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화제

구글에선 안철수가 문재인 근소하게 추월

빅데이터로 예측한 대선

  • 김한용|신동아 객원기자 estel1227@naver.com

구글에선 안철수가 문재인 근소하게 추월

1/2
  • ● 호남 경선 직후부터 안철수 급등세, 이후 소강 상태로
  • ● 구글 트렌드, 브렉시트·트럼프 당선 정확히 예측
‘빅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

미국 가트너그룹의 분석가인 피터 손더가드의 말이다. 주류 언론의 여론조사는 영국이 유럽연합에 잔류하고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이 승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빗나갔다. 반면 빅데이터 분석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국민투표 결과와 2016년 미국 대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했다.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동력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아직 일반인에겐 생소하다.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통칭하는 빅데이터는 방대한 규모, 짧은 생성 주기, 문자와 영상을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가트너그룹은 이러한 특징을 5V(Volume 방대한 규모, Variety 다양성, Velocity 짧은 생성 주기, Veracity 정확성, Value 가치창출)로 정의한다.

기존의 데이터는 정형화된 데이터를 말하며 인구통계, 실험 결과, 여론조사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데이터는 규모가 한정적이고 지엽적이며 생성되기까지 오래 걸린다. 비정형 데이터는 인터넷상의 사진, 동영상, SNS에 적힌 텍스트 같은 고정된 형태가 없는 자료를 뜻한다. 빅데이터는 정형 데이터, 비정형 데이터, 둘의 중간쯤인 반정형 데이터를 모두 포함한다.
구글에선 안철수가 문재인 근소하게 추월

유력 대선후보 5명의 검색량



구글 트렌드 직접 돌려보니

구글에선 안철수가 문재인 근소하게 추월

(위에서 차례대로) 브렉시트 찬반 검색량, 미국 대선후보 2명의 검색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빅데이터 분석은 정형 데이터 분석으로 생기는 오류를 비정형 데이터와 반정형 데이터를 포함함으로써 바로잡는 개념이다. 빅데이터는 이러한 데이터를 축적하면서 사회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빅데이터 분석이 브렉시트 국민투표와 2016년 미국 대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한 것에 대해 많은 사람은 이변이라고 했다. 그러나 빅데이터 분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예정된 결과였다고 말한다.

빅데이터 분석은 정보를 도표화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실시된다.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고른 사용량을 보이며 연구자들의 주된 지표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어떤 선택적 이슈가 있을 때 검색량이 많은 선택지가 적은 선택지보다 지지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필자는 19대 대선 유력 후보들에 대한 구글 트렌드 추이를 통해 여론 흐름을 알아보기로 했다. 

우선, 필자는 구글 트렌드로 브렉시트 국민투표를 분석했다. 검색어에 ‘leave EU(EU 떠나다)’와 ‘remain EU(EU 남다)’를 사용했고, 검색 대상 국가는 영국으로 한정했다. 도표를 보면 투표일인 2016년 6월 23일까지 검색량에서 지속적으로 ‘leave EU’가 ‘remain EU’를 앞섰다. 이어 구글 트렌드로 2016년 미국 대선을 분석했다.

검색어는 ‘Donald Trump(도널드 트럼프)’와 ‘Hillary Clinton(힐러리 클린턴)’을 사용했다. 대상 국가는 미국으로 한정했다. LA타임스를 제외한 거의 모든 언론은 선거기간 내내 힐러리의 우세를 점쳤지만 지난 12개월의 구글 검색량은 트럼프의 승리를 보여준다.

그렇다면 구글 트렌드는 우리나라 19대 대선을 어떻게 전망할까.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심의 향방은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거치면서 좀 더 분명해졌다. 경선 과정에서 수많은 여론조사가 진행됐고 그중에는 안희정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꺾을 수 있으리란 분석도 있었다. 2016년 말엔 지지율이 미미했던 안 후보는 구심점을 잃은 보수층에서 ‘대연정’과 ‘선의’ 발언으로 지지를 얻었다. 3월까지 안 후보의 행보는 영국의 토니 블레어를 연상케 했다. 하지만 구글 트렌드는 이변이 없으리란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1/2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구글에선 안철수가 문재인 근소하게 추월

댓글 창 닫기

2017/07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