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호

김우룡 방문진 前 이사장 신동아 옛 인터뷰 화제

2010년 4월호 인터뷰에서 “김재철 쪼인트 맞고 좌파 정리”

  • 입력2017-11-02 17:49:1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3월 김우룡(74) 당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MBC 내부 인사와 관련해 ‘신동아(2010년 4월호)’와 가진 인터뷰가 검찰의 국가정보원 적폐 수사와 관련해 새삼 화제다. 검찰은 국정원이 2010년 당시 김 이사장에게 방송 제작 및 경영에 부당하게 개입할 것을 요청한 정황을 포착하고 확인에 나섰다. 방송문화진흥회는 MBC 대주주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 검사)이 최근 국정원 관계자들로부터 “MBC를 담당하던 국정원 정보관이 김 전 이사장에게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등 각종 문건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문건에는 프로그램 중단 및 기자·PD·출연자 퇴출 등 방송 제작·경영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이사장은 2010년 ‘신동아’ 4월호 인터뷰에서 “김재철 MBC 사장이 큰집(청와대)에 불려가 조인트를 맞고 깨진 뒤 (사내 인사에서) 좌파를 정리했다”는 취지로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신동아와 김 전 이사장의 당시 문답은 다음과 같다.

    사장단·임원 인사가 논란을 일으켰는데….
    “대학살이 시작됐죠. 인사가 잘 됐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공정방송을 실현하고 무능한 사람을 정리하고, 특정 정권에 빌붙은 사람을 척결한다는 의미에서는 80점 정도는 되는 인사라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이번 인사는 김재철 사장 (혼자 한) 인사가 아닙니다. 처음에는 김 사장이 좌파들한테 얼마나 휘둘렸는데. 큰집도 (김사장을) 불러다가 ‘쪼인트’ 까고 매도 맞고 해서 (만들어진 인사입니다).”

    김 사장이 큰집에 갔다 왔나요?
    “큰집에 들어갈 수 있어? 밖으로 불러내서…, (김 사장이) 좌파들 끌어안고 가려고 얼마나 노력했는데, (이번 인사로) MBC 좌파 대청소는 70~80% 정도 정리됐습니다. 어제 인사로, 내부에 있는 중간간부들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방문진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지만, 내가 이걸 거부했으면 당장 ‘방문진, 김재철 사장 인사안 거부’ 이렇게 (보도가) 나왔을 거 아냐. 그러면 김재철은 코너에 몰리게 됩니다. 그러면 김재철을 임명한 방문진에도 부담이 되고, 김재철이 청소부 역할을 해야 하는데….”



    김재철 사장이 청소부?
    “(내가) 청소부 역할을 해라 (하니까). 그러니까 김재철은 청소부 역할을 한 거야. 그 점은 인정을 해야 돼요. 물론 김재철이 안 하려고 했지, 그걸로 (김재철 사장은) 1차적인 소임을 한 거야. 일부에서는 사람을 너무 많이 내보내면 퇴직금 문제도 있다고 하지만, 지금은 기본적으로 그만두는 사람, 1억~2억 원의 퇴직금이 문제가 아니고 (좌파의) 물을 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