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모바일로 본 세상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1/2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스마트 워크를 돕는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들.

스마트폰이 바꿔놓은 것은 버스, 지하철 풍경만이 아니다. 업무 공간과 환경도 크게 바꾸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스마트 워크, 스마트 오피스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스마트 워크는 좀 더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업무를 위한 업무 방식, 업무 기술을 뜻하며 그것은 스마트폰으로 완성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우리의 미래 업무 환경은 어떻게 달라질까.

PC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우리의 직장은 디지털 오피스로 탈바꿈했다. PC 시대 이전의 사무실은 서류와 펜, 계산기, 전화기, 팩시밀리, 복사기 등이 자리를 채우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PC와 복합기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좀 더 진보한 환경의 사무실에는 인터넷 전화기가 설치돼 있다. ‘아날로그’ 물품으로 채워지던 사무실이 PC의 등장과 함께 ‘디지털’로 대체됐다.

디지털 오피스 →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오피스 이전의 디지털 오피스는 업무와 관련된 수많은 문서와 자료, 커뮤니케이션 내역과 의사결정 사항을 쉽게 기록, 보관,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모든 데이터는 종이가 아닌 0과 1로 구성된 디지털 코드로 하드디스크에 저장됐다. 우리의 업무가 디지털로 기록되면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 정립과 투명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특히 디지털은 데이터를 제한 없이 보관하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으며 전세계 어디로든 빠르게 전송할 수 있어 업무 속도의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그렇다면 스마트 오피스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디지털 오피스가 PC와 유선 인터넷으로 구현될 수 있었다면, 스마트 오피스는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으로 시작된다. 디지털 오피스는 고정된 장소를 기반으로 한다. 사무실에 각자의 자리가 있고 그 공간에서 업무를 하는 것은 기존 사무실이나 디지털 오피스나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스마트 오피스는 장소가 중요하지 않다. 늘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 등)로 이동 중에도 어떤 장소든 디지털 오피스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미래의 오피스는 스마트폰과 직장 내 공용 PC 덕분에 지정석이 아닌 편한 곳에 앉아서 근무하는 유연한 근무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심지어 회사가 아닌 외부에서 원격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일이 일반화될 것이다. 이러한 근무환경은 이동 중 쉽게 휴대해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MID·Mobile In-ternet Device)와 빠른 모바일 인터넷 덕분에 급속히 조성되고 있다.

스마트 오피스는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줄 것이다. 물론 ‘시공간을 극복해 업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지극히 관리자적 마인드다. 스마트 오피스가 근로자에게 고역이자 족쇄가 된다면, 대다수 근로자에게 외면받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스마트 오피스는 언제 어디서든 근로자가 필요할 때 PC보다 좀 더 빠르고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PC로 가득한 디지털 오피스는 향후 스마트 오피스로 진화할 것이다.

1/2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