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호

〈인터뷰〉 남상민 ESCAP 동북아 부대표 “‘유엔 친선대사’ 운운하면 100% 사기”

  • 배수강 기자

    bsk@donga.com

    입력2019-02-21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채용 ‘미끼’ 등 유엔 사칭 사기 급증…검경 수사 나서

    • 사무총장 친필 사인, 동영상 보여주며 접근

    • 일회성 자금 요청 후 지속적 금전 요구

    • ‘한국에 제5사무국 설립’…유엔은 “설립 계획 없다”

    • “유엔은 돈 요구 안 해…수수료 요구하면 의심해야”

    [홍중식 기자]

    [홍중식 기자]

    “유엔은 절대 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1월 25일 서울 충정로 ‘신동아’ 인터뷰룸에서 만난 남상민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동북아사무소 부대표의 표정은 자못 비장해 보였다. 최근 유엔을 사칭한 사기가 급증하면서 동북아사무소로 확인 전화를 걸어오는 피해자 가족들의 전화도 잇따르고 있다. ‘IT 강국’답게 e메일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이용한 유엔 사칭 사기가 급증한 탓이다.

    “부모님이 사기를 당한 거 같다고 문의하는 자녀가 많아요. 유엔 친선대사로 임명할 테니 수수료를 내라거나 자녀를 유엔에 취직시켜주겠다며 접근하는 등 사기 유형도 다양합니다. 사안의 심각성을 안 유엔이 최근 한국인이 운영하는 ‘사기 웹사이트’를 폐쇄하기도 했어요. 유엔은 절대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만 인식하면 이런 사기 피해는 예방할 수 있어요.”

    남 부대표는 ‘신동아’ 인터뷰 이틀 전 경찰에 사기 피해 사례를 제출했다고 했다. 그래서일까. 1시간 반 인터뷰 동안 여러 차례 검경(檢警)에서 전화가 걸려왔고, 그는 피해 사례와 유엔의 대응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했다. 사기꾼 검거를 위한 수사기관들의 발걸음도 바빠진 듯했다.


    ‘유엔 사칭’ 사기 6가지 유형

    - 사기 수법이 다양한 거 같다.



    “우리가 파악한 피해 사례를 바탕으로 유형을 정리해보니 대략 여섯 가지였다. △유엔 사무총장 명의의 친선대사 직위를 수여할 테니 수수료를 내라고 하거나 △자신을 비자금을 관리하는 유엔 직원이라고 사칭해 비자금 이체가 가능한 은행계좌를 알려주면 커미션을 주겠다거나 △유엔 채용공고 e메일을 발송해 피해자가 응모하면 ‘합격 통보’를 하면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유엔 회의 참석을 명목으로 수수료를 요구한다. 그리고 △한국에 유엔의 제5사무국을 설립하니 투자를 요구하고 △유엔 고위 관료를 사칭해 업무상 자금을 요구하는 경우다.”

    - 일반인은 유엔의 업무 프로세스를 잘 모르니….

    “그렇다. 국민이 유엔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지만 유엔 업무에 대해 자세히 모른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친필 사인이 담긴 허위 증명서를 보여주며 ‘당신도 유엔 친선대사가 될 수 있다. 친선대사가 되면 상당액의 월급을 받고 원하는 지역의 유엔 사무소에서 일할 수 있다’고 접근한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로 접근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언론 매체를 통해 유엔 친선대사의 활동상을 본 사람들은 친선대사에 대해 관심이 생기거나 공명심이 생겨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면 사기꾼들은 ‘그럴듯하게’ 사기를 친 뒤 수수료를 요구한다. 수백~수천만 원의 수수료를 챙기고는 잠적하는 식이다.”

    - 김연아 전 피겨 국가대표 선수나 홍명보 전 축구 국가대표 감독이 유엔 친선대사로 활동하는 걸로 아는데.

    “현재 유엔 기구의 친선대사로 임명된 한국인은 배우 정우성(UNHCR·유엔난민기구), 전 피겨 국가대표 김연아와 지휘자 정명훈(이상 UNICEF·유엔아동기금), 배우 장동건(WFP·유엔세계식량계획), 전 축구 국가대표 감독 홍명보(UNAIDS·유엔에이즈계획) 등이 있다. 그런데 친선대사는 유엔 사무총장이 직접 임명하지 않는다. 유엔개발계획(UNDP)이나 UNHCR, UNICEF 등 13개 유엔 전문기구는 국제적인 지명도가 있는 문화·예술인 중 자신들의 기구 성격에 적합한 인사를 친선대사로 직접 임명한다.”

