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가 머무른 자리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마법의 거리,거리의 마법

  • 사진/글·이형준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1/3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오스트리아 양식의 옛 건축물이 즐비한 체코의 고도(古都) 체스키크룸로프.

이번 호에는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영화를 이야기해볼까 한다. 환상적인 솜씨로 사람들의 영혼을 휘어잡는 마술사와 황태자의 약혼녀가 못다 이룬 옛사랑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그린 네일 버거 감독의 2006년작 ‘일루셔니스트(The Illusionist)’. 작품에 설정된 공간적 배경은 19세기 후반 합스부르크 왕가의 본거지인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이지만, 실제로 영화가 촬영된 곳은 체코다. 세트장에서 진행된 마술 공연을 제외한 나머지는 ‘보헤미아의 보석’으로 불리는 고도 체스키크룸로프(Cesky Krumlov)와 프라하의 도심에서 촬영됐다.

신기한 마술을 펼치는 아이젠하임(에드워드 노튼)과 황태자의 약혼녀 소피(제시카 비엘)는 어린 시절 우연한 기회에 신분의 벽을 극복하고 사랑을 싹틔운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 성인이 되어 다시 만난 이들이 아스라한 옛사랑을 재확인하는 장면을 촬영한 곳이 바로 체스키크룸로프다. 도입부에서 소피가 말을 타고 고즈넉한 골목을 빠져나가는 장면에 등장하는 자그마한 샛강과 사각형 돌이 촘촘히 박혀 있는 도로, 아치 사이로 보이는 화려한 벽화로 장식된 원형 첨탑, 아담한 석조건물이 늘어선 신작로가 모두 이 고도의 풍경이다. 영화 속 장면들이 말해주듯, 이 거리를 찾는 방문객은 누구나 시계를 19세기로 돌려놓아야 한다.

체스키크룸로프를 찾는 방문객들이 가장 먼저 달려가는 궁전에서는 어린 아이젠하임이 귀족의 딸 소피에게 카드놀이를 가르쳐주던 장면이 촬영됐다. 소피가 집사와 함께 이 궁전을 향해 마차를 타고 가는 장면도 등장한다. 13세기 중엽 보헤미아의 대표적인 부호 비테크가(家)에 의해 축성된 궁전은 뒤를 이어 집권한 로젬베르크 가문에서 증축해 75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 형태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양식의 부속건물과 아담한 정원을 갖추고 있는 명실공히 남부 보헤미아를 상징하는 명소로, 원통 모양의 탑과 회랑, 화폐를 만들던 조폐창, 주요 행사가 열리던 넓은 무도회장, 극장과 동물원 등이 들어서 있다.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프라하의 명소인 옛 시청 골목을 시민들과 방문객들이 걷고 있다.(좌) 체스키크룸로프의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하는 시민들.(우)

1/3
사진/글·이형준
목록 닫기

‘일루셔니스트’의 환상, 체코 체스키크룸로프

댓글 창 닫기

2018/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