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호

새 연재 | 김충립 前 수경사 보안반장 육필수기 ‘음모와 암투’

“내가 너희를 살렸는데 너희가 나를 배신해?”

1963년 7·6 쿠데타 음모와 하나회

  • 김충립 전 수경사 보안반장 | kimchoonglib@naver.com

    입력2016-01-05 18:20:0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정치군인 숙정’ 내걸고 8기 겨냥 거사 계획
    • 손영길(박정희 전속부관)이 쿠데타 세력 救命
    • 하나회, 별 달린 단검 주며 “배신자는 이 칼로 자결”
    • 惡貨가 良貨 구축한 윤필용 사건…전두환 浮上 계기
    • 김재춘 조언 흘려들은 정승화의 기구한 운명

    1. 박정희, 윤필용, 손영길의 인연

    6·25전쟁 중 부산에서 개교한 육군사관학교는 생도들에게 4년간 정규 대학과정 교육을 시킨 뒤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1955년 생도들을 육군 소위로 임관시켰다. 6개월간 단기 교육을 받고 임관한 육사 1~10기 출신과 구별하는 차원에서 ‘정규 육사 1기’라고 했다. 1973년 윤필용 장군 사건 이후 ‘육사 11기’라고 불렀다.
    육사 11기는 1966년 ‘하나회’라는 친목단체를 조직했다. 1973년 윤필용·손영길 장군이 쿠데타 음모 모함을 받고 구속되자 ‘하나회’는 군내 정치 조직으로 변질됐다. 이후 대한민국 군을 주무르면서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1993년 김영삼 대통령에 의해 군에서 퇴출당했고, 1996년에는 법의 심판을 받으면서 완전히 몰락했다.  
    육사 11기로 임관한 손영길, 정호용, 노정기 소위는 전방(강원 인제·화천) 지역 7사단에 배치됐다. 당시 7사단장은 김익렬 장군이었다. 1957년, 6군단 부군단장이던 박정희 장군이 7사단장으로 부임했다. 박정희는 예전 5사단에서 같이 근무한 윤필용 중령을 군수참모, 차규헌 중령을 인사참모, 조천성 중령을 정보참모로 포진시켰다. 셋 다 육사 8기다.
    박정희 사단장이 부임할 때 손영길 중위는 7사단 3연대 9중대장으로 근무했다. 당시에는 한 해 동안 1개 중대가 탈영 내지는 월북해 탈영병 문제로 전 부대가 골치를 앓았는데, 손영길의 9중대에선 탈영병이 한 명도 없어 박정희 사단장으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1961년 박정희 장군이 5·16 군사정변을 일으킨 후 윤필용 장군은 비서실장, 손영길 대위는 전속부관으로 함께 근무했다. 그러나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은 윤필용, 손영길 장군을 쿠데타 혐의로 구속한다. 지금까지 이 사건은 군부 내에서 있을 수 없는 항명 사건으로 치부됐다.
    그러나 이 ‘쿠데타 음모 사건’은 사건 발생 두 달도 못 돼 ‘모함’에 의한 것으로 박 대통령에게 보고됐고, 이 사건을 조사해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은 강창성 보안사령관은 조사·보고 부실로 보직 해임을 당했다. 42년이 지난 2015년 두 장군의 쿠데타 음모 혐의는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필자는 1973년 4월 진종채 신임 수경사령관을 통해 박정희 대통령에게 윤필용 사건은 ‘모함에 의한 사건’임을 보고한 사실이 있다. 나는 이렇듯 지금까지 세상에 ‘잘못 알려진 사건’에 대한 진실을 말하려 한다.
    ‘윤필용·손영길 쿠데타 음모 모함 사건’은 대한민국 50년 정치사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 사건이다.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하듯, 충신이 역적으로 몰린 사건이다. 30여 명의 우수한 장교가 퇴출되면서 1979년 10·26사건을 일으킨 김재규가 재등장하는 단초를 제공했다. 1979년 12·12사건과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원인(遠因)이기도 하다. 이 사건의 여파로 전두환, 노태우 장군은 대통령 자리에까지 올랐다.



    2. 전두환의 전화

    7사단장을 마친 박정희 장군은 1군 참모장, 관구사령관을 거쳐 1960년 부산 군수기지사령관으로 부임했다. 손영길 대위는 7사단을 떠나 논산 신병훈련소에서 중대장으로 근무했다. 1960년 손 대위는 고향 울산으로 가던 길에 박정희 사령관을 찾아가 인사했는데 그 직후 군수사령부로 전입해 경비중대장을 지냈다.
    그다음 해에 5·16 군사정변이 일어났다.
    정변 다음 날인 5월 17일, 손영길 대위는 서울에서 학군단 교관으로 근무하던 육사 동기생이자 절친한 친구 전두환 대위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5·16 주체세력이 육군사관학교에 5·16 지지 시가행진을 요청했는데, 육사 교관들이 거절하는 바람에 모두 반혁명분자로 몰려 구속됐다. 그러니 손 대위가 서울에 와서 박정희 장군께 말씀드려 오해를 풀어주고, 교관들이 풀려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
    손 대위는 밤 열차를 타고 서울에 올라와 5월 18일 아침 서울역에서 전두환 대위를 만났다. 그런데 하루 사이에 상황이 바뀌었다. 육사 생도들이 혁명지지 시가행진을 했고, 구속된 교관들도 모두 풀려났다는 것이다. 손 대위는 서울에 온 김에 국가재건최고회의 박정희 부의장(당시 의장은 장도영 장군)을 만나 인사하고는 서울에 온 경위를 보고했다. 대화를 마친 뒤 그가 “부산으로 돌아가겠다”고 하자 박정희 장군은 “가긴 어딜 가. 여기서 근무해”라며 주저앉혔다. 손 대위는 그때부터 박정희 장군의 전속부관으로 근무했다.



