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호

골프도 경영도 마음을 파고들어야

  • 윤은기│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경영학 박사 yoonek18@chol.com│

    입력2010-06-03 13:4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골프도 경영도 마음을 파고들어야
    골프는 신체만 잘 사용해서는 되지 않는다. 마음을 잘 다스려야 좋은 성과가 나온다. 먼저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고, 그 후에는 타인의 마음까지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스포츠심리학에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일반 골퍼들 나름대로마음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필드에서 쓰는 언어가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보기술장비업체인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사장은 직원들을 ‘선수’라고 부른다.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정보기술장비 업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선수’라는 뜻으로 이렇게 부른다.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있는 주성엔지니어링 본사 건물 벽면에는 대형 태극기가 걸려 있다. “처음엔 1등 기술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으나 그보다 1등 인재가 중요하고 인재의 마음을 얻는 건 더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회사는 IMF금융위기 당시 혹독한 위기를 겪었지만 지금은 세계적 일류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호칭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열쇠다. 서양 사람들은 연설을 ‘Ladies and Gentlemen!’ 으로 시작하는데, 일단 이렇게 불러놓으면 청중이 신사숙녀처럼 행동하고 처신한다. 청소년기에 있는 아이들은 별명 부르기를 좋아한다. 이를 통해 자기들만의 친밀성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연예인들은 호감을 주는 ‘예명’으로 활동한다. 본명과 예명을 비교해 보면 예명의 위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다.

    나는 3번 아이언 대신 엘로드 유틸리티 4번을 쓰고 있다. 디자인도 야무지고 사용하기에 편하다. 180야드 정도 거리는 주로 이 채를 쓴다. 이 채의 이름이 ‘똘똘이’다. 라운드 전에 캐디에게 이 채의 이름을 먼저 알려준다. “이 채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채인데, 이름은 똘똘이입니다. 절대 고구마라고 부르면 안 돼요. 이 채가 말을 알아듣는다니까요.” 이렇게 얘기하면 캐디도 재미있다고 웃는다. ‘똘똘이는 내가 사랑하는 채다.’ ‘똘똘이도 나를 사랑한다.’ ‘똘똘이는 절대 배신 때리지 않는다.’ ‘똘똘이는 결정적인 순간에 더욱 똘똘해진다.’ 나는 똘똘이를 사용할 때마다 이렇게 염력을 불어넣는다.

    ‘아자’ ‘아싸’ ‘나이스’



    지난 주말 레이크사이드CC에서 운동을 하면서 이 똘똘이 덕을 톡톡히 봤다. 아직 잔디가 가라앉아 있는 상태인데, 우드 3번 대신 이 똘똘이를 가지고 부드럽게 스윙했더니 거리와 방향이 모두 만족스러웠다. 180야드 파3홀에서는 똘똘이로 공을 깃대에 붙여 버디를 잡았다. 모두 어떤 채냐면서 똘똘이를 만져본다. 이때 C변호사가 엄청난 소리를 하고 말았다.

    “야, 내 고구마는 잘 안 맞는데 어째서 당신 고구마는 이렇게 잘 맞는 거야?”

    “고구마라고 부르지 마. 얘가 알아듣는다고.”

    “고구마를 고구마라고 부르지 그럼 뭐라고 불러?”

    “얘 이름이 똘똘이라니까.”

    “똘똘이 좋아하네.”

    이날 스코어가 좋지 않았던 C변호사가 이처럼 심통을 부리고 나니 다음 홀부터 똘똘이가 사고를 치기 시작했다. 훅이 걸리더니 공이 연못으로 빠지고 말았다. 게다가 한 번도 나오지 않았던 뒤땅(클럽 헤드가 공보다 지면을 먼저 가격하는 현상)까지 나왔다.

    “야, 똘똘아 정신 차려. 이거 왜 이러는 거야?”

    내가 이렇게 애를 태우고 있는데 C변호사가 한 마디 더 보탠다.

    “그놈 이름 고구마 맞구먼, 내가 법원에 가서 확실히 개명해줄게.”

    결국 이날 내 스코어는 후반에 무너지고 말았다. 똘똘이가 진짜 우리의 대화를 알아들은 것일까?

