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호

대기업 바이오산업 대전(大戰)

2조1000억원 투자 선언한 삼성 생명과학 자회사 만든 SK

  • 이남희 |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irun@donga.com

    입력2011-04-21 11:1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요즘 ‘차세대 먹을거리’ 발굴에 매달려온 대기업들의 가장 큰 화두는 ‘바이오’다. 국내 최대 기업 삼성이 바이오산업에 뛰어들면서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긴 안목과 투자가 필요한 이 산업의 터를 닦고 있던 다른 기업들도 발 빠르게 응전을 준비 중이다. 대기업의 진출이 바이오 생태계를 어떻게 바꿀까.
    대기업 바이오산업 대전(大戰)
    “삼성이 바이오산업에 뛰어들면서 지난해 전례 없는 ‘전문 인력 이동 현상’이 일어났다. 부족한 예산 탓에 연구의 끝을 볼 수 없었던 제약업체 직원들은 ‘삼성이 자본과 장기적인 투자의지를 갖고 있어 내 기술력만 보태면 성공할 수 있다’고 이직 이유를 설명했다. 삼성이 업계 판도를 바꾸고 있다.” (송현순 커리어케어 B·H 부문 상무)

    2월25일 삼성그룹은 바이오 사업 진출 로드맵을 발표하며 ‘바이오 빅뱅’의 서막을 알렸다. 2010년 현재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 규모는 약 19조원으로 전체 증시의 1.5%에 불과한 수준. 하지만 삼성이 2020년까지 바이오제약 분야에 2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의 선언은 바이오 분야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정해놓고도 대규모 투자를 망설이던 다른 대기업에 경쟁의 불을 지폈다. 이미 바이오 사업에 진출한 LG, SK, 한화, CJ, 코오롱 등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기업 간 전쟁도 점입가경이다.

    바이오제약 시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세계 제약 시장이 합성 의약품에서 바이오 의약품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오 의약품 특허와 시장독점권이 2012~15년을 기점으로 만료되면서 여러 기업이 바이오 복제약(바이오시밀러) 품목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바이오제약 및 의료기기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혀 이러한 움직임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에 뛰어든 각 대기업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일까. 이들의 경쟁이 산업의 지형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CMO→바이오시밀러→신약

    “바이오제약은 삼성그룹의 미래사업이다.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므로 사명감을 갖고 적극 추진하라.”

    이건희 삼성 회장이 바이오산업 진출을 앞두고 당부한 말이다. 2000년대 초부터 삼성은 차세대 먹을거리 발굴에 집중해왔다. 지난해 삼성은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태양전지, 자동차용전지, 발광다이오드(LED) 등 5개 분야를 신수종 사업으로 키운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이와 관련해 작은 진척들이 있었지만, 바이오제약 합작사 설립은 신수종 사업과 관련한 첫 번째 구체적인 밑그림이기에 더욱 주목받는다.

    삼성은 미국 퀸타일스와의 합작사 삼성바이오(가칭)를 통해 바이오제약 사업을 벌인다. 퀸타일스는 세계 60개국에서 임상시험을 대행하는 바이오·제약 서비스 전문업체다. 여기에 삼성전자(40%), 삼성에버랜드(40%), 삼성물산(10%)이 참여하는 것도 흥미로운 대목. 김태한 삼성전자 신사업추진단 부사장은 “에버랜드는 식품안전 연구와 그린 바이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삼성물산은 플랜트 설계 역량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3월 71개 계열사의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 합작사에 근무할 임직원을 공개모집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내부 경쟁률이 수십 대 1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바이오제약 사업은 3단계로 전개된다. 먼저 해외 제약사의 바이오 의약품을 위탁 생산(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한다. 이를 위해 삼성은 인천 송도에서 상반기 중 3만 L급 동물세포 배양기를 갖춘 바이오 의약품 생산 플랜트 건설에 착공한다. 2016년부터는 림프암과 관절염 치료에 쓰이는 ‘리툭산’ 등의 바이오시밀러를 생산한다. 처음부터 신약을 만들긴 어렵기 때문에 생산 노하우를 쌓고 복제약을 개발하면서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바이오신약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이 삼성의 전략이다.