    유엔 전문기구 중 UNICEF 친선대사는 인터내셔널, 내셔널 레벨로 나뉜다. 국가별로 자국에서 활동하는 친선대사(내셔널)를 추가 임명한다. 배우 안성기, 김혜수 씨와 음악인 장사익 씨가 한국 UNICEF 친선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유엔 특사? “내가 ‘김연아급’인가”

    ‘유엔 채권’을 현금으로 교환한다며 접근한 카카오톡 문자(왼쪽). ‘유엔 제5사무소 설립’ 사기를 의심해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에 문의한 메일(오른쪽). [사진제공·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유엔 채권’을 현금으로 교환한다며 접근한 카카오톡 문자(왼쪽). ‘유엔 제5사무소 설립’ 사기를 의심해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에 문의한 메일(오른쪽). [사진제공·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 유엔 평화사절(messengers of peace)이나 특사(special envoy)는 사무총장이 임명하는 거 아닌가.

    “그렇다. 친선대사는 13개 전문기구가 직접 임명하지만, 평화사절과 특사는 사무총장이 임명한다. 그러나 성격은 다르다.”

    - 그래도 국민은 헷갈릴 수 있겠다. 어떻게 다른가.

    “2006년 코피 아난 사무총장이 임명한 첼리스트 요요마와 (미국 영화배우) 레오나도 디캐프리오, (팝 가수) 스티비 원더, (영국 출신 침팬지 연구가인) 제인 구달 박사 등 문화 예술인과 학자 13명이 평화사절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환경문제 등 유엔이 세계적으로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서 활동하는 명예직이다. 특사는 사무총장이 특정한 사안 해결을 위해 지명도가 높은 사람을 위촉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유엔기후변화 특사를 지냈고 이후 특사(special envoy)로 활동하고 있다. 특사 연봉은 1달러이고, 회의나 출장 등 임무 경비만 지급된다. 그러니 사기꾼들의 말대로 수백~수천만 원을 낼 이유가 없다. 친선대사든 평화사절이든 유엔이 임명한다고 한다면 ‘내가 김연아, 안성기 씨 정도로 유명한가’라고 반문한다면 답은 나온다. 따라서 SNS에서 유엔 사무총장 명의의 친선대사 임명장을 게시하거나 임명을 받았다고 주장한다면 사기를 당했거나, 사기를 치는 사람이다.”

    - 유엔 직원 사칭 유형은 뭔가.

    “자신을 비자금을 관리하는 유엔 직원이라고 속여 불특정 다수에게 e메일을 보낸다. 비자금을 이체할 수 있는 은행계좌를 알려주면 거액의 커미션을 주겠다고 속인 후 수수료를 가로채는 수법이다. ‘유엔 채권’을 가지고 있다며 입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실제 사기를 당하기 직전인 상황에서 막은 적도 있다.”


    “구테헤스 사무총장, 비밀리에 訪韓한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등으로부터 ‘유엔 제5사무소 설립’에 관한 전권을 위임받았다는 내용의 허위 문서. [사진제공·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등으로부터 ‘유엔 제5사무소 설립’에 관한 전권을 위임받았다는 내용의 허위 문서. [사진제공·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 어떻게 막았나.