    인간은 마음속으로 간절히 원하면 실제 실행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래서 기도하고 목욕재계도 한다. 마음의 힘을 모으는 ‘염력’은 요즘 심리학적으로도 그 영향력이 입증되고 있다. 이 염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구호를 외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농구나 배구를 할 때 선수들이 파이팅을 외치는 것도 염력과 팀워크를 다지기 위함이다. 테니스 요정 샤라포바가 서브할 때 괴성을 지르는 것도 염력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가끔 참석하는 친목 골프회에는 ‘아자’ 선수가 있다. 중견기업 사장인 이 분은 티샷하기 전에 “아자, 아자!”를 외친 다음 호쾌하게 샷을 날린다. 그린 위에서는 “이번에는 반드시 집어넣겠다”고 선언하고, 공이 컵에 떨어지면 “아싸”를 외치면서 어퍼컷 세리머니까지 한다. 이렇게 몇 번 당하고 나면 “아자”와 “아싸”만 들어도 동반자들의 등골이 오싹해진다.

    퍼팅하기 전에 “이번에는 집어넣겠다” 또는 “이번에는 꼭 들어간다”고 말하는 것도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 그냥 실행하는 것보다 그렇게 선언한 다음에 실행하는 것이 염력을 높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예언한 것이 적중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강한 주도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

    사실 ‘지도자’라는 말이나 ‘예언자’ ‘선지자’ ‘선각자’라는 말은 공통의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깨닫고 먼저 말하고 먼저 실행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예언-실행은 이처럼 자신의 염력을 향상시키고 타인에게는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심리적 기법이다. “아자” “아싸” “나이스”를 외치는 사람은 성적이 좋아지는 반면, “아이구” “어랍쇼” “미치겠네”를 외치는 사람은 자멸한다.

    운명을 바꾸는 슬로건

    6·25전쟁 직후 극도의 빈곤을 겪으면서 다른 나라의 원조로 먹고살던 시절에는 “죽겠다”라는 말이 유행했다. 심지어 “너 죽고 나 죽고 다 죽자”라는 험한 말까지 흔히 쓰였다. 그러던 것이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세” “꿈은 이루어진다” “나는 할 수 있다” 같은 구호들이 나타나면서 경제발전을 가속화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이 긍정적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선진국 진입을 위한 좋은 조짐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스포츠가 심리적 영향을 받지만 골프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은 결정적이다. 오죽하면 골프를 멘탈스포츠라고 하겠는가. 따라서 골프를 대하는 마음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나는 국회의원을 지낸 H씨의 태도에서 배운 바가 크다. H씨는 버디 기회가 오면 평소보다 훨씬 신중해진다. 낮은 자세로 전후좌우에서 그린 상태를 점검하고 발걸음으로 거리를 측정한 후 버디 퍼트를 성공시킨다.

    “10대와 20대에는 예쁜 여자와 사랑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30대와 40대는 사업을 해서 큰돈을 벌 기회가 있지만, 50대 넘어서는 오직 버디 할 기회가 있을 뿐이다.”

    버디를 한 다음엔 이런 말로 동반자들을 주눅 들게 만든다. 이 말에 대꾸를 하는 사람은 입담 좋은 K변호사뿐이다.

    “나는 10대, 20대에 예쁜 여자도 못 만나봤고 30, 40대에 돈도 못 벌어봤고, 50대 넘어서는 스리퍼팅이나 하고 있구나.”

    60대에도 골프실력이 계속 늘고 있는 J회장의 골프 좌우명은 ‘끊임없이 배워라’다. 골프장에서 나보다 기량이 한 수 위인 사람을 만나면 행운이며, 정중하게 원 포인트 레슨을 청해 자기 것으로 만들면 실력이 늘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펼친다. “원 포인트 레슨을 받을 때 사람들의 태도를 보면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한 수만 가르쳐줘도 몇 수를 깨닫는 사람, 한 수 가르쳐 주면 한 수만 아는 사람, 아무리 가르쳐줘도 못 알아듣는 사람, 한 수 가르쳐주면 대드는 X.” 원래는 원 포인트 레슨을 무시했는데, 몇 년 전 동반자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뒤로 마음을 바꿨다고 한다.

    개인의 좌우명이 태도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듯이 기업이 내건 슬로건도 기업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류를 아름답게’, 이것은 한 화장품업체의 슬로건이다. ‘고객이 행복해질 때까지’는 한 대기업의 슬로건이다. ‘기쁨주고 사랑받는 ○○○’, 이것은 방송국 슬로건이다.

    요즘 내가 가장 높이 평가하는 기업 슬로건은 웅진그룹이 내건 ‘사랑은 뜨겁게, 지구는 차갑게’다. 직원사랑, 고객사랑은 뜨겁게 하고 지구 온난화에 적극 대응하는 환경경영을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런 슬로건을 내걸면 기업의 문화가 바뀌고 체질이 바뀐다.

