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호

당신 안의 위대함을 일깨우는 주문

  •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입력2008-12-08 17:0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점보다는 강점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지, 자신과 같이 일하는 사람의 강점은 무엇인지, 그 강점을 최대한 살리는 일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강점과 아무 상관없는 일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강점을 찾아 거기에 에너지를 집중할 때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당신 안의 위대함을                      일깨우는 주문

    <b>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b><br>마커스 버킹엄·도널드 클리프턴 지음 <br>박정숙·윤봉락 옮김 청림출판<br>원제 : Now, Discover Your Strengths

    곰곰이 생각해보면 감사할 일이 지천이다. 건강하지, 가정 있지, 직업 있지, 친구 많지, 먹을 것 있지…. 하지만 이런 감사할 일은 별로 생각하지 않고 한두 가지 부족한 것에만 마음을 쓴다. 그래서 사람들은 늘 불행하다.

    강점과 약점의 경우도 비슷하다. 누구나 강점과 약점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약점을 커버하는 데 신경을 쓰느라 강점을 개발하는 일을 소홀히 한다. 아니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시간을 제대로 된 것에 써야 한다. 이 책은 자신이 지닌 가장 뛰어난 재능을 발견해 그것을 강점으로 키워내기 원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그동안 우리는 약점을 생각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데 제법 많은 시간을 썼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에는 강점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할 것이다. 사람을 채용해 일을 시킬 때도 이는 적용된다. 그 사람의 강점을 보고 거기에 맞는 자리에 배치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을 배치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성과는 ‘사고를 치지 않는 것’이다.

    ▼ Abstract

    재능(talent)이란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사고, 감정, 행동을 의미한다. 누구든지 만나면 쉽게 친해지는 것, 극도의 혼란 속에서도 침착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 보기만 해도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것…. 이런 것이 재능이다. 재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다. 학습과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 기술과는 다르다.



    강점은 재능에 기술과 지식이 더해질 때 얻어진다. 낯선 사람과 쉽게 친해지는 것은 재능이다. 이런 재능을 가진 사람이 영업에 투입되어 영업에 관련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면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상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판매 기술을 배우고, 대인관계의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그는 더욱 크게 성장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능이다. 하지만 재능을 알아내는 일은 쉽지 않다. 이는 일을 하면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다. 강점이 될 만한 재능을 발견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뒤로 한발 물러나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남보다 빨리 지식을 습득하고, 하나를 배우면 열을 깨닫고, 수행 과정에서 남들은 생각하지도 못하는 새로운 방식과 변화를 추구하고…. 이 책은 이런 것이 재능임을 알려준다.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이를 말로 표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약점을 표현하는 언어는 다양하고 풍부하지만 강점에 관한 언어는 빈약하다. 전략적이다, 판매 기술이 뛰어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같은 말은 추상적이고 의미가 불분명하다. 이를 좀 더 자세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라는 표현보다는 누구에게나 쉽게 말을 걸면서, 동시에 호감을 갖게 하는 능력이 있다가 훨씬 정확하다. 이런 전환 과정을 통해 강점을 발견할 수 있다.

    늘 외국 여행을 동경하던 사람이 비행기 승무원이 되었다. 무언지 모르는 그런 매력이 그 사람을 거기로 이끌었던 것이다. 예상대로 그는 직업에 만족한다. 남들은 힘들어 하는데 그 사람은 비행을 통해 늘 만족감을 얻는다. 그 사람은 자신의 강점을 살린 것이다.

    우연히 친구를 따라 탤런트 시험장에 갔다가 주위의 권유로 재미 삼아 오디션을 받았는데 친구는 떨어지고 그가 붙었다. 탤런트가 되어서 그는 남보다 빨리 연기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자신은 몰랐지만 그런 강점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사회를 보기로 했던 사람이 갑자기 못하게 되는 바람에 얼떨결에 사회를 보았는데 크게 히트를 쳤다. 덕분에 그는 직업을 바꿨다.