    “중국 베이징에서 사업을 하는 분인데, 내가 태국 방콕에서 근무할 때 그곳으로 오셨다. 유엔 직원이 이라크 후세인 전 대통령 비자금을 방콕으로 반입해야 하는데 반입 수수료가 필요하니 2만 달러를 내면 비자금을 찾아 20만 달러를 주겠다고 한 거다. 당연히 의심이 들어 유엔 직원 인명(人名)을 검색하니 그런 사람은 없었고, 전화해서 ‘당신 누구야’ 했더니 전화를 끊더라. 그제야 ‘나이지리아 사기’인 줄 알았다. 베이징에서 오신 분도 배울 만큼 배운 분인데 사기꾼들의 감언이설에 빠져든 거다. 유엔은 비자금을 취급하지도 않고, 기금을 불법적으로 반출·입하지 않는다. 이런 제안에 협조한다면 피해자가 되는 동시에 사기행위 공모자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나이지리아 사기’라는 말은 1990년대 일확천금을 약속하는 사기 e메일 발신자 대부분이 나이지리아에 사는 정부관리나 연구소 연구원, 기업체 사장을 사칭해 생겨났다. 나이지리아발(發) 사기 e메일이 워낙 많아 이런 e메일 사기를 ‘나이지리아 419 사기’라고도 한다. 나이지리아 형법 419조가 사기죄 조항이기 때문이다. 이어지는 남 부대표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송금을 하는 어머니가 사기당한 걸 알게 된 딸이 우리에게 문의했다. 딸이 사정을 파악하고 경찰에 고소했다. 피고소인은 처음에는 유엔 사무총장의 ‘비밀 특사’라고 사칭해 미국 국방부 장관의 국내 투자금을 한국으로 반입해야 한다며 사기를 쳤다. 매번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회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했고, 이후 변제기일이 지나도 돈이 입금되지 않아 피해자가 의심하니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이 비밀리에 방한(訪韓)해 (피해자가 송금한) 돈을 대신 갚아준다’는 가짜 유엔 문서를 만들어주거나, 실제 사무총장과 동영상 통화를 하는 듯한 영상을 전송하며 또 사기를 쳤다. 급기야 가짜 유엔 사이트를 만들어 구테헤스 사무총장 사진 아래 피고소인 사진을 올려놓고는 자신을 사무차장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유엔은 해외 서버 업체에 공문을 보내 최근 홈페이지를 폐쇄시켰고, 피고소인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 나라 망신이 따로 없는 거 같다.

    “그렇다. 유엔 직원을 사칭하고 유엔 문서를 위조하더니 이제는 대놓고 가짜 유엔 홈페이지를 만드는 등 사기 수법도 날로 치밀해진다. 최근에는 우리 사무소(유엔ESCAP 동북아사무소) 명의를 도용해 ‘항구에 귀중품이 있으니 수수료를 내고 찾아가라’는 식으로 사기를 치는 사람들도 있다. 그동안 피해사례를 정리해 관할 경찰서에 자료를 넘겼고, 현재 검찰과 경찰이 수사 중이다. 나라 망신도 망신이지만 피해 당사자 상당수가 고령층인데, 심각한 정신적 충격으로 자리에 누운 피해자가 많다고 한다.”

    -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 보니 취업을 미끼로 한 사기도 많은 거 같다.

    “그렇다. 유엔 법무국, 유엔 환경담당관, 유엔 경제담당관 등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유엔 ‘포지션’ 명의의 가짜 채용 공고문을 보내 피해자가 관심을 보이면 ‘채용됐다’고 통보하는 식이다. 그러고는 채용 절차에 필요하다며 수수료를 요구한다.”


    유엔 직원 채용, 제5사무국 설립 사기

    - 실제 유엔의 직원 채용 방식은 어떤가.

    “유엔의 직원 채용은 유엔 채용 사이트(https://careers.un.org)나 각 기관 홈페이지 채용 사이트를 통해 이뤄지고, 이때에도 어떠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돈 내라’고 하면 사기다.”

    - 유엔 제5사무국 설립을 빙자한 사기 유형은 뭔가. 간간이 지방자치단체에서 유엔 제5사무국을 유치하려는 노력이 기사화된 적은 있는데, 미국 뉴욕이나 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처럼 지역 사무소를 한국에 설립한다는 건가.

    “현재 유엔 사무국은 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 중심의 주요 업무를 하는 뉴욕 본부와 스위스 제네바, 오스트리아 빈, 케냐 나이로비에 있다. 유엔에서는 이를 1~4사무국으로 부르지 않고 ‘유엔 제네바 본부’처럼 그 지역명을 쓴다. 어쨌든 아시아에 유엔 주요 사무국이 없으니 제5사무국을 한국에 설립하자는 취지인 거 같은데, 사기꾼들은 이를 악용해 자신을 제5사무국 한국 설립 전권을 위임받은 사람이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위조 유엔 문서(증서)를 만들어 투자를 유도하거나 일자리를 준다는 명목으로 수수료를 가로챈다. 그러나 유엔은 신규 사무국 설립이나 제5사무국 한국 설립 계획이 전혀 없다. 소규모 사무소를 설립하려고 해도 외교부 및 관련 정부기관과 직접 협의하지 특정 개인에게 권한을 위임하지 않는다. 또한 일반인을 유엔 회의에 초청하지도 않는다.”

