 행정자치부 방호과장으로 중앙에 진출했다.

2000년 중앙소방학교장 재직 시절에는 소방관의 순직사고가 많은데도 충혼탑이 없는 것을 안타까워해 학교 내에 소방충혼탑을 건립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당시인 2002년 11월부터 서울시 소방방재본부장을 맡아 이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2004년 공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대불대학교 소방행정학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썼다.

崔成龍

생년월일 : 1950년 5월4일

출생지 : 전남 영암

학력 : 나주고, 한국방송통신대,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 호서대 행정학 박사

경력 : 전라남도 소방본부장, 중앙소방학교장, 서울시 소방방재본부장, 대불대 소방행정학과 교수

저서 : ‘소방학개론’ ‘소방행정법’ ‘화재 조사론’ ‘화재방호론’ 등 10여 권

상훈 : 전남도지사표창, 내무부장관표창, 근정포장

신동아 2008년 5월 호

이헌재(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목록 닫기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