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김동선 지식경제비서관

영어 능통한 국제통상 전문가

  • 오광진(한국경제신문 국제부 차장)

김동선 지식경제비서관

김동선 지식경제비서관
김동선 지식경제비서관은 통상 전문가로 통한다. 고려대 무역학과를 나와 상공부와 산업자원부에서 줄곧 근무해 통상 업무로 잔뼈가 굵었다. 강원도 영월에서 2남 1녀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가 공무원이 되기 전 1년간 직장 생활을 시작한 곳도 종합상사다. 당초 24회 행시에 합격했는데 고려대 재학시절 학생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3차 면접에서 고배를 마신 뒤 들어간 곳이 삼성물산. 잠시 뒤 옮긴 외환은행에서도 해외시장 조사를 담당했다.

김 비서관은 학생운동 전력을 이유로 탈락한 응시자들을 정부가 구제하기로 함에 따라 면접에서 떨어진 지 1년 만인 1982년 공직의 길로 들어섰다. 특허청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와의 국제협력 업무를 담당한 그는 업무는 물론 영어에 능통한 게 눈에 띄어 당시 상공부 간판부서인 상역국으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수출1과, 아·중동과, 국제협력과, WTO(세계무역기구)와 대전엑스포조직위원회 등에서 국제통상업무를 익혀나갔다. 이어 1995년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 준비를 위해 파리로 날아갔고 1년 뒤 한국이 OECD에 가입한 이후 파리에 설립한 OECD 한국대표부에서 무역과 투자·산업·자원·에너지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초대 OECD 한국대표부 공사를 지낸 김중수 현 청와대 경제수석과의 인연도 그때 시작됐다.

한국이 외환위기를 겪던 1998년 초 귀국해 대통령비서실에서 경제구조조정기획단의 무역·산업담당과장을 맡았고 이후 산자부에서 미주과장 자원개발과장 수출과장에 이어 당시 윤진식 산자부 장관 비서관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들어가게 된 것도 대통령직인수위에서 국가경쟁력강화특위 부위원장을 지낸 윤 전 장관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4년부터는 3년간 주중한국대사관 상무참사관으로 근무하면서 한국 최대 교역상대국이자 투자대상국인 중국 전문 관료로서의 경험을 쌓았다. GS칼텍스 칭다오법인의 대규모 화학공장과 베이징현대자동차 증설투자 비준을 비롯해 중국 진출 중소기업의 투자애로 해결을 위해 중국 전역을 발로 뛰며 현장 행정을 폈다. 중국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관료의 힘이 세지만 기업들이 중국 관료들을 접하기가 쉽지 않아 상무참사관의 역할이 컸다. 중국 상무부 관료들과의 친분도 두터운 편이다.

WTO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때 MTN그룹 의장(전 김철수 WTO 사무차장) 보좌관을 지내고 대전엑스포 BIE공인협상, 러시아 가스전개발, 베트남 15-1광구개발, 한일대륙붕 공동개발, 중국과의 마늘협상, 미국과의 지재권 협상 등 다양한 양자간 및 다자간 통상업무를 경험했다. 아킬레스건이 끊어져 목발을 짚은 상황에서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마늘협상에 참가해 약을 공수하면서까지 시일을 연장하며 협상을 벌이기도 했다.

부인과의 사이에 홍익대 미대에 다니는 딸과 중국 칭화대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인 아들이 있다.

金東善

생년월일 : 1955년 5월2일

출생지 : 강원도 영월

학력 : 신일고, 고려대 무역학과, 헬싱키 경제경영대학원

경력 : 삼성물산 기획실, 외환은행 영업부, 행정고시 25회, 특허청 사무관, 상공부 통상국 행정사무관, OECD 한국대표부(프랑스 파리)과장, 대통령비서실 경제구조조정기획단 산업담당과장, 산자부 미주과장·아주과장·자원개발과장·수출과장, 장관(윤진식,이희범) 비서관, 중국협력기획단장(국장급), 주중한국대사관(베이징) 상무참사관, 산자부 고위공무원(한국형 헬기개발사업단 파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투자유치 TF 전문위원

취미 : 테니스, 여행

좌우명 : 늘 겸손하라, 져주면서 살라

교우관계 : 승명호 동화마루회장, 김동수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대학 동기.

신동아 2008년 5월 호

오광진(한국경제신문 국제부 차장)
목록 닫기

김동선 지식경제비서관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