    ‘말이 씨가 된다’는 격언은 진실을 담고 있다. 좌우명, 사훈, 가훈, 슬로건이야말로 개인, 기업, 가정의 운명을 바꾼다. 골프장에서든 경영현장에서든 긍정적인 말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상도는 상술과 거리가 멀다. 상도는 돈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 쓰는 방법이다. 장사꾼은 장사만 해야 한다. 돈, 권력, 명예 중 어느 하나도 다른 하나와 같이 할 수 없다.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꿈은 크게, 실행은 작고 꾸준하게’

    최인호 선생의 소설 ‘상도(商道)’에 나오는 말이다.

    밤 9시 뉴스를 보면 기업인들이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잡혀가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최인호 선생의 말처럼 상도를 잘 지켰더라면 그런 비극은 없었을 것이다. 큰돈을 벌었지만 돈 쓰는 방법을 몰랐고, 돈과 권력과 명예를 한꺼번에 잡으려 한 것이 비극의 씨앗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는 요즘 최인호 선생의 ‘상도’와 법정스님의 ‘무소유’를 일부러 다시 읽어보고 있다. ‘무소유’에도 마음에 와 닿는 이야기가 있다. 법정스님이 가장 좋아한 분은 수연(水然)스님이었는데, 이미 돌아가셨다. 언젠가 시골에서 두 스님이 버스를 타고 가는데, 수연스님이 주머니칼을 꺼내더라는 것이다. 웬일인가 했더니 버스 창틀에 풀려있는 나사못 두 개를 발견하고 정성껏 그것을 조이더라는 것이다. 작은 일이라도 나와 우리와 세상을 위해서 실천하는 게 선행 아닌가? 누가 보든 보지 않든 작은 선행들이 넘치는 사회가 아름다운 사회일 것이다.

    ‘꿈은 크게, 실행은 작고 꾸준하게!’ 필드에서 동반자를 미소 짓게 만드는 사람은 누구인가? 성의껏 디봇(diviot)을 정리하는 사람, 담배꽁초나 휴지를 자연스럽게 집어 드는 사람, 필드에 떨어져 있는 나뭇가지나 작은 돌멩이를 밖으로 치우는 사람…. 이처럼 작은 선행을 꾸준히 실천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행운도 따른다.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은 1인당 GDP가 1만5000달러가 넘으면 기능보다는 꿈과 감성을 추구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이미 감성형 사회로 전환됐다. 감성형 사회에서는 이성적인 두뇌보다 감성적인 마음이 사람을 움직인다. 이처럼 큰 변화가 생기면 경제의 패턴이 바뀌고 경영방식도 바뀌어야 하는 게 당연하다. 실제로 농경사회에서는 육체 노동력이 중요했고 산업사회에서는 기계의 힘이 중요했던 반면, 정보화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했다. 후기정보화사회인 21세기에는 창의력과 감성력이 더 중요하다.

    큰 흐름으로 볼 때 인류는 손발경제와 두뇌경제를 거쳐 마음의 경제로 이행한 것이다. 마음의 경제 시대에 가장 중요한 소통은 ‘두뇌-두뇌’가 아니고 ‘마음-마음’이다. 먼저 마음이 통하면 두뇌가 긍정적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원리는 미국 긍정심리학회를 이끌어온 마틴 샐리그먼 교수 등 많은 학자가 논문에서 검증한 바 있다.

    마음과 마음의 소통

    먼저 감성력을 활용해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기성세대는 감성력이 부족해서 손해 보는 게 많다. 감성력에 관해서는 묘한 패러독스가 있다. 감성력이 필요한 지도자에게 오히려 감성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묘한 법칙이 있는 것이다.

    ‘첫째, 학력과 감성력은 반비례한다. 둘째, 나이와 감성력은 반비례한다. 셋째, 사회적 지위와 감성력은 반비례한다. 넷째, 분주함과 감성력은 반비례한다.’

