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재테크

‘절대통장’ 7개로 노후자금 마련

  • 이천|희망재무설계 대표, ‘내 통장 사용설명서’ 저자

‘절대통장’ 7개로 노후자금 마련

1/4
  • 많은 사람이 재테크는 돈이 많아야 하는 것이라고 착각한다. 실상은 월급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재테크의 시작이다. 7개 통장만 잘 관리해도 당신의 노후는 훨씬 윤택해질 수 있다.
‘절대통장’ 7개로 노후자금 마련

[뉴시스]

직장인 김성수(47) 씨는 요즘 노후 준비에 대한 고민이 많다. 중학교 1·3학년인 두 아들의 학원비가 예상보다 많이 들어 노후 준비를 할 여력이 없다. 두 아들을 대학까지 졸업시키려면 앞으로도 10년 이상은 교육비 부담에서 벗어나지 못할 텐데 그때까지 지금 직장을 계속 다닌다는 보장도 없다. 사고 싶은 것을 마음껏 사거나 여행을 자주 하면서 돈을 낭비하는 것도 아닌데 노후를 위해 저축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적게 벌어다 주는 것도 아닌데 아내는 늘 생활비가 부족하다고 하니 부부싸움도 잦아졌다.

누구나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정해져 있다. 많이 받거나 적게 받거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목돈이 없는 한 항상 생활은 빠듯하고 돈은 모자란다. 급여를 어떻게 하면 잘 굴릴 수 있을까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재테크 정보를 무작정 따라 해보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이유를 분석해보면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한 채 대박을 바라기 때문이다. 남이 좋다고 하면 무작정 따라 하다가 큰 손실을 보기도 하고, 쓸데없는 보험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도 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번 돈에 비해 모아놓은 돈은 형편없이 초라해진다.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재테크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신경을 쓰고 싶어도 잘 모르는 분야여서 조금 어려운 용어만 만나도 머리가 아프다. 주변 동료들이나 친구들에게 물어보아도 단편적 지식이라 나하고는 잘 안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사람이 착각한다. 돈이 많아야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다고. 실상 재테크는 직장에서 받는 월급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통장 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 월급을 관리한 사람과 계획 없이 대충대충 통장을 관리한 사람과는 차이가 생긴다. 그 차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커진다.

어떻게 하면 내가 받은 월급을 잘 모아 돈을 불릴 수 있을까. 목적과 기간에 맞는 시중의 평범한 금융상품들만 잘 활용해도 충분하다. 기본적인 시스템을 잘 만들어놓고 중간 중간 점검만 잘 해나가면 내 돈은 스스로 알아서 자동으로 불어난다. 자동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을지 살펴보자.


1/4
이천|희망재무설계 대표, ‘내 통장 사용설명서’ 저자
목록 닫기

‘절대통장’ 7개로 노후자금 마련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