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안테나

한국표준협회 서비스대상 발표

삼성서울병원 ‘명예의 전당’…롯데건설, 금호리조트는 5년 연속 수상

  • 박정호 경제 칼럼니스트

한국표준협회 서비스대상 발표

한국표준협회 서비스대상 발표
한국표준협회(회장·이계형)는 6월20일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2006년 한국서비스대상’ 시상식을 열고 23개사를 선정, 발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삼성서울병원은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으며, 삼성테스코, 롯데건설, 금호리조트는 5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표준협회는 해마다 고객중심의 서비스 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품질 수준이 탁월한 기업을 발굴해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7번째다.

삼성서울병원은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기업을 이듬해에 평가, 800점 이상 획득할 경우 명예의 전당에 헌정’하는 기준에 합격했다. 환자 중심의 병원문화, 선진 의료 시스템 도입, 협력병원제도 활성화를 통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유통업계에 ‘가치점 홈플러스’ 돌풍을 일으킨 삼성테스코, 경남 충무에 국내 최초로 마리나 시설을 갖춘 금호리조트, 프리미엄 아파트 롯데캐슬로 차별화된 주거공간을 제공한 롯데건설은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금호렌터카, 청호나이스, 롯데관광은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고객지향의 상품개발로 좋은 평가를 받은 삼성생명과 ‘처음처럼’ 이라는 슬로건으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킨 신한은행, 그리고 삼성화재 등이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지방 공기업 최초로 서비스대상을 수상한 부산광역시 시설관리공단, 전사적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유명한 LG엔시스, 맞춤식 급식서비스로 차별화된 한화푸디스트 등은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공기업 부문에서는 한전기공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업체는 고객과 성과에 초점을 맞춘 경영혁신을 단행했고, 이에 대한 성과가 높아 수상자로 결정됐다.

경영혁신대상은 ‘6시그마’를 도입해 고객만족경영을 가속화한 한국특허정보원,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로 신제품을 출시한 롯데기공, 아웃소싱 전문기업 유베이스에 돌아갔다. 삼성카드와 국내 최대 자동차관리 서비스업체 마스터자동차는 고객만족대상을 수상했다. 지엠대우 오토테크놀로지는 사회공헌과 노사화합의 노력이 인정돼 윤리경영대상을 수상했다.

‘고객CARE 24’ 제도를 통해 민원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인 우리은행, 고객만족도 1위의 디지털 쇼핑기업 현대홈쇼핑, 그리고 초음파 의료장비 제조업체 메디슨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표준협회 ‘2006년 한국서비스대상’ 수상업체
부 문 업 종 기업명 비 고
명예의 전당 종합병원 삼성서울병원
대상 대형할인점 삼성테스코 5년 연속
아파트 롯데건설
리조트 금호리조트
렌터카 금호렌터카 4년 연속
정수기 청호나이스
여행사 롯데관광
손해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3년 연속
은행 신한은행
생명보험 삼성생명보험
공공기관 부산광역시 시설관리공단 2년 연속
정보통신시스템 LG엔시스
단체급식 한화푸디스트
공공기관 한전기공
경영혁신대상 콜센터 유베이스
가정용보일러 롯데기공
공공기관 한국특허정보원
고객만족대상 카드 삼성카드
자동차정비 마스타자동차관리
윤리경영대상 자동차 지엠대우
최우수상 은행 우리은행
홈쇼핑 현대홈쇼핑
의료기기 메디슨

신동아 2006년 7월 호

박정호 경제 칼럼니스트
목록 닫기

한국표준협회 서비스대상 발표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