    모두 우리나라 CEO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학력이 높아질수록 논리적인 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상대방의 마음속으로 다가가기 어렵다. 어린이는 감성덩어리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정을 자제하게 되고 이해타산적으로 변하기 쉽다. 그러니까 우리나라 CEO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감성결핍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즘 많은 기업이 감성경영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감성경영의 핵심은 고객이나 직원들의 두뇌가 아니라 마음을 파고드는 것이다. ‘사랑’ ‘행복’ ‘꿈과 희망’ ‘재미’ ‘예술’ ‘나눔과 배려’ 등이 감성경영의 키워드들이다. 따라서 감성경영, 아트마케팅 같은 용어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요즘 국립극장이나 예술의전당 등에는 CEO와 직원들이 함께 공연을 보는 행사가 부쩍 늘었다. 직원들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 회식을 하거나 야유회를 떠나던 관행이 문화행사로 바뀐 것이다. 당연히 폭탄주 문화도 사라지고 있다. 고객초청 행사도 음악회나 연극관람 등으로 바뀌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맞춰 최고경영자과정도 예술과 감성을 주제로 한 과정들이 늘어나고 있다. 4월부터 국립극장에서는 전통예술최고경영자과정이 개설돼 CEO들이 공연을 함께 보고 단소 연주와 단가를 배우고 있다. 이런 감성경영이 앞으로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아트홀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올림푸스코리아가 신사옥을 지으면서 별채로 대규모 콘서트홀을 개관했다. KT아트홀, 신한아트홀, 연강아트홀 등에 이어 또 하나의 감성센터가 탄생한 것이다.

    ‘고객의 마음은 16세 봄 처녀의 마음과 같다.’ 경영학의 대부 피터 드러커가 한 명언이다. 고객의 마음과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감성력이 있어야 이 시대의 진정한 CEO가 아닐까.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런데 마음을 움직이는 힘은 이성의 힘이 아니라 감성의 힘이다. 요즘 기업에서 ‘감성경영’과 ‘예술경영’이 부각되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다.

    명승건축그룹 이순조 회장은 이런 감성경영의 흐름을 일찍부터 깨닫고 실천하면서 이런 사회적 트렌드를 선도해왔다. 서울 강남의 빌딩 숲 속에 자리 잡은 명승건축그룹 건물에는 ‘클럽·갤러리’라는, 문화공연과 식사를 함께 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 있다. 이곳에 공연이 열리는 토요일에는 서울의 많은 명사가 모여 예술의 기를 공유한다. 이순조 회장은 한양대 건축공학과를 나와 공군장교 시절 시설특기로 근무했다. 전역 후 건축가의 길을 걸어왔지만, 건축가라기보다 예술가다운 풍모가 더욱 강하게 느껴진다.

    “건축은 영어로 ‘Architecture’라고 하죠. 그 어원은 예술(art)과 기술(tech), 그리고 자연(nature)이 합쳐진 겁니다. 건축은 응결된 음악(frozen music)이라는 괴테의 말처럼 모든 예술이 구현되는 창조물입니다.”

    이런 그의 말을 들으면 왜 그가 예술경영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나와 이순조 회장은 공군장교 선후배 사이로 오래전부터 친하게 지내고 있는데, 몇 년 전 회사를 전문경영자에게 맡기고 훌쩍 영국으로 건너가 1년여 지내고 오더니 헤어스타일까지 바꾸고 수염까지 길렀다.

    “영국에서 좋은 건물들 구경하고 연극도 보고 자전거 타고 이곳저곳을 둘러보면서 문화적으로 재충전을 했습니다. 머리와 마음을 비워야 새로운 구상이 나오겠지요.”

    그 후 그가 보여준 작품이 바로 대한건축학회가 2010년 올해의 건축 작품상을 준 ‘다암예술원’이다. 다암예술원은 강원도 춘천시 창촌리 일대 대지 3만3000평, 연면적 5만9000평 규모로 조성하고 있는 대규모 복합단지다. 다암(DAAM)이란 ‘Design · Arts Arcadia of Myungseung’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최첨단, 친환경, 생태학적 건축 기술의 집대성이다.

    실내에는 4㎞에 달하는 시냇물이 흐르도록 설계됐다. 이곳에서 전통회화, 디지털미디어,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 사진 등 각종 예술을 체험하고 작품 활동까지 할 수 있다. 일종의 복합예술단지다. 체류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이 문화예술 공간에는 이용자의 절반을 외국인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공간이 완성되면 안식년을 맞은 외국의 음대나 미대 교수들이 이곳에 와 지내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휴식도 할 수 있도록 섬세한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다.

    “아담과 이브 시절 유혹을 상징하는 것이 사과였고 문화의 도시 뉴욕의 상징도 사과이며 현대 IT문화를 이끌고 있는 것도 사과입니다. 사과는 인간에게 제1의 감각을 상징합니다. 제가 마지막 사과를 발견한 셈이지요.”

