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詩 쓰는 의사 정정만의 Sextory

트램폴린(Trampoline) 운동

  • M&L 세우미(世優美) 클리닉 원장

트램폴린(Trampoline) 운동

트램폴린(Trampoline) 운동

일러스트레이션·조은명

물건은 특수 혈관 구조물이다. 물건의 안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혈관의 건강 상태다. 트램폴린 운동(사각형의 탄력성 매트에서 각종 묘기를 펼치는 운동)은 심혈관 기능을 강화시켜 물건의 연명 장수에 기여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1970년대 카터(Albert E. Carter)는 트램폴린 운동과 같은 도약 반동 운동을 반복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반동 효과(rebounding effect)’를 연구, 발표한 바 있다. 카터의 연구에 따르면 도약 반동 운동은 세포 운동이며 인체에 가해지는 중력을 증폭시켜 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한다.

트램폴린의 반동을 응용한 도약 운동이나 줄넘기는 인체에 중력(Gravitation pull; G force)을 부과하는데 증대된 중력이 100조개의 세포에 함유된 노폐물을 쥐어짜내는 동시에 세포 내로 영양소를 끌어들인다. 세포 청소와 함께 세포에 영양이 주어져 세포가 신선해지고 항상성 유지 능력이 함양되는 것이다. 반동 도약 운동이 세포 해독제(cellular antidote), 세포 영양제, 그리고 세포 진정제(cellular sedative)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트램폴린 운동은 심근에 탄력성과 수축력을 보태주고 혈관을 구성하는 세 겹 근육층을 모두 확장시켜 심혈관 기능을 강화한다. 트램폴린 운동의 해독 기능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지방을 연소시켜 체지방을 줄이고 팔, 다리, 허벅지, 엉덩이, 복부를 단련시켜 균형감각과 순발력을 개선한다. 그 외에도 불면증을 해소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억력과 창조적 사고 영역을 확대하는 등 체력과 심신 건강이 함께 증진되는 회춘 운동이다.

이 같은 이득은 모두 상하 도약 반동 운동이 가지고 있는 킬레이션(chelation·혈관해독) 효과 때문이다. 도약 반동 운동은 신체에 내장된 킬레이션 기전을 독려하는 신체 움직임이다. 골격, 관절, 근육, 건 및 인대를 자극함으로써 약산성 유기산인 젖산의 생산량을 현저하게 증대시킨다. 젖산은 탄수화물, 포도당, 글리코겐을 에너지로 전환시킬 때 부수되는 물질이며 세포 내 독성 물질을 포획해 제거하는 해독 기능이 있다. 혈관 내피에 부착된 동맥 경화반을 용해시키고 혈관 벽에 누적된 독성물질을 붙잡아 끌어내는 정맥 주사 킬레이션 제제, EDTA와 유사한 효능을 보인다. 또한 세포막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이종(異種) 단백질을 유폐(幽閉)시킨 후 소변과 대변을 통해 배출, 제거한다.

카테콜아민(catecholamine)은 부신 수질에서 생성,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며 생리적으로 중요한 신경전달 물질이다. ‘싸우기 아니면 도망가기(fight or flight) 반응’을 주도해 혈압, 심장 박동, 호흡 빈도를 높인다.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하기 위해 전신을 경보 상태로 전환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트레스 호르몬은 내부 스트레서(internal stressor)로 작용한다. 도약 반동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유해 성질을 차감하는 생리적 해독제다.

도약 반동 운동은 또한 유산소 운동이다. 물건을 포함한 말초 혈관의 혈류를 개선시켜 조직의 산소 포화도를 증대시킨다. 또한 동맥 경화반과 피딱지를 용해시켜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리바운딩 운동으로 불어난 젖산의 킬레이팅 효과와 임파관의 노폐물 배출 기능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임파계는 인체의 든든한 쓰레기 처리시설로 쓰레기를 수거하고 배출하기 위해서는 호흡 순환기계의 협력이 필요하다. 모세혈관이 거둬들이지 못한 덩치 큰 세포 노폐물을 모세 임파관이 수거한 후 제거하거나 순환 혈류로 운송해 재사용한다. 따라서 임파액 흐름이 느려지면 문제가 발생한다. 액체 및 노폐물이 세포 주변에 쌓이면서 모세혈관에서 더욱 먼 곳으로 세포를 밀어내기 때문이다. 모세혈관에서 멀어진 세포는 당연히 산소 및 영양 공급이 어려워진다.

또한 이 같은 독성 물질은 노폐물이 흩어져 쌓인 지저분한 환경에서 세포의 생존을 강요하게 된다. 결국 세포는 퇴행의 길을 가야만 하고 변화와 파괴를 피할 수 없다. 밀폐된 실내에 감금된 사람의 경우 음식과 물을 공급해주고 쓰레기를 치우지 않으면 지저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고 이런 상태에서는 건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건강 유지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중요한 만큼 노폐물 처리도 필수적이다.

도약 반동 운동은 임파액 배출을 자극해 쓰레기 처리를 돕는 운동이다. 임파관은 수압에 의해 액체를 이동시켜 좌측 쇄골하정맥으로 들어가 순환 혈류와 합류되어 처리된다. 따라서 임파액의 흐름과 쓰레기 배출에 효과적인 수단은 수압을 증가시키는 근육 수축과 움직임(운동), 중력, 임파관 판막 마사지다. 도약 반동 운동은 3가지 임파액 이동 방식을 모두 촉진해 신체 쓰레기를 처리한다. 도약 반동 운동과 줄넘기(Jumping rope)는 모두 도약 반동 운동이며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러나 도약 반동 운동은 관절에 충격을 주지 않아 줄넘기나 조깅에 비해 이점이 있다. 물건의 명기화를 꿈꾸는 사내라면 모름지기 트램폴린 하나쯤은 휴대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신동아 2009년 8월 호

M&L 세우미(世優美) 클리닉 원장
목록 닫기

트램폴린(Trampoline) 운동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