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기공 전문가 이명복의 생활기공 건강법 ④

성공의 걸림돌 스트레스 단전호흡·염결법으로 날려라!

처세·비지니스 기공

  • 글: 이명복 현대기(氣)문화원 원장 www.gycenter.com

성공의 걸림돌 스트레스 단전호흡·염결법으로 날려라!

1/9
  • 기공(氣功)의 원리는 처세·비즈니스 등 실용적 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다. 처세의 지혜는 물론 지식사회에서 비즈니스맨이나 리더에게 요구되는 열린 마음과 창조적 상상력도 기공을 통해 얻을 수 있다.
  • 따라서 ‘기(氣) 성공학’은 곧 ‘처세 성공학’과 다름없다.
소위 ‘대박’이 성공신화를 낳으면서 이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 과연 이 시대에 성공이란 무엇인가.

무슨 일이든 이(理: 원리)와 법(法: 방법)이 있게 마련이다. 기공에도 공리(功理: 수련원리)와 공법(功法: 수련방법)이 있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공리다. 공리를 완전히 장악하면, 수많은 공법을 자유자재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성공에도, 처세와 비즈니스에도 이(理)와 법(法)이 있다. 이(理)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법(法), 즉 처세나 비즈니스의 기술에 연연해선 안 된다. 세상을 살아가고 경영하는 데 근원이 되는 큰 경륜, 즉 대원리를 먼저 확립해야 한다. 그래야 수천 가지 처세와 비즈니스 기법을 활용할 수 있고, 대성공도 가능해진다.

원래 성공(成功)이란 기공 수련과 관련된 말이다. ‘삼일신고(三一神誥)’에는 지감(止感), 조식(調息), 금촉(禁觸)을 수련하면 성통공완(性通功完), 즉 성(性)을 통하고 공(功)을 이룬다고 했다. 그래야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이런 사실부터 알아야 한다. 세속적 성공의 일반적 지표인 돈·명예·권력·지위 등은 성공 자체가 아니라 성공에 따른 부산물일 뿐이다.

성공의 열쇠는 氣

지난 세기의 대표적 기업가 헨리 포드나 빌 게이츠는 거의 빈손으로 세계적 기업을 만들어냈다. 그들은 자금난, 인재 부족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용기와 결단, 솔선수범, 추진력 등 놀라운 기업가정신으로 이를 극복했다. 그 과정을 보면 정신이 에너지(氣)를 만들고, 에너지가 물질을 끌어온 것이다. 분명 성공의 열쇠는 물질이 아닌 정신이며 기(氣)다.

진정한 비즈니스맨이라면 돈(자본)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인간의 마음이 에너지원이므로 많은 사람들과 화합하는 게 돈을 버는 으뜸의 방법이다. 즉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자본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사람이다.

이를 간파한 영국의 경영컨설턴트 제임스 오트리(James A. Autry)는 “경영은 조직이 아니라 예술이며, 다른 사람을 열심히 사랑하며 돈을 버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이렇게 말했다. “영국의 많은 유능한 기업인들은 시를 읽으며, 경영과 인간을 배웠다.” 오트리는 분명 기(氣)의 원리를 이해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비즈니스맨(모든 인간은 광의의 비즈니스맨이다)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은 인간에 대한 사랑이다. 최고경영자(CEO)라면 먼저 직원들을 공동운명체로 대우하여 그들이 자발적으로 회사 일에 참여케 해야 한다. 이는 어떤 비즈니스 기술보다도 중요한 경영의 기본기다. 리더는 부하·동료에 대한 사랑이 조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사랑은 무한 에너지 그 자체이며, 또한 기(氣)를 모으는 최상의 운기법(運氣法)이다.

세상은 약육강식의 세계 같아 보이지만 실은 상호의존적 관계이며, 그 안에는 사랑의 법칙이 관철되고 있다. 가령, 익기 전의 과일은 푸른색에 독성을 품고 잎 뒤에 숨어 있다. 하지만 때가 되면 과일은 성숙한 여인처럼 화려하게 자신을 드러내고 상대방을 맞으려 한다. 마침내 타자(사람 혹은 동물)의 안으로 들어가는데, 이때 그 과일 열매는 잡아먹히는 것이 아니라 타자에게 기화(氣化)해가는 것이다. 이렇듯 모든 관계는 각자의 루트를 통해 상대방에게 들어가는 자기승화의 과정이며, 그 바탕은 사랑의 관계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1/9
글: 이명복 현대기(氣)문화원 원장 www.gycenter.com
목록 닫기

성공의 걸림돌 스트레스 단전호흡·염결법으로 날려라!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