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Lady Green

“LPGA는 인생 2막 ‘대체불가 선수’ 되고 싶다”

우아한 승부사 유소연

  • 엄상현 기자 | gangpen@donga.com

“LPGA는 인생 2막 ‘대체불가 선수’ 되고 싶다”

1/3
“LPGA는 인생 2막 ‘대체불가 선수’ 되고 싶다”

KLPGA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선수 대(對)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선수들의 팀 대항전으로 치러진 ING생명 챔피언스트로피 2015. 마지막 날인 11월 29일, LPGA 12명의 선수 중 11번째로 출전한 유소연(26)은 KLPGA의 조윤지(25)와 막판까지 접전을 벌였다. 이미 LPGA의 승리가 확정된 상태였지만 자존심을 건 승부였다.
마지막 18번 홀 10m 퍼트. 쉽지 않은 경사(傾斜)였지만 유소연은 깔끔하게 버디 퍼트로 마무리하며 승리를 챙겼다. 대회 성적은 2승 1무. 유소연은 팀 승리를 견인하면서 대회 MVP에 뽑혔다.   
“매치게임에서 한 번도 진 적이 없어요.”
유소연은 타고난 승부사다. 2009년 최혜용(26)과 맞붙은 두산 매치플레이 챔피언십에서 무려 9홀 연장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승리를 거머쥐던 장면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후 ‘싸움닭’ ‘스나이퍼’ 같은 별명이 붙었다. ‘우등생’이나 ‘엄친딸’로 불리기도 한다. 특목고 중에서도 명문으로 꼽히는 대원외고를 거쳐 연세대 체육교육과를 졸업했다. 영어도 잘하고 어린 시절 배운 피아노, 바이올린, 플루트 등 악기 연주 실력도 수준급이다.
“LPGA는 인생 2막 ‘대체불가 선수’ 되고 싶다”

조영철 기자


기복 없는 우등생

유소연의 통산 성적은 13승. 2008년 KLPGA에 입문해 2011년까지 4년 동안 8승, LPGA에 진출해 2014년까지 3승을 올렸다. 여기에 2015년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 1승과 KLPGA 1승을 추가했다.
2015년 12월 7일 현재 세계 랭킹 5위. 미국 진출 이후 별 기복 없이 꾸준하게 성적을 유지해온 비결은 뭘까. LPGA에서 지난 4년간 그가 배우고 느낀 것은 무엇일까.
LPGA 동료 아사하라 무뇨스(스페인) 선수의 결혼식에 참석하러 스페인에 가느라 난생처음 ‘홀로 여행’을 준비 중이라는 유소연을 만났다. 그는 며칠 앞으로 다가온 여행 생각에 설렘으로 가득했다.
“여행하는 걸 참 좋아하는데, 그동안 한 번도 혼자 가본 적이 없어요. 이번 기회에 혼자 여행하는 게 어떤 느낌인지도 알고 싶고, 조용히 제 자신을 돌아보고도 싶어요. 친구 결혼식에 가서 만난 친구들과 사흘 정도 같이 지낸 뒤 저 혼자 나흘가량 바르셀로나와 그 주변 지역을 걸어서 여행하려고 해요. 제 인생에서 뭔가 특별한 일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하하.”

▼ 모교인 연세대에 장학금을 기부하기로 했던데요(인터뷰 당일 오전 조간신문에 유소연의 장학금 기부 소식이 실렸다).
“어릴 때 의무감으로 하던 기부는 무의미한 것 같아서 하다가 중간에 그만뒀거든요. 어떤 게 의미 있는 기부일까 고민하다가 먼저 모교 후배들부터 도와주고 싶었어요. 제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간을 꼽는다면 바로 대학 다닐 때 거든요. 저를 도와준 친구들이 정말 많았는데, 그들 덕분에 제 학창 시절이 더욱 특별했던 것 같아요. 그런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싶어서 시작한 겁니다. 이게 제 진짜 기부의 첫 걸음이 될 것 같아요.”

▼ 현재 세계 순위 5위인데요.
“솔직히 지금은 순위에 신경 별로 안 써요. 주변에서 이야기해줘서 알기는 하지만.”

▼ 정말?
“그런 걸 자꾸 신경 쓰고 얽매이다보면 제 할 일을 잘 못하겠더라고요. 사람들도 순위로 저를 평가하는 것 같고. 어느 순간부터 신경을 안 쓰려고 노력했는데, 이제 무덤덤해진 것 같아요. 순위라는 게 억지로 되는 게 아니잖아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제 할 일도 다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거죠. 제 목표인 세계 1위에 근접하면 그때는 좀 신경을 쓰게 될 거 같아요.”
1/3
엄상현 기자 | gangpen@donga.com

관련기사

목록 닫기

“LPGA는 인생 2막 ‘대체불가 선수’ 되고 싶다”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