    삼성의 사업 구상에 대해 업계는 어떻게 평가할까. 제약업계 관계자들은 “바이오시밀러 선두주자인 벤처기업 셀트리온의 전략과 흡사하다”고 입을 모았다. 2002년 탄생한 셀트리온은 설립 초기 ‘CMO→바이오시밀러→바이오신약’이라는 3단계 장기 성장 전략을 내세웠다. 지금은 바이오시밀러 중심의 두 번째 성장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셀트리온의 몇몇 직원은 삼성으로 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닥 시가총액 1위 벤처업체인 셀트리온은 삼성의 추격에 위협을 느끼진 않을까. 셀트리온 관계자는 오히려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이 제시한 사업 계획은 우리의 사업 전략이 맞았다는 것을, 바이오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검증해줬다. 우리가 약 5~6년 앞서 있는 만큼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삼성의 바이오산업 진출로 셀트리온이 언론에 빈번하게 등장하며 인지도도 더욱 높아졌다.”

    대기업 바이오산업 대전(大戰)

    2월25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 바이오제약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입주협약을 체결했다.

    삼성 측은 ‘셀트리온을 따라 했다’는 세간의 평을 반박했다. “셀트리온이 무(無)에서 출발해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제약 업체로 성장하고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셀트리온을 벤치마킹해 사업전략을 수립한 바 없다”는 게 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바이오제약 사업에서 반드시 성공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검토해 삼성의 고유 전략을 수립했다. 벤처로 출발해 세계적 바이오제약 회사로 성장한 제네텍(Genetech), 암젠(Amgen), 바이오젠 아이덱(Biogen Idec) 등을 폭넓게 롤 모델로 삼고 있다.”

    “경쟁자 아니라 파이 키울 것”

    삼성의 새로운 도전에 대해서는 기대와 염려가 공존한다. 최종경 HMC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내수 시장에 머물러 있던 국내 제약업계에 세계를 주름잡는 기업이 들어온 것은 반길 만하다”고 말했다. 삼성의 브랜드 파워와 막강한 자본 유입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이다.

    삼성의 행보가 다른 업체에 타격을 입히진 않을까. “삼성이 기존 업체의 경쟁자가 아니라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존재가 될 것”이란 예측이 더 많다. 염동연 교보증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발매 타깃 연도가 2016년인 것은 (의약품) 특허가 끝난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다는 얘기다. 이머징 국가를 타깃으로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시작해 선진국으로 진출하려는 셀트리온과는 중단기적으로 지역이 겹치지 않는다.”

    한편 삼성의 ‘전문가 모셔가기’ 때문에 국내 제약사에서는 볼멘소리도 터져 나왔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직원을 영입하면서 1.5~ 2배 높은 연봉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제약사에서는 직원의 이탈을 막는 게 주요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이는 업계의 인력 풀(pool)이 한정된 탓이다. 삼성 관계자는 인력 빼가기 논란에 대해 “향후 해외 제약회사 근무 경력이 있는 글로벌 인력과 국내외 바이오 관련 학부 및 대학원 졸업자들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이오산업은 지금껏 삼성이 해온 분야와 동떨어져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바이오 의약품의 핵심은 생산인데, 삼성 합작사를 보면 생산 역량이 없는 외국 임상대행업체가 들어와 있다. ‘생산 인프라’ 지식이 부족해 삼성도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종경 연구원은 “삼성이 하니까 언제라도 쉽게 1등을 할 거라는 과도한 기대는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삼성은 5월 생산 공장 건립에 들어가지만 셀트리온, 한화케미칼, LG생명과학 등은 이미 생산 공장을 건립했거나 완성 단계에 이른 상황이다.

    그래도 삼성이 유리한 부분은 바이오 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낼 만한 여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은 삼성의료원과 성균관대 의대를 통해 이미 의료 분야에 진출했다. 삼성종합기술원은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개발해 3월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으로부터 국내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 대규모 플랜트 건설과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갖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비록 업종은 다르지만 바이오제약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내부 역량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헬스케어 분야다. 삼성은 지난해 2월 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가 육성하는 ‘스마트케어 프로젝트’에 SK텔레콤(이하 SKT)과 컨소시엄을 이뤄 참가하며 U-헬스케어(Ubi-quitous-Healthcare)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U-헬스케어란 각종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의료 서비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국내 최대 의료기기 업체인 메디슨을 인수하며 헬스케어 사업의 기틀을 다졌다. 삼성의 강점인 IT와 의료 서비스가 생명기술(BT)과 만나 어떤 효과를 내느냐에 관심이 쏠린다.