    이 회장은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스포츠에도 애정을 쏟고 있다. 대한카누연맹회장을 맡아 선수들과 함께 땀을 흘린다. ‘카사모(카누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라는 후원회를 만들어 카누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카누는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스포츠입니다. 팀워크를 다지는 데도 아주 좋죠. 앞으로 올림픽에서 금메달이 쏟아질 겁니다.”

    이처럼 바쁘게 살아가는 이 회장과 골프를 함께 한다는 것은 대단한 행운이다. 지난 주말 이 회장과 레이크사이드CC에서 오랜만에 골프를 함께 했다. 모든 것에 열정적인 이 회장은 골프를 할 때만큼은 오히려 차분해진다. 평소 80에서 85타 정도의 실력이고, 스윙 폼도 아름답다. 내기를 해도 좀처럼 긴장하지도 않고 흥분하지도 않는다. 롱퍼팅이 들어가도, 짧은 퍼팅을 놓쳐도 빙그레 웃기만 한다. 이 회장의 골프관을 들어봤다.

    “골프는 행복한 감정의 교감”

    ‘첫째, 골프는 자연과 어우러진 작품이다. 골프코스도 클럽하우스도 그리고 필드에서 골프를 하고 있는 플레이어도 하나의 작품이다. 나무도 바위도 야생화도 모두 작품이다. 그리고 나 자신도 그 작품 속의 한 존재다. 그래서 골프장에 나오면 마음이 넓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골프장은 감성충전소다. 둘째, 골프는 행복한 감정의 교감이다. 굿 샷도 좋고 나이스 샷도 좋다. 즐거운 감탄사가 있고 웃음이 있으니 행복하다. 공이 잘 맞든 안 맞든 내기에서 이기든 지든 중요한 것은 ‘행복한 마음’이다. 그래서 골프장에서는 내 주장을 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고 기분까지 맞춰준다. 동반자가 행복해야 나도 행복해진다.’

    이 회장의 베스트스코어는 80이라고 한다. 구력도 20년이 넘었고 노력하면 70대 중후반을 칠 것 같은데, 베스트스코어가 딱 80에 머물고 있는 이유가 있다. “평생 상대방을 접대하는 마음으로 골프를 하다 보니 상대방보다 내 스코어가 좋으면 오히려 불편해집니다. 앞으로도 베스트스코어는 80일 겁니다.” 이날도 이 회장의 스코어는 84타였다.

    이 회장과 함께 있으면 모두 편안해지고 행복해진다. 자연과 예술을 닮은 그의 성품과 따뜻한 배려 때문일 것이다.

    “이상하게 일이 안 풀리는 것을 머피의 법칙이라고 하고, 이상할 정도로 일이 잘 풀리면 샐리의 법칙이라고 하죠. 나는 다암의 법칙을 믿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공군장교 시절 그리고 사업을 하고 큰일을 벌일 때마다 특이할 정도로 일이 잘 풀려요. 춘천에 다암을 짓기로 결정했는데, 올해 춘천에서 월드레저총회가 열립니다. 그리고 교통을 포함해 모든 여건이 획기적으로 좋아졌어요. 모두 다암의 법칙 덕분이죠.”

    요즘 이 회장을 만나면서 이런 질문을 떠올려보았다. ‘앞으로 사업가들이 궁극적 목표를 예술로 바꾸는 것은 아닐까?’ ‘예술과 사업이 결합되지 못하면 결국 사업은 생명을 잃는 것 아닐까?’ ‘앞으로 핵심적 사업은 예술 그 자체가 아닐까?’

    내가 이 회장에게 디자인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었을 때, 그가 한 대답을 듣고 나는 이 회장이 진짜 예술가로 변했다고 확신했다. “디자인이란 D(development) E(evil) S(spirit) I(into) G(good) N(nature)입니다. 이기적인 영혼을 자연으로 되돌리는 것이지요.”

    골프도 경영도 마음을 파고들어야
    윤은기

    약력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경영학 박사,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회장

    저서: ‘時테크’ ‘스마트 경영’ ‘윤은기의 골프마인드, 경영마인드’ 외 다수


    골프는 산업이다. 골프는 스포츠다. 이제 골프는 올림픽 종목이다. 골프는 여가인프라다. 우리나라는 이미 골프강국이 되었다. 골프선수들이 선전하는 만큼 우리의 골프산업도 골프문화도 선진화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꿈은 크게, 실천은 작고 꾸준하게!’ 골프칼럼니스트로서 늘 가슴에 새겨두고 있는 나의 좌우명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