    우리가 흔하게 듣는 이야기다. 무슨 이유에선가 끌리는 것, 막연하지만 무언가를 늘 동경하는 것, 남보다 빠른 학습 속도, 만족감 등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실마리다. 빠른 일상 속에서 한 걸음 빠져나와 귀를 스치고 지나가는 사나운 바람소리를 잠재워라. 그리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이렇게 하면 재능을 찾는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강점이 되는 행동은 계속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성과를 예상할 수 있다. 주말 골퍼도 가끔은 타이거 우즈 같은 샷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매번 그런 샷을 할 수는 없다. 남보다 뛰어나기 위해 자신이 맡은 모든 역할에서 강점을 보일 필요는 없다. 그럴 수도 없다. 강점을 극대화해야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

    ▼ About the author

    저자 마커스 버킹엄은 미국 네브래스카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가르치고 SRI 경영컨설팅사를 설립해 ‘포춘’ 500대 기업과 학교, 스포츠팀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세계적인 리서치 기관인 갤럽 사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강점 발견 프로그램’을 고안해 사람들이 지닌 다양한 재능을 밝힘으로써 보다 행복한 삶으로 인도해온 ‘긍정심리학의 선구자’다. 평생 인간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강점심리학의 기초를 확립, 2002년 미국 심리학회에서 ‘강점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렸다.

    유능한 관리자와 효율적인 일터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20년에 걸쳐 시행된 갤럽의 조사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갤럽리더십연구소 선임 강사이기도 한 그는 리서치 경험을 토대로 베스트셀러 ‘사람의 열정을 이끌어내는 유능한 관리자(First, Break All the Rules)’와 이 책을 썼다. 또한 ‘뉴욕타임스’ ‘포춘’ ‘패스트컴패니’와 같은 매체에 기고를 하고 있다. 컨설턴트로서, 저술가로서, 강사로서 직원 생산성과 리더십 및 관리라는 주제에 대해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미 국무장관 리더십 및 관리 위원회의 회원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 ‘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 ‘크리스천 강점혁명’ 등이 있다.

    ▼Impact of the book

    미국 온라인 서점 아마존에선 70주, ‘뉴욕타임스’에선 20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막연히 왜 나는 제대로 일을 못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그러니까 강점에 집중하란 말이야”란 메시지는 강력하게 어필했다. 제목만으로도 행동을 바꿀 모티프를 제공했다.

    극소수의 사람만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그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면서 성과를 내고 인생을 즐긴다. 난타의 송승환 대표는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일이라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강점을 찾고, 그것을 직업으로 하고, 강점에 힘을 집중한 사람이다.

    ‘투자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도 대학생들에게 “여러분과 나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나는 매일 아침 일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말이야말로 여러분에게 해주고 싶은 최고의 충고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위험에 대응하는 방식,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식, 결정을 내리는 방식, 만족을 이끌어내는 방식이 반드시 뛰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잘 알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해서 현재의 성공을 거두었다.

    ▼ Impression of the book

    나는 공학으로 박사 학위까지 땄다가 경영학으로 전공을 바꾼 사람이다. 박사 학위를 위해 실험을 할 때는 한 번도 신이 난 적이 없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했다. 가끔 재미가 있던 적도 있지만 실험이 하고 싶어 안달이 난 적은 없었다. 그러니까 성과가 제대로 나지 않았다. 남들만큼은 했지만 그게 전부였다.

    하지만 컨설팅을 하고 고객을 만나 그들과 얘기를 주고 받으면서 나는 숨겨진 내 강점을 찾을 수 있었다. 복잡한 얘기 속에서 문제의 핵심을 찾는 능력, 사람들에게 쉽게 얘기를 전달하는 능력, 어려운 얘기를 잘 정리하는 능력 등이 그 과정에서 발견한 내 강점이다. 자연히 일을 하는 것이 즐거웠고 성과가 났다.

    그렇지만 갑자기 모든 것을 버리고 바꾸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강점이 약점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강점 확인 기간 갖기를 권한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강점을 아는 것과 그것이 성과로 연결되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