    인재 영입 둘러싼 법적 공방

    삼성의 도전장에 가장 촉각을 곤두세울 곳은 LG그룹이다. 국내 그룹사 중 바이오·제약 산업에 가장 꾸준히 투자해왔기 때문이다. LG생명과학은 국내 제약사 중 최초로 미국 FDA(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은 신약 ‘팩티브’를 개발했다. 팩티브는 바이오 의약품이 아닌 합성 신약이지만, ‘국내 제1호 글로벌 신약’이란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 LG생명과학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유럽 의약국(EMEA)의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받은 성장촉진 호르몬제 ‘유트로핀’도 개발했다. LG생명과학의 바이오 의약품 매출은 전체 매출에서 50%를 넘는다. ‘국내 바이오 의약품과 신약 연구개발(R·D)의 메카’라는 자부심도 강하다.

    그 자존심에 상처를 낸 것은 지난해 2월 삼성전자가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위해 LG생명과학 ‘핵심 인재’인 김모 상무를 영입한 사건이다. 김 상무는 삼성전자로 옮기기 전까지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진두지휘한 바이오 의약품 전문가다. LG생명과학은 “동종업계 전직(轉職)금지 규정을 어겼다”며 김 상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LG생명과학의 손을 들어줬다. 김 상무는 법원이 제한한 기간이 지난 뒤인 3월부터 삼성전자로 다시 출근했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퇴직 후 1년간 동종업계 전직금지 협약에 따라 법적 조치가 진행된 만큼 더 이상 전직에 대한 이슈는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에 맞서는 LG생명과학의 무기는 뭘까. LG생명과학은 2012년 특허가 만료되는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인 바이오의약품 ‘엔브렐’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미 1500억원을 투자해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이하 오송단지)에 바이오시밀러 생산시설을 건립 중이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2014년이면 LG의 바이오시밀러 ‘LBEC0101’을 본격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LG생명과학은 지난해 완공한 오송단지의 시험생산설비에서 관절염 치료제와 고혈압 치료제를 만들며 대규모 양산에 대비하는 중이다. 올해 초 부임한 정일재 LG생명과학 사장은 추가 투자와 새로운 전략 수립을 고민하고 있다.

    U-헬스케어 분야에서의 활약도 지켜볼 대목. LG컨소시엄은 지경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케어 프로젝트에서 삼성과 SKT의 컨소시엄과 함께 양대 사업자로 선정됐다. LG컨소시엄에는 LG전자, LG U+, LG생명과학, 대구광역시 등이 참여하고 있다. “LG 계열사들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산이다.

    SK그룹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메디슨 인수전에서 삼성에 고배를 마셨지만,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진출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SK는 4월1일 생명과학 전문회사 SK바이오팜을 설립하며 그 신호탄을 쐈다. SK바이오팜은 SK가 미래 핵심사업으로 육성해온 라이프사이언스 부문을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다.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신약 개발을 담당하는 신약개발사업부와 원료의약품 생산을 담당하는 CMS사업부로 구성된다. 170여 명의 전문 연구 인력과 대전 신약개발연구소, 미국 뉴저지 임상개발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총 자산규모는 3000억원이다.

    한화케미칼 VS LG생명과학

    SK의 바이오 사업을 이끄는 다른 한 축은 SK케미칼. SK케미칼은 백신과 바이오 신약에 승부를 걸었다. 지난해 SK케미칼의 바이오 의약품 매출규모는 1700억원. 이는 회사 LS(라이프사이언스) 부문 매출의 40%를 차지한다. 최근 3년간 바이오의약품 매출 성장률은 평균 20%를 상회한다. 지난해 말 혈우병치료 신물질인 ‘NBP601’을 호주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 CSL에 수출하는 쾌거도 이뤘다.