    - 유엔 회의 초청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

    “대부분 유엔 회의는 각국 정부나 관련 기관에 회의 안건 관련 참석자 추천을 요청하거나 전문가를 직접 초청한다. e메일이나 SNS를 통해 일반인을 초청하지 않는다. 물론 정부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그룹이 참석하는 행사로 적극 홍보해야 할 경우에도 유엔 공식 사이트에 공고해 초청한다. 우리가 피해 유형을 파악해보니 ‘유엔이 개최하는 회의에 초청되었다’는 내용의 허위 e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한 뒤 관심을 보이면 회의 참석에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몇 백 달러의 수수료를 요구하더라. 앞서 말했지만 유엔은 어떠한 경우에도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된다.”


    유엔旗, 엠블럼, 로고 무단 사용 문제

    남상민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부대표가 위조 유엔친선대사 임명장을 들고 사기 수법을 설명하고 있다. [홍중식 기자]

    남상민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 부대표가 위조 유엔친선대사 임명장을 들고 사기 수법을 설명하고 있다. [홍중식 기자]

    - SNS에선 유엔 엠블럼과 로고를 사용해 유엔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사람이나 기관이 있다.

    “그 또한 도용(盜用)이다. 유엔은 창설될 때부터 유엔 엠블럼과 인장(印章) 사용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해 모든 유엔국이 유엔기(旗), 유엔 로고, 엠블럼을 부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심지어 인터넷 도메인 주소에 유엔을 쓰는 것도 제한한다. 특별한 행사에 일회성으로 쓸 때에도 유엔 허가를 받아야 한다. 2013년 의료봉사단체를 자처한 ‘UN스포츠닥터스’가 유엔 엠블럼과 로고를 무단 사용해 모금 활동을 하다가 ‘주간동아’ 취재로 알려져 유엔에서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당시 유엔 법무국 조치로 그 단체는 ‘UN’ 명칭과 관련 엠블럼, 반기문 당시 사무총장 사진 등을 내렸지만 이런 사례는 끊이지 않고 있다. 잘 알려진 스테디셀러 ‘유엔미래보고서’도 2016년 ‘신동아’ 취재 이후 ‘세계미래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출판하고 있다. 언론의 지속적인 주의 환기도 필요하다.”

    - 왜 이런 일이 반복될까.

    “유엔을 내세워 공신력을 확보하고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으려는 거 같은데, ‘유엔’을 강조한다면 의심해야 한다. 자신이나 기관의 활동 결과물을 소개하는 대신 유엔을 차용해야만 신뢰도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 아닌가. 이런 문제는 외교부 등 유엔 주무 부처에서 적극 홍보할 필요도 있다. 50여 개 유엔 기구 및 위원회 외에는 ‘유엔’을 써서도 안 되지만, 잘 몰라서 유엔 명칭을 사용해 등록할 수도 있다. 이때에는 행정기관이나 지자체가 외교부와 유엔을 통해 진위를 파악해 규정을 알려주고 명칭 변경에 대해 설명하면 오용을 막을 수 있을 거 같다. ‘유엔 모텔’ 처럼 유엔과 전혀 관련 없는 곳이라면 모르겠으나, 조금이라도 유엔과 관계가 있는 것처럼 비치면 국민이 ‘선의의 피해’를 볼 수 있으니까.”

    -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의 역할은 뭔가.

    “‘유엔 사칭 피해 사례’는 피해자가 많아 국민께 알린 거지 우리 임무는 아니다(웃음). 만약 ‘신동아’ 독자 중에서도 유엔을 사칭한 사기 의심이 든다면 인천 송도에 있는 유엔 ESCAP 동북아사무소(032-458-6600)나 한국 소재 유엔 기구 등에 확인해 피해를 예방했으면 좋겠다.”

    유엔 ESCAP은 1947년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직속 5개 지역경제위원회 가운데 하나로, 아태지역을 포괄하는 역내 최대 규모의 정부 간 기구다. 한국이 유엔에 가입(1991)하기 전에는 정부와 유엔의 연결고리였다.

    한국 현실을 알리고 각종 원조를 요청하는 창구이자 경제 부흥 노하우를 전달받는 통로였다. 2003년부터는 회원국을 잇는 도로망인 ‘아시안 하이웨이(AH)’ 사업도 펼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와 동해의 7번 도로에서 간판을 볼 수 있다.

    남 부대표는 “아시안하이웨이 1번, 6번인 두 도로는 북한을 지나 각각 터키 이스탄불, 러시아 동쪽 끝까지 연결된다. 우리는 아태지역 국가들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