    3. “배신자는 자결” 하나회의 탄생

    손영길 대위는 박정희 부의장에게 육사 11기 동기생과 후배들을 국가재건최고회의, 중앙정보부, 방첩부대 등 핵심 권력기관에 근무할 수 있도록 추천한다. 국가재건최고회의 비서실장 윤필용 대령에게 추천해 전두환 대위는 민원비서, 최성택 대위는 총무비서, 노정기 대위는 경호실에 근무하게 했다. 후배(13기)인 신재기 대위는 박정희에 이어 국가재건최고회의 부의장이 된 이주일 장군 전속부관으로 추천해 함께 근무한다.
    육사 11기 중 손영길·전두환·김복동 대위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우열을 가릴 수 없는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 박 대통령 전속부관 손 대위가 막강한 파워를 갖고 친목 모임을 선도했다. 1964년 11월 손 대위는 소령으로 진급해 청와대 외곽을 경비하는 30대대장에 보직된 데 이어 1966년 중령으로 진급하면서 자타공인 정규 육사 출신의 상징이 됐다.  
    손 중령은 부대대장을 선발하면서 우수한 후배를 선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다. 11기 동기생을 중심으로 후배 기수마다 10명 정도를 포함시킨 ‘우수 장교 모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1966년 초 30대대장 손 중령이 전두환·김복동·노태우·정호용·권익현·박갑용·노정기·최성택·박병하(이상 11기), 박희도(12기), 배명국·이종구(14기), 김상구(15기), 김진영·허화평·허삼수(이상 17기) 등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들은 “우리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해 충성하자. 부정부패를 멀리하고 정의로운 군인이 되자. 그리고 박 대통령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받들고 충성을 다하자”는 결의를 하고, 모임 명칭을 ‘하나회’로 정했다. 전두환 중령을 회장으로, 이종구 대위를 총무로 선출했다.
    ‘회원 간에는 의리를 지키고, 배반하는 자는 자결해야 한다. 조직은 절대로 비밀로 해야 한다’는 행동강령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이를 철저히 지키기로 다짐했다. 기수별 모범 장교 10명 정도를 선발해 가입시켰고, 선후배 간 친목과 유대를 강화하자는 결의를 한 뒤 ‘형님’ ‘동생’으로 부르기로 했다.



    “청와대에 안 계시는 동안에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라고 보고했다. 육사 11기 출신 일부 영관, 위관 장교들이 쿠데타 음모를 꾸미다 방첩부대에 적발돼 방첩부대장이 구속해 조사했습니다. 청와대에 도착하시면 보고하려고 방첩부대장이 대기 중입니다.”
    박 대통령이 “어떤 장교들이야?” 하고 묻자 박 실장은 “정규 육사 11기 출신 장교들인데 전두환 소령, 정호용 대위 등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이때 앞자리에 있던 대통령 전속부관 손영길 소령이 “각하, 이 사건은 음모입니다. 정규 육사 출신 11기들이 이제 겨우 대위, 소령입니다. 무슨 힘이 있다고 쿠데타를 모의했겠습니까. 전두환 소령은 최고회의 의장 비서실에 근무한 장교입니다.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손 소령이 이렇게 말하자 박 실장도 더 이상 보고하지 않았다. 손 소령은 나아가 “잘해보려다 오해를 받고 조사를 받게 됐으니 각하께서 이들을 풀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고 간청했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 도착하니 정승화 방첩부대장이 국방부 장관, 참모총장 배석 하에 쿠데타 음모 사건을 보고하려고 대기 중이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보고를 받기도 전에 “정규 육사 출신으로, 계급도 낮은 장교들이 무슨 힘으로 쿠데타를 일으키겠나. 이들을 잘 교육시키고 타일러서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훈방하라”고 지시했다.
    사건은 종결됐다. 그때 군 생활을 마감하고 처벌받았어야 할 전두환 소령, 노태우 대위 등은 동기생인 손영길 소령 덕분에 살아남았다. 그러나 쿠데타로 조사받은 기록은 기무사 존안기록에 분명 존재한다.   



