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기업 화제 | LG디스플레이

암·특이질병 발병 시 업무 연관성 관계없이 포괄 지원

LG디스플레이, 선진 산업보건관리체계 구축

  • 김진수 기자|jockey@donga.com

암·특이질병 발병 시 업무 연관성 관계없이 포괄 지원

1/2
  • ● 퇴직자 및 사내 상주 협력사 임직원까지 포함
  • ● 제조업 최고 수준…전례 없는 ‘통 큰’ 본보기
  • ● 제3자 운영 형식의 산업보건지원보상委 발족
암·특이질병 발병 시  업무 연관성 관계없이 포괄 지원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생산라인.[사진제공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자사만의 차별화된 기술인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Ultra HD(High Definition·고화질), IPS(In-Plane Switching·전극을 수평으로 배치해 액정을 눌러도 모양이 변하지 않으며, 시야각이 매우 넓은 장점을 지닌 LCD의 한 종류) 등 고객 가치에 기반을 두며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창조적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1위 기업이다.

특히 2009년 이래 대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8년 연속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의 성공 신화를 써내려간 LG디스플레이는 한상범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취임한 2012년부터 19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하고 있다. 그 결과, 2016년 연매출 26조5041억 원, 영업이익 1조3114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더욱이 매출의 90%가량을 해외에서 이뤄내며 우리나라 수출 확대의 중추적 구실을 담당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업계 시장조사전문기관 IHS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2016년 5252만 장의 대형 LCD 패널을 출하해 점유율 20%로 글로벌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이로써 2009년 4·4분기 이후 29분기 연속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하는 독보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9.1인치 이상 대형 디스플레이 출하량 기준).



시장 선도 글로벌 1위 기업

LG디스플레이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의 결과 올해를 기점으로 OLED 시장 확대가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OLED를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판을 흔들어 전체적 흐름을 뒤바꿀 만한 무언가를 의미)’로 선정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하고 OLED 장비·재료·부품이 연계된 OLED 산업생태계를 강화하려 LG그룹 차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경기 파주에 8세대 OLED 패널 생산라인을 가동 중이며, 총 3만4000장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곳에선 55, 65, 77인치 UHD OLED 패널 등 초고해상도의 다양한 OLED 패널을 생산한다. 또한 올해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2만6000장 규모의 8세대 OLED 라인을 추가로 건설 중이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기존 3만4000장 규모의 8세대 라인에 2만6000장 규모의 라인을 추가해 월 6만 장 규모의 8세대 OLED 라인을 갖추게 됨으로써 규모의 경제성을 확보함은 물론, 원가 경쟁력 및 Fab(Fabrication·제조설비)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플라스틱 OLED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전략 아래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자동차 등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LG디스플레이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차원에서 작업 환경을 전면 재점검하고 질병 지원제도를 대폭 확대하는 미래지향적 선진 산업보건관리체계를 전격 구축했다. 제조업 최고 수준의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자사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과 사내 상주 협력사 임직원 중 암이나 특이 질병이 발병한 사례가 있을 경우 업무 연관성과 관계없이 포괄적으로 지원키로 한 것. 특히 향후 발생하는 질병뿐 아니라 1998년 11월 회사 설립 이래 과거에 근무했던 퇴직자에게 발생한 대상 질병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암·특이질병 발병 시  업무 연관성 관계없이 포괄 지원

2016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두루마리 형태의 18인치 롤러블(Rollable) OLED 패널.[사진제공 LG디스플레이]

1/2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암·특이질병 발병 시 업무 연관성 관계없이 포괄 지원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