    SK케미칼은 최근 대규모 투자와 인력 채용 계획을 밝혔다. 2013년까지 1100억원을 투입해 경북 바이오 산업단지에 1억4000만 도즈(dose·1도즈는 1명이 1회 접종받을 수 있는 분량) 규모의 SK케미칼 안동백신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국내 최다 신약 출시 기록과 인플루엔자 백신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한 것이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SKT는 2월 생명공학 연구기기업체 나노엔텍에 250억원을 투자해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체외 진단키트 등 바이오 의료정밀 기술을 통해 U헬스케어 분야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SKT의 목표다.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은 한화케미칼이다. 한화케미칼은 관절염 치료제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놓고 LG생명과학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중이다. 한화케미칼의 승부수는 스피드다. 한화케미칼의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HD203’은 LG생명과학의 ‘LBEC0101’에 비해 임상시험이 5~6개월 정도 앞선다. 재계 관계자는 “한화케미칼의 ‘HD203’이 세계의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제품 중 가장 빨리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케미칼은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먼저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수출 활로도 뚫었다. HD203은 터키와 브라질에서 임상과 판매 인허가 절차를 거친 후 2013년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생산설비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 현재 오송단지 내 3만6005㎡ 부지에 생산공장을 짓고 있다. 내년 초 완공이 목표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향후 목표에 대해 “바이오시밀러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항체 신약까지 사업 영역을 넓힐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식품업체 1위 CJ제일제당에서 바이오 부문은 새로운 캐시카우(cash cow ·수익창출원)로 떠올랐다. 옥수수에서 아미노산을 추출해 발효한 조미료 ‘핵산’과 가축사료 ‘라이신’을 만드는 바이오 사업은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바이오사업이 영업이익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다. 높은 성장성도 매력적이다. CJ제일제당의 사업 포트폴리오인 소재식품은 국제 곡물가의 영향을 받고, 가공식품은 내수시장의 포화로 성장이 더디다. 반면 해외 바이오사업은 매출이 매년 20% 가까이 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제약 부문의 바이오 의약품 전략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CJ제일제당은 EPO(적혈구 조혈호르몬) 제품에서 강세를 보인다. 림프종양과 혈액종양에 쓰이는 류코카인의 경우 13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앞으로 바이오베터(개량 생물의약품)를 개발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오롱도 11년 전 코오롱생명과학을 설립해 세포유전자와 차세대 단백질치료제를 개발해왔다. 코오롱생명과학은 2009년 4월 코스닥에 상장됐다. 이 회사의 대표 바이오 신약은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임상이 진행되고 있는 퇴행성 관절염치료제 ‘티슈진C.’ 향후 바이오 신약 분야를 미래 주력사업으로 삼겠다는 것이 코오롱생명과학의 설명이다.

    “제조업 경험 대입하면 실패”

    대기업의 바이오산업 경쟁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권재현 대우증권 연구원은 바이오산업 플레이어 간의 교류가 더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영세한 제약업계에 대기업이 뛰어들고, 정부가 리베이트 쌍벌제 같은 ‘채찍’과 바이오산업 육성 정책 같은 ‘당근’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제약사들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연구중심병원과 손을 잡아야 한다. 앞으로 대기업과 바이오벤처, 병원, 제약사의 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여러 대기업이 바이오 의약품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제약업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는 기대에는 못 미쳤다. 다만, 수익이 나지 않아도 꾸준히 R·D에 투자한 LG생명과학은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삼성이 제시한 로드맵도 전혀 새롭지는 않지만, 장기적 안목을 갖고 바이오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너 체제의 대기업은 단기성과에 발목 잡히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이오 사업에 유리하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경험을 바이오 사업에 대입할 경우 실패 위험도 따른다. 의료 분야 전문가인 김용아 맥킨지 파트너의 조언은 바이오 사업에 뛰어든 대기업들이 귀 기울일 만하다.

    “한국 대기업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했는데, 제조업과 바이오 사업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제조업은 공장만 지어놓으면 물건이 나오는데, 바이오 사업은 긴 프로젝트 기간과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 문화가 필요하다. 제조업은 정확한 프로세스를 통해 물건을 싸게 잘 만들면 되지만, 바이오 의약품은 보다 섬세한 공정을 요구한다. ‘글로벌 비즈니스’인 만큼 한국에서 제품을 만들어 수출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사람을 보내 해외 유수의 제약 클러스터와 네트워크를 쌓고, 주요 벤처 캐피털이 어떤 기술에 투자하는지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다.”

    바이오의약품 용어 정리

    바이오 의약품은 생물의 세포나 조직, 호르몬 등의 유효물질을 이용해 만든 약이다. 제약사에는 여전히 합성의약품(chemical drug)이 큰 수입원이지만, 생명공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이 등장하고 있다. 1980년대 단백질 의약품을 개발해 출시한 다국적 제약사와 바이오 기업은 특허보호기간 동안 독점적인 판매를 통해 고성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특허 만료시한이 다가오면서 바이오시밀러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 바이오의약품 복제약으로, 신약으로 개발된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이 특허 만료돼 동일한 투여경로 및 성분으로 출시되는 것을 말한다. 살아있는 세포를 이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제조법을 알아도 똑같이 만들 수 없어 ‘시밀러’라고 부른다. 오리지널과 성분과 효능은 동일하지만 가격이 저렴해 환자의 치료비 부담을 덜어준다. 한편 오리지널 합성의약품의 복제약은 제네릭(Generic)이라고 한다.

    ▶바이오베터(Biobetter) | 바이오시밀러의 편의성이나 효능을 개선한 의약품으로 ‘슈퍼바이오시밀러’라고 불린다.

    * 자료제공 : HMC투자증권, 산업자료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