    6. 전두환, 노태우를 살려준 후환

    이 이야기는 53년 전인 1963년에 ‘쿠데타 음모’라는 범죄행위를 저지른 자들에 대한 숨은 이야기다. 이 사건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쿠데타를 주도한 전두환 소령이 30대대장, 제1공수여단장, 제1사단장을 거친 뒤 보안사령관과 중앙정보부장을 겸임한 후 1980년 제5공화국 대통령이 됐고, 다른 한 사람인 노태우 대위는 1988년 제6공화국 대통령이 됐기 때문이다.
    처음 이 사건이 거론된 것은 1973년 이른바 윤필용 사건으로 구속됐다가 1975년에 출감한 손영길 전 장군이 자신의 집을 위로차 방문한 전두환, 노태우 장군에게 언급하면서다. 이 자리에서 손 전 장군이 “내가 쿠데타 음모를 한 사실이 있냐. 너희들은 1963년에 실제로 쿠데타 음모를 하지 않았냐. 너희들이 방첩대에 구속돼 조사받을 때 내가 대통령에게 간청해 살려내지 않았냐. 그러니 너희들도 내가 쿠데타 음모를 꾸미지 않았다고 얘기해줬어야 하지 않냐”고 다그치자 두 사람은 아무 말 못하고 듣기만 했다. 손 전 장군은 “의리를 배반할 경우 자결하기로 맹세한 사이가 아니냐. 너희는 나에 대한 의리를 지켰어야 했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이 사건의 일부가 두 번째로 거론된 것은 2014년이다. 중정부장을 지낸 김재춘 장군이 2014년 세상을 떠나자 이 사건을 아는 육사 11기 중 한 명이 블로그에 추모글과 몇 장의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다. 내용은 이렇다.  
    “1979년 10·26이 발생한 후 김재춘 장군은 친구인 육군참모총장이자 계엄사령관 정승화 장군을 만나 1963년 7·6 쿠데타 음모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려 했다. 여러 번 만남을 시도했으나 정 장군이 바쁘다며 시간을 내주지 않아 12·12 직전에야 만나게 됐다고 한다. 이때 김 장군은 정 참모총장에게 ‘7·6 쿠데타 사건을 조사한 후 이 사건을 주도한 전두환, 노태우를 처리하지 못하고 살려준 것은 잘못한 일이다. 지금 뭔가 일을 저지를 것 같으니  조심하라’고 조언했으나, 정 총장은 ‘이번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니 걱정말라’고 자신 있게 답했다고 한다.”
    정승화 장군은 결국 신군부에 의해 체포당했다. 결론적으로 1963년 7·6 쿠데타 음모 사건은 전두환 소령과 노태우 대위 등의 정치적 욕망이 어떠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7. 하나회, 윤필용 사건 후 전두환 사조직으로

    1973년 3월 윤필용, 손영길이 구속되고, 이 사건을 조사하던 강창성 보안사령관이 쿠데타 음모 배경에 하나회라는 조직이 있다는 것을 거론하려 했다. 이때가 하나회라는 조직을 인정하고 처음 공개한 시점이다. 강 사령관은 하나회 회장인 전두환 장군을 조사하려 했다. 그러나 박종규 경호실장과 전두환 장군의 반발로 중단된다.
    하나회는 손영길 장군이 구속된 1973년 이후 정치 지향 군인들에 의해 사조직으로 변질됐다. 1979년 전두환 장군이 보안사령관이 되고 난 뒤 더욱 세(勢)를 확장해 제5공화국과 제6공화국의 핵심 세력이 됐다.
    그로부터 11년이 지난 1991년 9월과 10월, 나는 신동아에 ‘하나회 파워게임’을 연재하면서 하나회라는 조직이 군내에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나는 수도경비사령관 노태우 장군의 비위 사실을 적발한 적도 있다. 노 사령관이 9공수 여단에서 같이 근무한 특전사 영관급 장교 조모 중령 등에게 현금봉투를 돌리는 것을 적발하고 보안사령부에 보고해 돈 봉투를 즉각 회수하도록 조치한 사건이다. 이때부터 하나회 조직은 그 실체를 서서히 드러냈고, 일반 장교들로부터 비난을 받기 시작했다. 하나회 회원이 아니면 우수한 장교라 할지라도 진급·보직에서 제외됐다. 하나회는 불평불만과 갈등의 요인이 돼 군의 단결과 사기를 떨어뜨렸다.
    신동아 연재 이후 하나회에 대한 인식이 극도로 악화됐고 YS는 대통령이 되자마자 이 조직을 와해시켰다. 당시 나는 육군참모총장 김진영 대장을 위시해 하나회 회원들이 쿠데타를 일으키기 쉬운 기무사령관·수도경비사령관·특전사령관 등 중요한 3개 대전복부대장을 장악한 사실에 경악했다. YS가 이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전격적으로 처리한 게 아닌가 했다. 이들이 반기를 들지 않았기 망정이지 위험천만한 일이었다. YS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하나회를 제거함으로써 군부가 다시는 정권을 잡는 일이 없도록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